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현금흐름표(feat. HMM)

by *09* 2021. 3. 29.

 현금흐름표를 간단하게 읽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에 투자를 해도 되는지 결정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이번에는 재무제표의 3가지 구성요소인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금흐름표 중에서 현금흐름표를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와 재무상태표에 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포괄손익계산서(feat. 삼성전자)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재무상태표(feat. NAVER)

 

 

 현금흐름표는 일정 기간 동안 회사의 현금흐름을 알려줍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본 포괄손익계산서나 재무상태표는 특정 시점의 상태만 알려줍니다. 하지만 현금흐름표를 분석하면 특정 시점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반적인 현금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론은 각설하고 실제 기업의 현금흐름표를 가져와서 분석해보겠습니다. 최근에 가장 핫한 기업인 HMM의 현금흐름표를 가져와보겠습니다.

4년 동안의 HMM 현금흐름표(재무제표)
4년간의 HMM 현금흐름표

 현금흐름표를 보고 기업의 전체적인 현금흐름을 파악하는 것이 좋기 때문에 4년 치를 가져왔습니다. 현금흐름표도 위에서부터 밑으로 차근차근 읽어보겠습니다.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영업활동으로 돈을 얼마나 벌었는지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에서 발생한 이익이니까,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을 살펴본다면 기업이 본업에서 얼마나 성과를 잘 내고 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위 그림을 살펴보면 HMM은 2019년부터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이 +로 전환하였고 2020년에는 큰 폭으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에 HMM이 여러 가지 이슈 때문에 주가가 급등하기는 했지만 현금흐름표를 보면 오를만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투자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벌어들인 돈으로 얼마나 재투자를 했는지 알 수 있는 항목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살펴봤던 재무상태표의 부채와 마찬가지로 너무 적다면 회사의 성장성이 의심될 수 있겠습니다. 반대로 너무 크다면 회사의 재정상태에 안 좋은 영향을 줄 것입니다.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 흐름

 - 회사가 영업이나 투자를 위해 외부에서 돈을 마련해오거나, 빚을 갚는 것을 의미하는 항목입니다. 이 항목을 살펴보면 회사가 유상증자, 무상증자, 배당금 지급, 신규대출, 대출상환 등을 얼마나 했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재무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이 마이너스라면 부채상환을 했는지 알아보면 됩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의 증가

 - 기업이 가지고 있는 현금이나 빠르게 현금화시킬 수 있는 자산을 알아볼 수 있는 항목입니다. 현금성 자산은 큰 거래비용 없이 현금 전환이 용이하거나 가치 변동이 적은 자산입니다. 이는 저번 포스팅에서 알아본 재무상태표의 유동자산과 비슷한 성격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자산과 마찬가지로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이 증가한다면 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것입니다.

 

 

HMM의 4년간 현금흐름표를 읽어봤습니다. 현금흐름표에는 다양한 항목이 있어 분석하는데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요한 항목 위주로 읽어본다면 간단하게 기업의 현금 흐름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현금흐름표로 기업의 주가를 정확히 예측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현금흐름표를 잘 분석한다면 기업의 성장세나 기초 체력 등을 파악하고 악재를 피할 수 있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시기 전에 현금흐름표를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