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포괄손익계산서(feat. 삼성전자)

by *09* 2021. 3. 28.

 재무제표를 간단하게 읽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제표는 기업에 투자를 해도 되는지 결정할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수단입니다. 재무제표는 크게 포괄손익계산서, 재무상태표, 현금흐름표로 구성됩니다. 이번에는 재무제표 중에서 포괄손익계산서를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재무상태표와 현금흐름표에 관한 글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 바랍니다.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재무상태표(feat. NAVER)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현금흐름표(feat. HMM)

 

 재무제표란 기업의 경영에 따른 재무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회계원칙에 따라 정리된 재무보고서입니다. 따라서 재무제표를 읽어보면 기업의 경영 활동과 경영 성과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는 회사가 일정 기간 동안 상품을 팔아서 어느 정도의 이익을 냈는지를 정리한 것입니다. 따라서 포괄손익계산서를 읽어보면 회사가 일정 기간 동안 얼마나 돈을 벌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회사가 상품을 팔면 매출액이 발생합니다. 하지만 이 매출액은 기업의 순수 이익이 아닙니다. 기업의 순수 이익인 당기순이익을 알아보려면 매출액에서 상품의 원가, 판매나 관리에 필요한 비용(판관비) 등의 비용을 빼야 합니다. 이론은 각설하고 실제 기업의 재무제표를 가져와서 읽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국민 주식 삼성전자의 포괄손익계산서를 가져와보겠습니다.

 

 

2020년 삼성전자 포괄손익계산서(재무제표)
2020년 삼성전자 포괄손익계산서

 삼성전자의 포괄손익계산서를 살펴보겠습니다. 포괄손익계산서는 위에서부터 밑으로 순서대로 쭉 읽어 내려오면 됩니다. 방법만 안다면 굉장히 쉽습니다.

 

 

 

⊙1번

 - 매출액 : 기업이 상품을 판매하고 발생한 금액입니다.

 - 매출원가 : 상품을 만드는데 소비된 금액입니다.

 - 매출총이익 :  매출액에서 매출원가를 뺀 금액입니다.

 -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 : 상품을 판매하는데 들어간 비용입니다.

 - 영업이익 : 기업의 주된 사업영역에서 발생한 이익입니다.

 

1번 부분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식이 됩니다.

 

● 매출액 = 매출원가 + 매출총이익

●매출총이익 = 영업이익 + 판매비와 관리비(판관비)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 - 판관비

 

2020년 기준으로 위의 식이 맞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매출액(2,368,070) = 매출원가(1,444,883) + 매출총이익(923,187)

매출총이익(923,187) = 영업이익(359,939) + 판관비(563248)

 

 

 

⊙2번

 - 금융수익, 기타 수익 : '영업 외 수익'이라고 합니다. 기업의 주된 영업활동이 아닌 곳에서 발생한 수익입니다. 따라서 영업이익을 제외한 수익입니다.

 - 금융원가, 기타 비용 : 앞서 말한 '영업 외 수익'과 비슷하게 기업의 영업활동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곳에서 소비된 비용을 뜻합니다.

 - 종속기업, 공동지배기업 및 관계기업 관련 손익 : 말 그대로 종속기업 등에서 발생한 손익입니다.

 - 세전 계속사업이익 : 기업이 세금을 내기 전의 총이익을 뜻합니다.

 

2번 부분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식이 됩니다.

 

 세전 계속사업이익 = 영업이익 + 금융수익 + 기타 수익 - 금융원가 - 기타 비용 + 종속기업, 공동지배기업 및 관계기업 관련 손익

 

2020년 기준으로 위의 식이 맞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세전 계속사업이익(363,451) = 영업이익(359,939) + 금융수익(122,673) + 기타 수익(13,842) - 금융원가(113,181) - 기타 비용(24,889) + 종속기업, 공동지배기업 및 관계기업 관련 손익(5,065)

계산을 해보니 359,939 + 122,673 + 13,842 - 113,181 - 24,889 + 5,065 = 363,449로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63,451과 2만큼의 차이가 났습니다. 이는 각각의 항목을 반올림하여서 오차가 발생한 것입니다.

 

 

 

⊙3번

 - 법인세비용 : 법인이 지출한 세금입니다.

 - 계속 영업이익 : 세전 계속사업이익에서 법인세비용을 뺀 값입니다. 당기순이익과 같다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3번 부분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식이 됩니다.

 

 계속 영업이익(당기순이익) = 세전 계속사업이익 - 법인세비용

 

2020년 기준으로 위의 식이 맞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계속 영업이익(264,078) = 세전 계속사업이익(363,451) - 법인세비용(99,373)

 

 

 

⊙4번

 - 지배주주 순이익 : 종속회사의 지분만큼 종속회사의 순이익을 반영한 당기순이익입니다.

 - 비지배주주 순이익 : 종속회사의 순이익 중 지배기업의 소유분을 제외한 순이익입니다.

 

4번 부분을 간단히 정리하면 아래와 같은 식이 됩니다.

 

 당기순이익 = 지배주주 순이익 + 비지배주주 순이익 

 

2020년 기준으로 위의 식이 맞는지 확인해보겠습니다.

당기순이익(264,078) = 지배주주 순이익(260,908)+ 비지배주주 순이익(3,170)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삼성전자의 2020년 포괄손익계산서를 읽어보았습니다. 처음 포괄손익계산서를 접할 때는 어려운 것 같지만 간단한 수식을 만들어 위의 항목부터 차근차근 내려오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저는 주식 종목을 고를 때, 재무제표를 중요한 비중을 두고 보는 편은 아닙니다. 하지만 재무제표를 읽어보면 기업의 기본적인 체력과 성장세를 파악할 수 있고 상장폐지 등의 악재를 어느 정도는 피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주식 종목을 고를 때, 포괄손익계산서를 한 번 읽어보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