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주식투자를 해야 하는 이유)

by *09* 2021. 3. 27.

 현대인들에게는 재테크가 선택이 아닌 필수입니다. 많은 재테크 방법 중에서도 주식투자는 가장 추천하고 싶은 재테크 방법입니다. 지금부터 현대인들에게 왜 재테크가 필수인지, 그 중에서도 왜 주식투자가 최고인지 알아보겠습니다.

 

 

 

1.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

 

1) 금리는 높아질 수 없다.

 

 -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0.5%입니다. 경제가 회복된다면 금리가 조금은 오를 수 있겠지만, 적금 이자로 경제적 풍요를 누리기가 불가능합니다.
 - 전 세계는 2008년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로 저성장, 저금리 국면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저성장 국면에서 벗어나기 힘들 것으로 보이는 만큼, 앞으로 제로금리 시대가 올 것입니다.

 

2) 월급을 받아서는 경제적 풍요를 누리기 어렵다.

 

- 고액 연봉을 주는 직장이나 전문직은 그 수가 아주 적습니다. 그리고 고액 연봉의 직장에 들어가거나 전문직이 되기도 힘들뿐더러 되고 나서도 경쟁이 치열합니다.

 

 

3) 시간과 노동에서 자유로운 수입이 필요하다.

 

 - 직장에서 월급을 받으려면 시간과 노동을 필수적으로 소비해야 합니다. 하지만 개인에게 시간과 노동력은 한정되어 있습니다. 즉, 경제적 풍요를 이루는 것에도 한정이 된다는 뜻입니다.

 

- 많은 직장인의 고민 중 하나는 노후대비입니다. 개인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수입을 얻기 위해 시간과 노동을 투자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시간과 노동에서 자유로운 수입이 필요합니다.

 

4) 복리의 마법을 누릴 수 있다.

 

- 재테크의 가장 큰 장점은 복리의 마법이라고 생각합니다. 100만 원을 투자하여 30%의 이익을 얻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때 얻은 수익인 30만 원을 재투자하여 다시 30%의 수익이 났다면 39만 원의 수익이 발생합니다. 이 39만 원을 재투자하여 30%의 수익이 발생하면 50만 원이 넘는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이처럼 재테크로 얻은 이익을 재투자한다면 복리의 마법으로 적은 자본도 빠르게 늘릴 수 있습니다. 복리의 마법은 자본주의 사회에서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2. 재테크 방법 중 주식투자가 최고인 이유

 

1) 진입장벽이 낮다.

 

- 과거와 달리 개인이 간편하게 주식을 거래할 수 있는 시스템인 HTS와 MTS가 보편화되었습니다. 또한 주식거래 계좌를 개설하는 것도 집에서 스마트폰으로 간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개인이 주식투자를 시작하기 쉬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 유튜브나 블로그에서 주식투자 정보를 많이 얻을 수 있습니다. 잘못된 정보를 보고 투자한다면 큰 손실을 얻을 수 있겠지만 양질의 정보를 꾸준히 습득한다면 안전하고 높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2) 안정성과 수익률을 고려했을 때 최적의 투자 방법이다.

 

 - 주식투자는 재테크 방법 중, 안정성과 수익률의 밸런스가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것이 주식투자를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 재테크에서 수익률과 안정성은 반비례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수익률이 높으면 안정성이 낮고, 반대로 안정성이 높으면 수익률이 낮습니다. 비트코인과 은행 적금으로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 비트코인은 최근에 가장 수익률이 높은 투자수단입니다. 투자에 성공한다면 1시간 만에 10%가 넘는 수익을 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1시간 만에 10%가 넘는 자산이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또한 암호화폐는 24시간 거래되고 변동 제한폭이 없기 때문에 변동성이 매우 큽니다.


 - 은행 적금은 가장 기본적인 재테크 방법입니다. 은행이 망하지 않는 한 내 자산이 안전하게 증식됩니다. 하지만 기준금리가 0.5%인 시대에 살고 있는 우리는 은행 적금으로는 경제적 풍요를 누릴 수 없습니다.

 

 - 앞서 말한 투자수단을 고려했을 때, 주식투자는 안정성과 수익률 면에서 최적의 밸런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비트코인보다 안정적이고 은행 적금보다 높은 수익률을 가지고 있습니다. 양질의 자료로 공부한다면 안정성과 수익률 모두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재테크 방법 중에서 주식투자는 최고의 방법입니다.법입니다.

 

3) 개개인에게 맞는 투자전략을 세울 수 있다.

 

- 투자전략은 개인의 성향마다 달라질 수 있습니다. 또한 개인의 연령이나 상황에 맞게 투자전략이 바뀌어야 합니다. 주식투자는 개인의 투자전략에 맞게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기 때문에 모든 투자자에게 가장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 나이가 어린 투자자는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동과 시간을 투자하여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동성이 좀 크더라도 수익률이 높은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재테크를 해야 합니다.


- 나이가 많은 투자자는 안정적인 투자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동과 시간을 투자하여 얻을 수 있는 수익이 없거나 곧 없어질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전한 노후를 위해 수익률이 적더라도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재테크를 해야 합니다.

 

4)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진다.

 

- 재테크의 직접적인 목적은 아니지만 세상을 보는 눈이 넓어짐에 따라 삶의 질이 올라갑니다.


- 가령 주식투자를 하기 전에는 쿠팡이 미국 시장에 상장한다는 뉴스를 듣고 그냥 넘어갔을 것입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를 하고 있었다면 쿠팡이 미국 시장에 상장함으로써 어떠한 변화가 우리 삶이나 시장에 찾아올지 생각해 볼 수 있었을 것입니다. 또한 지인들과 좀 더 폭넓고 지적인 대화를 할 수도 있습니다.

 

3. 마무리

- 재테크를 해야 하는 이유와 그중 주식투자가 최고의 방법인 이유를 알아보았습니다. 아직 주식투자를 시작하지 않은 분들은 지금이 투자를 시작하기 아주 좋은 시기입니다. 주식은 공부도 중요하지만 경험도 중요한데, 지금은 변동성이 심한 장이기 때문에 많은 경험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증권사들인 많은 고객을 유치하기 위해 수수료를 낮추는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장 주식투자를 시작하지 않더라도 주식계좌 하나쯤은 만들어 두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 주식투자를 시작하시는 분들은 올바른 정보를 가지고 많은 공부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충분한 공부가 선행되지 않는다면 주식투자는 오히려 투자자의 자산을 갉아먹을 것입니다. 지금 주식투자를 고려하고 계시다면 책이나 블로그를 통해 많은 공부를 하시고 주식투자를 시작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