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시멘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건설경기 회복 수혜주/레미콘 관련주 대장주/건자재 관련주

by *09* 2021. 10. 29.

 시멘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건설 경기가 회복될 것이라는 기대감에 시멘트 및 레미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건설경기 회복 수혜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지난 7월에는 7년간 동결되었던 시멘트 가격이 5.1% 인상된 이력도 있습니다.

 

 시멘트 제조업은 전형적인 내수 산업입니다. 따라서 국내 건설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업종입니다. 통계청의 자료에 따르면 국내 건설 수주액은 지난 6월과 7월에는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4.1%와 5.8% 감소하였으나 8월부터 전년 동기 대비 15.3% 상승했다고 합니다. 또한 정부의 부동산 추가 공급 대책도 건설경기의 회복에 일조할 전망입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에 따르면 민간택지에도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면서 연기되던 재건축 및 재개발 사업이 2020년 말부터 착공을 시작하였고 건자재의 수요가 급증하였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현재 건자재들은 대부분 초과 수요 상태라고 합니다. 또한 지난 7월에 시멘트 가격도 인상되었기 때문에 시멘트 관련주들에게는 호재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건설 경기 회복이 수혜로 작용할 시멘트 관련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쌍용C&E

쌍용C&E 수익성 지표
쌍용C&E 수익성 지표

 - 시멘트사업, 석회석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쌍용C&E의 매출은 '시멘트' 부문에서 60.80%, '레미콘' 부문에서 20.99%, '환경자원' 부문에서 6.18%, '기타' 부문에서 12.03%가 발생합니다.

 - 연안의 동해공장과 내륙의 영월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전국적인 시장 유지 및 지역별 수급상황에 따라 탄력 대응이 가능합니다.

 - 연결대상회사로 쌍용레미콘, 쌍용기초소재, 쌍용로지스틱스, 그린에코사이클 등을 두고 있습니다.

 

한일시멘트

한일시멘트 수익성 지표
한일시멘트 수익성 지표

 - 시멘트, 레미탈, 레미콘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일시멘트의 매출은 '시멘트' 부문에서 51.51%, '레미탈' 부문에서 25.55%, '레미콘' 부문에서 19.35%, '기타' 부문에서 3.59%가 발생합니다.

 - 단양에 위치한 시멘트 제조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한일시멘트는 한일현대시멘트의 지분을 84.24% 보유하여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

한일현대시멘트 수익성 지표
한일현대시멘트 수익성 지표

 -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일현대시멘트의 매출은 '시멘트(제품)' 부문에서 91.79%, '기타' 부문에서 8.21%가 발생합니다.

 - 단양에 포틀랜드시멘트 생산공장 2곳과 당진에 슬래그시멘트 생산공장 1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 한일현대시멘트는 현대건설의 시멘트사업부가 독립하여 설립되었으며 2017년에 한일시멘트로부터 피인수되었습니다.

 

삼표시멘트

삼표시멘트 수익성 지표
삼표시멘트 수익성 지표

 -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삼표시멘트의 매출은 '시멘트' 부문에서 100%가 발생합니다.

 - 석회석 개발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인 삼표자원개발로부터 석회석을 공급받습니다.

 

 

 

아세아시멘트

아세아시멘트 수익성 지표
아세아시멘트 수익성 지표

 - 시멘트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아세아시멘트의 매출은 '시멘트사업' 부문에서 100%가 발생합니다.

 - 아세아시멘트는 향후 140여 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양

동양 수익성 지표
동양 수익성 지표

 - 건재사업(레미콘 등), 건설사업(건축/토목공사), 플랜트사업(산업용송풍기)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동양의 매출은 '건재' 부문에서 56.23%, '섬유' 부문에서 23.35%, '건설' 부문에서 14.93%, '플랜트' 부문에서 4.67%가 발생합니다.

 - 레미콘 제조업을 영위하는 유진기업이 동양의 최대주주로 있습니다.(2016년에 유진 그룹 계열사로 편입)

 - 동양은 안양, 인천, 파주 등에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진기업

유진기업 수익성 지표
유진기업 수익성 지표

 - 레미콘 제조업과 건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유진기업의 매출은 '레미콘' 부문에서 56.33%, '건자재 유통' 부문에서 40.70%, '건설' 부문에서 0.06%, '기타' 부문에서 2.91%가 발생합니다.

 - 주요 자회사로 유진투자증권을 보유하고 있습니다.(지분율 27.30%)

 - 유진기업은 건재사업을 영위하는 동양의 지분을 23.78% 보유하여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 유진기업은 부천, 인천, 서울, 수원 등의 수도권에 다수의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에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추가로 정리해두었습니다.

보광산업 성신양회 홈센타홀딩스 부산산업 고려시멘트
유니온 SG 쎄니트 모헨즈 서산

 

 최근 IPO 시장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곧 IPO를 실시할 기업들을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보러가기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발사되었습니다. 위성 모사체를 궤도에 올리는 것은 실패했지만 국내 우주산업이 발전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고 합니다. 또한 누리호는 내년 5월에 2차 발사를 시작으로 2027년까지 5차례 더 발사될 계획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누리호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누리호 관련주 대장주/누리호 발사체 관련주/한국형발사체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쌍용C&E

 - 한일시멘트

 - 한일현대시멘트

 - 삼표시멘트

 - 아세아시멘트

 - 동양

 - 유진기업

 

※ 마무리

 시멘트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시멘트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평균적으로 높은 배당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러 가지 정보를 종합하여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