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멘트 원재료 가격 상승과 시멘트 재고 부족으로 인해 시멘트 관련주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시멘트 관련주는 쌍용C&E(쌍용양회), 한일시멘트, 삼표시멘트 등이 있습니다. 건설 시장이 활성화될 전망도 있으므로 시멘트 관련 기업을 알아둔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유연탄은 시멘트 제조 원가의 30%를 차지하기 때문에 유연탄의 가격은 시멘트 가격에 영향을 줍니다. 올해 유연탄의 가격이 급등하여 작년 하반기 대비 70%가량 증가했습니다. 또한 시멘트 가격은 2014년 이후로 인상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일각에서는 시멘트 업체들이 시멘트의 가격을 올릴 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멘트의 재고량이 많이 줄었다고 합니다. 한국시멘트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자난달 초에 국내 시멘트 재고량은 약 66만 톤이었습니다. 이는 적정 재고량인 126만 톤의 절반밖에 미치지 못하는 수준입니다. 국내에서 하루에 출하되는 시멘트가 20만 톤 정도이기 때문에 지난달 초 기준으로 시멘트 재고량은 3일 치 정도 수준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와 관련된 시멘트/레미콘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 기업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쌍용C&E
- 시멘트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쌍용양회가 사명을 변경한 기업입니다. 바다와 가까운 강원도 동해와 내륙 지역인 영월에 시멘트 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시장에 탄력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강점이 있습니다. 시멘트 사업 이외에도 다수의 종속기업들을 통해 석회석 사업, 해운사업, 환경자원사업, 임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는 쌍용기초소재와 한국기초소재, 해운사업을 영위하는 쌍용로지스틱스와 한국로지스틱스, 레미콘사업과 골재사업 등을 영위하는 쌍용레미콘 등을 주요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한일시멘트
- 시멘트, 레미콘, 레미탈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레미콘과 레미탈 사업은 시멘트를 주원료로 2차 제품을 생산하는 사업입니다. 한일시멘트는 업계 최초로 환경부가 주관하는 환경성적표지를 받았습니다. 모든 산업 분야에서 ESG경영이 중요해지고 있기 때문에 환경을 생각하는 경영은 기업 가치에 좋은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한일현대시멘트
- 현대건설의 시멘트 사업부가 독립하여 설립된 기업입니다.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일현대시멘트는 강원도 영월과 충청북도 단양에 포틀랜드시멘트 생산공장 2곳을 운영하고 있고 충청남도 당진에 슬래그시멘트 생산공장 1곳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017년에 한일시멘트에 인수되어 대주주로 한일시멘트(보유지분 79.73%)가 있습니다. 한일시멘트와 마찬가지로 ESG경영에 힘쓰고 있으며 이를 위해 영월 공장에 700억원을 투자하여 폐열발전설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삼표시멘트
- 시멘트 시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삼표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시멘트, 크링커, 석회석 등을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삼표시멘트' 브랜드를 통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삼표시멘트 역시 ESG 경영을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환경 개선 설비에 260억원을 투자하였고 향후 5년 간 순환자원 처리 및 폐열발전 설비에 700억원을 추가로 투자할 계획입니다.
동양
- 건자재 네트워크 사업부분, 건설/플랜트 사업부분, 인프라엔지니어링 사업부분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건자재 네트워크 사업부문에서 레미콘, 골재, 건자재 등을 취급하고 건설/플랜트 사업부분에서 주택, 토목, 리모델링을 수행하고 인프라엔지니어링 사업부분에서 산업용 송풍기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양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관련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윤석열 전 총장의 행보에 주가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아세아시멘트
- 시멘트 제조 및 판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아세아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시멘트, 레미콘, 드라이몰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석회석은 시멘트를 제조하는 주원료입니다. 아세아시멘트는 향후 145년 동안 석회석을 채광할 수 있는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유진기업
- 레미콘 사업과 건자재 유통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유진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수도권에 17개의 레미콘 공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수도권 레미콘 출하량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건자재 유통 사업부문에서는 시멘트와 골재 등을 유통하고 있습니다. 유진기업은 세계 최초 무인 레미콘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완전 자동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성신양회
- 시멘트 사업과 레미콘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레미콘 사업은 종속회사인 성신레미컨(주)을 통해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 천마표시멘트, 성신레미콘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충청북도 단양과 충청북도 청원에 시멘트와 크링커를 생산하는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성신양회 역시 7년간 1300억원 규모의 친환경 설비 투자를 계획하며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기업 이외에 시멘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표로 정리해두었습니다.
보광산업 | 부산산업 | 홈센타홀딩스 | 고려시멘트 | 유니온 |
SG | 쎄니트 | 모헨즈 | 서산 |
폭스바겐이 투자한 유럽의 배터리 업체인 노스볼트가 한국 기업의 2차전지 장비를 사용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노스볼트는 중국의 2차전지 장비를 사용해왔는데 성능이 기대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국내 2차전지 장비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생산 장비 관련주 대장주/폭스바겐 노스볼트 관련주 수혜주
미국이 화웨이를 제재하면서 삼성전자가 글로벌 5G 이동통신 장비 시장에서 성장할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5G 장비 분야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곧 삼성전자의 네트워크 사업부에서 5G 기술 언팩 행사도 할 예정이니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삼성전자 5G 장비 관련주/삼성전자 네트워크 언팩 수혜주/화웨이 제재 반사이익
자화전자가 애플의 신규 협력사가 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미 애플은 자화전자의 공장을 실사 점검했다고 합니다. 자화전자가 애플의 신규 협력사가 된다면 아이폰의 OIS 모듈을 공급할 전망입니다. 관련 내용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자화전자, 신규 애플 협력사 가능성/애플 아이폰 관련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쌍용C&E
- 한일시멘트
- 한일현대시멘트
- 삼표시멘트
- 동양
- 아세아시멘트
- 유진기업
- 성신양회
※ 마무리
시멘트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내용들 때문에 시멘트 가격이 인상될 것이라는 전망도 있지만 반대되는 전망도 있습니다. 시멘트 업체들이 주요 고객사(레미콘 업체, 건설사 등)와 가격 협상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실제 가격 인상의 시기는 예측하기 어렵다고 합니다. 시멘트 업체와 고객사들 간의 관계를 살펴본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