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 소식

자화전자, 신규 애플 협력사 가능성/애플 아이폰 관련주

by *09* 2021. 6. 14.

 모바일 기기 카메라 모듈 기업 자화전자가 애플의 신규 협력사가 될 것이라는 소식이 있습니다. 아이폰 부품 공급 협력사가 되는 것은 어렵지만, 협력사가 되면 많은 매출을 올릴 수 있습니다. 때문에 애플의 신규 협력사가 될 가능성이 있는 자화전자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알아본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소식 개요

 최근 애플이 자화전자의 광학식 손떨림 방지 모듈(OIS) 공장을 실사했다고 합니다. 광학식 손떨림 방지(OIS) 기능이란 사진을 찍을 때 손이 떨려 사진의 질이 낮아지는 것을 방지해주는 기술입니다. 스마트폰을 고를 때 사진 기능은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특히 아이폰을 사용하는 사람들 중에서 아이폰 사진의 감성을 좋아하여 사용하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러한 점을 보았을 때 아이폰에 사용될 손떨방(OIS) 모듈은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자화전자가 애플의 공급망에 최종 진입하여 부품 공급사가 된다면 내년부터 출시되는 아이폰에 OIS 모듈을 공급할 전망입니다. 자화전자의 OIS 모듈은 아이폰의 망원 카메라 모듈에 장착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화전자는 삼성 스마트폰의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는 사업을 2019년 말에 시작하였지만 수익성이 저조하여 1년이 되기 전에 사업을 철수했습니다. 자화전자가 애플의 부품 공급 협력사가 된다면 다시 도약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2. 자화전자 분석

1) 개요

자화전자 주봉차트
자화전자 주봉차트

 - 자화전자는 스마트폰 등의 소형 모바일 기기에 탑재되는 고사양 카메라 모듈 핵심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자화전자의 주력 제품에는 Folded Zoom, OIS, AF Actuator 등이 있습니다. 주가는 코로나 사태 이전보다 더 많이 올라 있습니다. 삼성의 스마트폰 카메라 모듈 사업을 철수한다는 소식에 우하향하던 주가가 애플 공급사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에 상승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2) 실적

자화전자 재무제표
자화전자 재무제표

 - 2020년에 매출액이 감소했고 영업이익 적자폭도 커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사들의 추정하는 2021년 실적 추정치는 흑자전환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ROE가 8보다 높게 형성된다면 BBB-등급 5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보다 높기 때문에 좋은 수치라고 생각됩니다. 대신증권에서 자화전자가 카메라 모듈 사업을 철수하고 OIS 사업에 집중한 결과로 실적이 개선될 것이라는 의견을 내놓았습니다. 내년에 자화전자는 현대차그룹에 아이오닉6에 탑재되는 PTC 히터도 공급할 계획이라고 하니 실적 개선을 눈여겨봐야 할 것 같습니다.

 

 

 

 '배틀그라운드'로 유명한 크래프톤이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에 통과했다고 합니다. 크래프톤은 올해 기대되는 IPO 대어 중 하나입니다. 배틀그라운드는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고 PC 버전과 모바일 버전 모두 흥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크래프톤 상상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크래프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자동차 섀시 전문 기업인 만도가 자율주행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신설회사를 만든다고 합니다. 자율주행은 미래차의 필수요소로 생각되는 만큼 많은 투자자들이 주목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자율주행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만도 자율주행 사업 물적분할/만도 모빌리티 솔루션

 

 삼성전자는 세계 낸드플래시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4위에 있습니다. 미국의 마이크론이 176단 낸드플래시를 먼저 양산한 것에 대응해 삼성전자는 200단 낸드플래시를 만들었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3D 낸드 플래시 메모리 관련주들을 아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관련주 대장주/삼성전자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 수혜주

 

3. 마무리

 자화전자가 애플의 정식 부품 협력사가 된다면 큰 호재로 작용할 것입니다. 또한 추후에 아이폰의 새로운 모델이 출시될 때마다 추가적인 관심을 받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전기차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는 시기에 아이오닉6에 PTC 히터를 공급하는 것 또한 큰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