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전력예비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전력수급 관련주/스마트그리드 관련주/전력난 관련주

by *09* 2021. 8. 24.

 전력예비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전력 공급 예비율이 낮아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이 철회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으로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므로 전력 설비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올해 여름에는 전력수급 비상단계가 8년 만에 발령될 가능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이 사건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의 신뢰도에 큰 타격이 되었습니다. 정부는 전력 수급을 위해 정지상태이던 신월성 1호기, 신고리 4호기, 월성 3호기 등 원전 3기를 애초 계획보다 서둘러 가동했습니다. 이처럼 탈원전 정책이 철회된다면 원전 관련 산업이 다시 주목받을 것이고 부가적인 전력 설비 산업도 주목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재생에너지의 발전에 의해서도 새로운 전력 설비의 수요가 발생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신재생에너지가 기존의 전력망에 연결되려면 그에 따른 새로운 전력설비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신재생에너지는 시간과 날씨의 제약을 받기 때문에 스마트그리드 시스템이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관련 전력 설비의 확충도 필수적일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주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한국전력

한국전력 주봉차트
한국전력 주봉차트

 -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등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 한국남동발전, 한국동서발전, 한국KPS, 한국전력기술 등의 자회사를 보유함으로써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발전소 설계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 주봉차트
두산중공업 주봉차트

 - 발전설비, 담수설비, 주단조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두산건설, 두산인프라코어, 두산밥캣 등의 자회사를 보유하여 토목공사, 건축공사, 건설중장비, 엔진 등의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최근 두산중공업은 1800억원 규모의 하수처리장 사업을 영국에서 수주받았습니다.

 

대한전선

대한전선 주봉차트
대한전선 주봉차트

 - 국내 최초의 종합 전선제조업체입니다.

 - 대한전선의 주력 제품에는 전력 및 절연선, 나선 및 권선, 초고압케이블, 통신케이블, Copper Rod 등이 있습니다.

 - 최근 대한전선은 광케이블 생산 설비를 구축하며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소식에 시장의 주목을 받았습니다.

 

 

 

LS ELECTRIC

LS ELECTRIC 주봉차트
LS ELECTRIC 주봉차트

 - 전력기기, 자동화기기와 그 시스템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LS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저압기기, 고압기기, 계량기, 계전기, 초고압, 배전반 등을 생산하는 전력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LS ELECTRIC의 매출은 산전 부문에서 71.77%, 메탈 부문에서 15.18%가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전KPS

한전KPS 주봉차트
한전KPS 주봉차트

 - 한국전력공사의 전액 출자로 설립된 발전설비 정비 전문회사입니다.

 - 한전KPS가 취급하는 전력설비는 화력, 원자력/양수, 송변전 전력설비가 있습니다.

 - 한전KPS의 매출은 화력 부문에서 35.67%, 원자력/양수 부문에서 32.98%, 해외 부문에서 17.56 등이 발생합니다.

 

현대일렉트릭

현대일렉트릭 주봉차트
현대일렉트릭 주봉차트

 - 현대중공업그룹의 계열사로 전기전자기기 및 에너지솔루션을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습니다.

 - 현대일렉트릭의 사업 부문은 전력변압기, 고압차단기 등 전력기기 부문 / 배전반, 중저압차단기 등 배전기기 부문 / 동에너지를 발생시키는 전동기를 포함하는 회전기기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 전력산업 핵심설비와 산업 생산설비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는 효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효성중공업이 생산하는 전력산업 설비에는 변압기, 차단기 등이 있고 산업 생산설비에는 전동기, 기어 등이 있습니다.

 - 효성중공업의 매출은 중공업부문에서 55.89%, 건설부문에서 43.45%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전산업

한전산업 주봉차트
한전산업 주봉차트

 - 발전설비의 운전 및 정비, 전기계기의 검침 및 송달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 석탄취급설비, 환경설비 등 연료환경설비 분야의 운전 및 정비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관련 기술을 바탕으로 인도, 칠레, 태국 등에도 기술인력을 파견해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 주봉차트
비츠로테크 주봉차트

 - 전력기기사업, 특수사업, 전시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전력의 생산 및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생산하는 전력기기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비츠로테크의 매출은 전력부문에서 45.04%, 전지부문에서 36.80%, 특수부문에서 18.15%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제일전기공업

제일전기공업 주봉차트
제일전기공업 주봉차트

 - 스마트배선기구, 스마트분전반 및 차단기을 생산하는 스마트배전기기 전문업체입니다.

 - 미국의 EATON사에 AFCI PCB를 공급하고, 미래전략사업으로 IOT배선기구, AI 스마트 돌봄 시스템, 국내용 AFCI 등의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 제일전기공업의 매출은 PCB ASSY 부문에서 51.50%, 스마트분전반 부문에서 10.75%, 스마트배선기구 부문에서 9.90%가 발생합니다.

 

 

 

 위에서 다루지 못한 전력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표로 정리해두었습니다.

일진전기 보성파워텍 금화피에스시 이화전기 대원전선
광명전기 가온전선 에이루트 서전기전 제룡전기
세명전기 제룡산업 선도전기 피앤씨테크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최근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환율 상승은 일반적으로 국내 증사에 부정적인 영향을 줍니다. 하지만 환율 상승이 수혜로 작용할 수 있는 분야도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산업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환율 상승 수혜주 대장주 관련주 테마주/원화 가치 하락/의류 OEM ODM 관련주

 

 언택트 시대가 도래하면서 관련 수요가 폭발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산업은 대표적인 언택트 산업입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합류하면서 관련 산업이 더욱 활성화될 전망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삼성전자 메타버스 관련주 수혜주/가상현실, 증강현실 관련주

 

 다가올 9월에는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가 민간인들을 대상으로 지구 궤도 여행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스페이스X가 지구 궤도 여행에 성공한다면 우주개발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주목받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항공우주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항공우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우주항공 관련주/스페이스X 관련주 수혜주/버진 갤럭틱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한국전력

 - 두산중공업

 - 대한전선

 - LS ELECTRIC

 - 한전KPS

 - 현대일렉트릭

 - 효성중공업

 - 한전산업

 - 비츠로테크

 - 제일전기공업

 

※ 마무리

 전력 설비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력 설비는 모든 산업의 기본이 되는 인프라라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코로나 팬데믹이 종식되고 기업들이 설비투자를 시작한다면 많은 수요가 있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