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전기차(배터리)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총정리

by *09* 2021. 4. 3.

 전기차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차와 관련된 기업들 중에서 분야별로 대표적인 기업들만 간추려보겠습니다. 전기차 관련 분야에는 배터리, 모터,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전기차 반도체, 전기차 충전소 등이 있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 언급할 내용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내용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스스로 판단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 기업 개요

 

전기차 완성차 기업

 

현대차

현대차 주봉차트
현대차 주봉차트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완성차 기업입니다. 최근 발표한 아이오닉5가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의 고급차종인 제네시스가 전기차로 출시하려는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기아

기아 주봉차트
기아 주봉차트

 - 최근 애플과 전기차 협력을 할 수 있다는 소식에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얼마 전 기아차의 EV6 디자인이 공개되었습니다. EV6는 미래지향적인 디자인으로 사람들의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기업(대기업)

 

LG화학

LG화학 주봉차트
LG화학 주봉차트

 -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 기업 중 단연 대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석유화학, 첨단소재, 생명과학 등의 사업부문도 있지만 전지 사업부문이 가장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에 배터리 사업을 영위하는 LG에너지솔루션을 분사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삼성SDI

삼성SDI 주봉차트
삼성SDI 주봉차트

 - 우리나라 전기차 배터리 BIG3 중 하나입니다. 삼성SDI는 각형 전기차 배터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폭스바겐을 비롯한 유럽의 자동차 기업들이 각형 전기차 배터리를 채택할 것이라는 발표가 있어서 삼성SDI의 실적 증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SK이노베이션 주봉차트

 - 최근 주가의 변동폭이 가장 큰 전기차 BIG3입니다. LG에너지솔루션과 배터리 특허 침해 소송에서 승소했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BIG3 중 가장 후발주자이지만 SK그룹에서 공격적인 투자가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기대가 되는 기업입니다.

 

 

 

⊙모터 및 기타 부품 기업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주봉차트
현대모비스 주봉차트

 - 현대차의 계열사로 자동차 부품을 만드는 기업입니다. 이번에 현대차에서 출시한 아이오닉5는 현대모비스에서 생산한 구동모터만 사용된다고 합니다. 최근에 차량용 반도체 수급에 차질이 생기는 이슈가 있었습니다. 이에 현대모비스는 차량용 반도체를 직접 생산하는 내재화를 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뉴인텍

뉴인텍 주봉차트
뉴인텍 주봉차트

 - 뉴인텍은 콘덴서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뉴인텍의 콘덴서가 현대차의 수소차와 전기차에 납품되고 있어 현대차 직접 수혜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양극재 기업

 

엘앤에프

엘앤에프 주봉차트
엘앤에프 주봉차트

 - 2차 전지 양극활물질과 관련 소재를 제조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021년 2분기부터 LG화학과 테슬라에 제품을 공급할 계획이 있다고 합니다.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주봉차트
코스모신소재 주봉차트

 -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기능성 필름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GS그룹의 계열사였으나 2015년에 분리되었습니다. 삼성전기, 삼성SDI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하반기부터 LG에너지솔루션에도 양극재를 공급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 주봉차트
에코프로 주봉차트

 - 전지재료 사업과 환경사업부문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은 2차전지 양극활물질입니다. 경영 효율성을 위해 환경사업부문인 에코프로에이치엔을 분리하여 변경 상장할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음극재 기업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 주봉차트
포스코엠텍 주봉차트

 - 철강포장과 철강부원료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포스코에서 3000억에 인수한 호수에서 다량의 리튬이 매장되어있어 전기차 관련주에 편입되었습니다. 매장된 리튬은 시세가 35조 원에 달하는 것으로 전망됩니다. 리튬은 2차 전지 소재에 필수요소라고 합니다.

 

대주전자재료

대주전자재료 주봉차트
대주전자재료 주봉차트

 - 2차 전지 음극재료, 태양전지 전극재료, LED용 형광체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대주전자재료에서 생산하는 실리콘 음극재는 전기차 주행거리 증가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한다고 합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2 차 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 코일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삼성SDI, LG화학, 중국 BYD, 일본 Murata 등이 주요 고객사라고 합니다. 말레이시아 정부의 이동제한명령에 따라 해외법인의 가동률이 저하되었습니다. 2021년부터 정상가동이 예상됨에 따라 매출 정상화가 예상된다고 합니다.

 

 

 

⊙전해액 기업

 

솔브레인

솔브레인 주봉차트
솔브레인 주봉차트

 -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요소 중 하나인 전해액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납품처는 삼성SDI와 SK이노베이션입니다. 솔브레인은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에 사용되는 화학재료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후성

후성 주봉차트
후성 주봉차트

 - 후성은 범현대가로 분류되는 기업입니다. 후성은 전기차 배터리용 전해액 첨가제인 육불화인산리툼(LiPF6)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육불화인산리튬은 국내에서 후성만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전해액 분리막 기업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 2차 전지, 디스플레이, 반도체 분야의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상아프론테크는 배터리용 전해액 분리막을 삼성SDI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는 수소차 핵심소재인 멤브레인의 제조 특허를 가지고 있어 수소차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톱텍

톱텍 주봉차트
톱텍 주봉차트

 - 디스플레이, 자동차, 반도체, 2차 전지 관련 설비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톱텍은 2차 전지 모듈라인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습니다. 하지만 상대 회사와 계약금액은 보호 요청에 따라 2021년 7월 1일까지 공시 유보된다고 합니다.

 

 

 

⊙전기차 충전 기업

 

LS ELECTRIC

LS ELECTRIC 주봉차트
LS ELECTRIC 주봉차트

 - 구 LG 산전입니다. 전력기기, 자동화기기, 그린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전기차에 들어가는 EV Relay를 생산합니다. 기본적으로 LS ELECTRIC은 전력 인프라 사업을 하는 만큼 전기차 후방산업 테마주로 분류됩니다.

 

포스코 ICT

포스코 ICT 주봉차트
포스코 ICT 주봉차트

 - 국내 최초로 전기차 충전사업을 시작한 기업입니다. 또한 현대차, BMW 등의 완성차 업체에서 전기차 충전소 협력사로 선정했다고 합니다. 이외로도 디지털 뉴딜 정책 수해주로도 거론되는 기업입니다.

 

원익피앤이

원익피앤이 주봉차트
원익피앤이 주봉차트

 - 피엔이솔루션이 사명을 변경한 기업입니다. 2차전지 장비, 전원공급장치, 구동장치 및 EV충전기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2021년 초에 중국 자동차 회사와 173억 원 규모의 2차 전지 충방전 장비 공급계약을 체결했다고 합니다.

 

삼화콘덴서

삼화콘덴서 주봉차트
삼화콘덴서 주봉차트

 - 전력용 콘덴서, 세라믹 콘덴서 등 전해 콘덴서를 제외한 모든 콘덴서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삼화콘덴서는 LG전자에 전장용 MLCC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배터리 콘덴서 사업을 새로 시작하여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기타 기업

 

KEC

KEC 주봉차트
KEC 주봉차트

 -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저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2021년 초부터 KEC의 자체 저전력 반도체가 적용된 터치스크린이 테슬라에 공급된다고 합니다.

 

파워로직스

파워로직스 주봉차트
파워로직스 주봉차트

 - 배터리 매니지먼트 시스템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삼성SDI와 삼성전자, LG화학 등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또한 전기차 폐배터리 관련 시장에서 주목받고 있는 기업입니다. 전기차 폐배터리 시장은 2025년 이후부터 본격적으로 열린다고 합니다.

 

우리산업

우리산업 주봉차트
우리산업 주봉차트

 - 자동차 공조장치 관련 부품을 생산하는 업체입니다. 현대모비스, 한온시스템, 두원공조, 등의 기업을 주요 거래처로 두고 있습니다. 우리산업의 PTC 히터가 피아트 그룹, 테슬라, 리비안, 바이톤 등의 글로벌 완성차 업체에 탑재된다고 합니다.

 

캠시스

캠시스 주봉차트
캠시스 주봉차트

 - 휴대폰용 카메라 모듈, ADAS, 전기차 관련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캠시스에서 출시한 초소형 전기차인 CEVO가 국내 초소형 전기차 판매 1위를 했다고 합니다.

 

 

 

 

※ 전기차 관련 분야 및 기업 정리

 

⊙ 전기차 완성차

- 현대차

- 기아

 

전기차 배터리

- LG화학

- 삼성SDI

- SK이노베이션

 

모터 및 기타 부품

- 현대모비스

- 뉴인텍

 

양극재

- 엘앤에프

- 코스모신소재

- 에코프로

 

음극재

- 포스코엠텍

- 대주전자재료

- 일진머티리얼즈

 

전해액

- 솔브레인

- 후성

 

전해액 분리막

- 상아프론테크

- 톱텍

 

전기차 충전

- LS ELECTRIC

- 포스코 ICT

- 원익피앤이

- 삼화콘덴서

 

기타

- KEC

- 파워로직스

- 우리산업

- 캠시스

 

 

 전기차와 함께 미래자동차로 각광받는 산업은 수소차와 자율주행차입니다. 관련 산업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겠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 마무리

 지금까지 전기차 관련주들을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언급한 내용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내용이 사실이 아닐 수도 있으므로 스스로 판단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