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음식료/식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저평가주, 인플레이션 방어주)

by *09* 2021. 6. 3.

 음식료/식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 중에서 상위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음식료 섹터는 내수 시장이 매출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여 내수주로 구분됩니다. 따라서 음식료 관련주들이 인플레이션을 잘 방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음식료, 통신, 의류 관련 주식들은 대표적인 내수주로 분류됩니다. 내수주는 금리인상의 타격이 비교적 덜하다고 합니다. 최근 인플레이션과 금리인상이 시행될 것이라는 우려가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금리인상과 인플레이션을 방어할 수단으로 음식료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기술주 위주의 성장주가 코로나 사태가 발발한 이후로 급격한 주가 상승이 있었던 것에 비해, 음식료 관련주들은 실적 대비 저평가되어 있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최근 우리나라의 음식료 기업들도 유럽연합(EU)에 동물성 가공 제품을 혼합한 복합식품을 수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태까지는 수산가공식품을 함유한 복합식품만 유럽연합에 수출할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EU 복합식품 수입승인국가 목록에 한국이 등재되면서 빵, 과자, 만두, 음료류, 김치, 라면 등을 유럽연합에 정식 수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식품 기업들의 실적이 향상될 것이라는 전망이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와 관련된 식품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LG생활건강

LG생활건강 주봉차트
LG생활건강 주봉차트

 - 화장품, 생활용품, 음료 등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코카콜라음료(주)를 종속회사로 두고 비 알콜성 음료를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으로는 코카콜라, 스프라이트, 환타, 파워에이드, 미닛메이드, 조지아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음료 제조 업체인 해태htb(구 해태음료)를 자회사로 두고 썬키스트, 코코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 주봉차트
CJ제일제당 주봉차트

 - 식품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CJ계열의 종합식품업체입니다. 설탕, 밀가루 등을 비롯하여 육가공식품, 신선식품, 냉동식품, HMR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 비비고, 햇반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CJ제일제당은 B2B 식품사업을 강화하기 위해 신규 브랜드 '크레잇'을 론칭했습니다.

 

오리온

오리온 주봉차트
오리온 주봉차트

 - 음식료품의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비스킷, 초콜릿, 스낵 등의 과자류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으로 초코파이, 포카칩, 고래밥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국인의 식습관에 맞춰 영양 밸런스를 구성한 '닥터유' 시리즈를 통해 관련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동서

동서 주봉차트
동서 주봉차트

 - 식품사업, 포장사업, 다류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치즈류, 시럽류, 과채가공품, 음료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자회사로 동서식품, 동서물산, 동서음료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동서식품에서 맥심 커피, 포스트 그래놀라(시리얼) 등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주봉차트
하이트진로 주봉차트

 - 맥주사업 부문, 소주사업 부문, 생수사업 부문, 기타사업 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주력 브랜드로 진로이즈백, 참이슬, 테라, 하이트, 필라이트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진로 두꺼비 캐릭터를 활용하여 굿즈 사업 등의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뚜기

오뚜기 주봉차트
오뚜기 주봉차트

 - 식품 사업을 전문적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라면, 카레, 케찹 등을 주력 제품으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로 진라면, 참깨라면, 3분카레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여름철 비빔면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백종원을 모델로 한 진비빔면을 출시하였습니다.

 

 

 

농심

농심 주봉차트
농심 주봉차트

 - 음식료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라면 분야에서 신라면, 너구리, 안성탕면 등의 주력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스낵 분야에서 새우깡, 양파링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농심은 비건 브랜드인 '베지가든'을 출시하여 관련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

롯데칠성 주봉차트
롯데칠성 주봉차트

 - 음료 부문과 주류 부문으로 구성된 롯데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주류 부문에서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고 음류 부문에서 칠성사이다, 레쓰비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은 처음처럼 소주의 용기를 리뉴얼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또한 250ml, 500ml의 제품을 추가하여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는 폭을 넓힌다고 합니다.

 

현대그린푸드

현대그린푸드 주봉차트
현대그린푸드 주봉차트

 - 단체급식, 공산품 및 생식품 유통사업, 식재사업, 법인영업 사업 등을 영위하는 현대백화점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단체급식 수요가 줄어 관련 매출이 30%가량 감소했다고 합니다. 현대그린푸드는 저탄소 인증 농산물 판로 지원, 코로나 피해 농가 지원 등의 사업을 통해 ESG 경영에도 힘쓰는 것으로 보입니다.

 

대상

대상 주봉차트
대상 주봉차트

 - 식품사업부문, 소재사업부문 등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청정원, 종갓집 등을 대표 브랜드로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고추장, 간장, 김치 등을 주력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상은 유명 조미료인 '미원'의 상표를 활용해 '미원라면'을 출시하면서 라면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음식료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 이외의 기업들을 아래의 표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롯데제과 동원F&B 네이처셀 풀무원 SPC삼립
삼양식품 삼양사 매일유업 빙그레 롯데푸드
교촌에프앤비 남양유업 하이트진로홀딩스 신세계푸드 노바렉스
맘스터치 CJ프레시웨이 에이치피오 뉴트리 대한제당
해태제과식품 대한제분 샘표식품 코스맥스엔비티 제주맥주
에이치엘사이언스 사조동아원 크라운제과 푸드나무 국순당
흥국에프엔비 서울식품 정다운 한국맥널티 MP그룹
조흥 보라티알 엠에스씨 미래생명자원 비피도
인산가 우양 팜스빌 푸드웰 마니커에프앤지
디딤 네오크레마 신송홀딩스 한탑  

 

 곧 기아의 전기차 모델인 EV6가 출시될 예정입니다(2021년 7월). 또한 현대차의 인기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도 전기차 모델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6종목(차량용 반도체 부족 해소 수혜주, 제네시스 EV/GV60)

 

 

 SK와 롯데가 수소 경제를 주도하기 위해 협약을 맺고 합작사를 설립한다고 합니다. 단기 목표로 수소 충전소 100개를 건설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SK, 롯데 수소 합작 사업)

 

 

 최근 ESG ETF 출시 등의 이유로 기업의 ESG 경영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ESG 경영을 시행하고 있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ESG 경영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선박/해운 업계에도 친환경 문제가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현재는 LNG 추진선을 활용하여 탄소배출량을 줄이고 있습니다. LNG 추진선 보다 탄소배출량이 적은 암모니아 추진선과 관련된 컨소시엄을 국내 기업들이 참여했습니다. 이와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4종목(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LG생활건강

 - CJ제일제당

 - 오리온

 - 동서

 - 하이트진로

 - 오뚜기

 - 농심

 - 롯데칠성

 - 현대그린푸드

 - 대상

 

※ 마무리

 음식료/식품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음식료 관련 기업들은 기술주 위주의 성장주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고 합니다. 또한 하반기에 라면 가격이 상승할 수도 있다는 전망이 있으니 관련 기업들을 눈여겨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