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6종목(차량용 반도체 부족 해소 수혜주, 제네시스 EV/GV60)

by *09* 2021. 6. 2.

 전기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6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이베스트 염승환 부장이 자동차주가 저평가되어있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또한 하반기에는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현상이 완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아이오닉과 EV6로 전기차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인기 프리미엄 브랜드 제네시스의 전기차 모델(제네시스 EV)을 선보일 예정이라고 합니다. 올해 하반기에 출시될 제네시스 전기차 모델은 G80e, GV60, GV70 등이 있습니다. 현대차의 전기차 생산 플랫폼인 E-GMP와 인기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만나서 만들어낼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 공급의 부족으로 인해 자동차 업계에서 생산 차질이 벌어졌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 그룹의 내수 시장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대차 그룹의 해외 시장 판매량은 오히려 전년 동기 대비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차량용 반도체 부족이 5월에 정점을 찍고 하반기부터 공급 부족 현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또한 많은 전문가들이 자동차 기업들이 버는 돈에 비해 저평가되어 있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전기차 기업들을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6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현대차

현대차 주봉차트
현대차 주봉차트

 -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하고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국내 대표 자동차 기업입니다. 아반떼, 소나타, 그랜저, 싼타페, 팰리세이드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프리미엄 브랜드인 제네시스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제네시스의 인기에 힘입어 제네시스의 전기차 모델인 GV60을 출시할 계획에 있습니다. 제네시스 GV60의 출시가 임박했다고 하니 관련 소식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현재 현대차에서 생산하고 있는 대표적인 전기차는 아이오닉 브랜드가 있습니다. 현대차는 자체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개발하여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기아

기아 주봉차트
기아 주봉차트

 - 최근 기아차에서 기아로 사명을 변경한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K3, K5 등의 K시리즈를 대표 브랜드와 스포티지, 쏘렌토, 카니발, 쏘울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기아에서는 전기차 브랜드로 EV시리즈를 출시할 예정입니다. 기아의 첫 전기차인 EV6를 전기차 플랫폼 E-GMP에서 생산할 계획입니다. EV6의 티저영상이 공개되었을 때 미래지향적이고 독창적인 디자인으로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주봉차트
현대모비스 주봉차트

 -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자동차의 3대 핵심모듈로 구분되는 샤시모듈, 칵핏모듈, 프론트엔드모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A/S부품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현대모비스는 기존의 자동차 부품 기업에서 차량용 SW(소프트웨어) 전문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채질개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소프트웨어 직군의 전사 통합 채용을 실시하고 관련 분야의 산학 연계를 통해 우수한 인재를 영입하고 있습니다. 미래자동차 시장에서는 자율주행, 커넥티비티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어 이러한 현대모비스의 채질개선은 긍정적인 영향을 가지고 올 것으로 기대됩니다. 현재 현대모비스는 ADAS, 레이다, 라이다 등의 자율주행 분야에서 많은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

현대위아 주봉차트
현대위아 주봉차트

 - 자동차부품 사업과 기계 사업을 영위하는 현대차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자동차부품 사업 부문에서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친환경 자동차가 미래차의 필수 요소가 되면서 환경차량용 부품인 열관리시스템과 수소차 부품인 공기압축기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의 기계 사업 부문에서는 스마트팩토리, 협동로봇 등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최근 현대차가 미국에 전기차 공장 신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가 미국 현대차 공장에 공장 기계 설비와 무인 운반차 로봇 등을 공급할 것이라는 기대감이 있습니다.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 주봉차트
한온시스템 주봉차트

 - 자동차의 열 관리(공조) 시스템을 생산하는 단일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자동차 공조 부품은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한온시스템은 자동차 공조 부품 분야에서 뛰어난 기술력으로 국내 1위의 자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한온시스템의 최대 주주는 사모펀드인 한앤컴퍼니입니다. 사모펀드의 특성상 인수 후 5년이 지나면 기업을 다시 매각합니다. 이에 따라 6월 말에 한온시스템의 예비입찰이 진행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LG그룹과 SK그룹 등에서 한온시스템의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합니다.

 

만도

만도 주봉차트
만도 주봉차트

 - 한라홀딩스의 자동차부품 제조 및 판매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60%가량이 현대차 그룹에서 발생하고 있고 20%가량은 북미 지역의 OEM 사업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만도는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하기 위해 플랫폼 기업인 유니티(Unity)와 '가상현실(VR) 기반 자율주행 개발 환경 구축' 업무 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업무 협약 내용은 레이다, 라이다, 서라운드 카메라 등을 활용하여 VR 검증 개발 환경을 구축하는 것입니다.

 

 

 

 자동차 업계가 친환경 정책에 의해 전기차 사업을 시작했듯이 선박/해운 업계에서도 이와 같은 현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선박/해운 업계에서는 최근 LNG 추진선이 탄소 배출량이 기존의 선박보다 적어 친환경 선박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최근 국내 기업들은 LNG 추진선보다 탄소 배출량이 적은 암모니아 선박과 관련한 컨소시엄을 구축했습니다. 관련 기업들과 분야를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4종목(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최근 롯데그룹과 SK그룹이 수소 경제를 주도하기 업무 협약을 맺었습니다. 협약에 따라 합작사를 설립하고 수소 충전소를 건설한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분야와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SK, 롯데 수소 합작 사업)

 

 친환경 정책에 의해 주목받고 있는 분야와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친환경/그린뉴딜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최근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고 코로나 백신이 공급됨에 따라 보복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분야와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편의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5종목(보복소비 수혜주)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항공/저가 항공사(LCC)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백화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면세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여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여행주)

패션/의류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 총정리

소매유통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보복소비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차

 - 기아

 - 현대모비스

 - 현대위아

 - 한온시스템

 - 만도

 

※ 마무리

 전기차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하반기부터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이 완화될 것이라고 하니 자동차 관련 기업들을 눈여겨볼 필요가 있을 것 같습니다. 또한 국내 대표 완성차 기업인 현대차에서 제네시스 전기차 모델을 출시한다면 국내 전기차 시장에 좋은 영향을 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