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펀더멘털] PER과 PBR의 이해 및 분석

by *09* 2021. 4. 1.

 PER과 PBR을 심층적으로 이해해 보겠습니다. PER은 기업의 수익성과 관련된 펀더멘털 지표이고 PBR은 기업의 재무건전성과 관련된 지표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지표를 잘 활용한다면 개략적인 기업분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EPS, PER, BPS, BPR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여기서 EPS와 BPS는 주가와 상관관계가 없는 절댓값입니다. 이보다는 주가와 상관관계가 있는 PER과 PBR이 주식투자 목적으로 기업 분석하는 것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PER과 PBR의 개념

 먼저 PER과 PBR의 개념을 간략히 복습을 하겠습니다. PER은 Price Earning Ratio이 약자로서 주가 수익비율을 뜻합니다. 구하는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PER(주가 수익비율) = 주가 / 주당순이익(EPS)

 

PBR은 Price Book-value Ratio의 약자로서 주가순자산비율을 뜻합니다. PBR의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PBR(주가순자산비율) = 주가/주당순자산(BPS)

 

 위 식을 해석해보면 PER이 낮을수록 시가총액 대비 기업이 수익을 잘 낸다는 뜻입니다. 또 PBR이 낮을수록 시가총액 대비 기업의 순자산이 많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PER이 낮을수록 기업의 수익성이 좋고, PBR이 낮을수록 기업의 재무건전성이 좋다고 생각됩니다.

 

 

 

PER과 PBR의 활용

 

 이제 PER과 PBR이 낮으면 좋은 기업일 확률이 높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렇다면 얼마나 낮아야 하는지 기준이 궁금할 것입니다. 통상적으로 PER은 10보다 낮을 때, PBR은 1보다 낮을 때 저평가되어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이 값을 모든 기업에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없습니다. 왜냐면 기업의 수익성이나 자산은 업종별로 천차만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PER과 PBR을 단순히 10과 1을 기준으로 볼 것이 아니라 업종 평균 PER과 PBR로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코스피 금융주의 평균 PER과 PBR은 다른 업종보다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코스피 금융주가 PER이 10보다 적다고 해서 투자가치가 높은 기업이라고 확정 짓기 어렵습니다. 반대로 코스피 정보기술주는 평균 PER과 PBR이 높습니다. 이 경우에는 기업의 PER이 10보다 높다고 해서 투자가치가 낮다고 단정 지을 수 없습니다. 업종별 평균 PER과 PBR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한국거래소 정보 데이터 시스템 : data.krx.co.kr/contents/MDC/MDI/mdiLoader/index.cmd?menuId=MDC0201010107

 

PER과 PBR을 맹신하면 안 되는 이유

기업의 PER과 PBR이 업종 평균보다 낮다면 무조건 좋은 기업이고 주가가 우상향 할 것 같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PER과 PBR이 높더라도 기업의 성장성이 좋거나 시장점유율이 높다면 주가는 우상향 할 수 있습니다. 예시로 카카오를 들어보겠습니다.

카카오의 주가차트와 PER,PBR 비교 그림
카카오의 주가차트와 PER,PBR 비교

 카카오는 최근에 주가가 많이 오르고 있는 대표적인 IT기업입니다. 카카오의 PER은 3년 동안 대부분 100을 넘었습니다. PBR 역시 가장 낮았을 때가 1.42로 상대적으로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9년 카카오의 PER이 N/A로 되어있는 것으로 봐서 2019년에 카카오의 당기순이익은 마이너스였을 것입니다. PER은 당기순이익과 비례하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2019년에도 카카오의 주가는 오르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에는 전통적인 펀더멘털보다 기업의 성장성과 시장점유율 등이 더 중요한 가치로 판단되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최근에는 PER과 PBR보다 PCR이나 PSR의 증가를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투자자들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PCR과 PSR은 다음 포스팅에서 다루겠습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PER과 PBR을 좀 더 심층적으로 다루어보았습니다. 워런 버핏 등의 가치투자자들은 PER과 같은 전통적인 펀더멘털 지표로 세상에 이름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전통적인 펀더멘털 지표들 만으로 주가의 흐름을 설명하기 힘든 것 같습니다. 하지만 PER과 PBR을 잘 분석한다면 상장폐지 등의 악재를 피하고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