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펀더멘털] 중요 지표 총정리 - PER, PBR, PCR, PSR, EV/EBITDA

by *09* 2021. 4. 5.

 펀더멘털 지표들 중에서 중요한 지표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펀더멘털 지표에서 중요한 지표들은 PER, PBR, PCR, PSR, EV/EBITDA 등이 있습니다. 각각의 지표들을 잘 이해한다면 재무제표를 보지 않고도 간단하고 빠르게 기업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 펀더멘털 용어 정리

- 각 지표를 설명하기 전에 펀더멘털 용어 정리를 간단히 해보겠습니다.


⊙ 펀더멘털 : 재무제표에 나온 수치들을 계산하여 기업의 실적과 재무구조를 알아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EPS : 주당 순이익이라는 뜻입니다. 주식 1주당의 순이익을 나타내는 지표로 클수록 좋습니다.

 PER : 주가 수익비율이라는 뜻입니다. 주가를 EPS로 나눈 값으로 작을수록 좋습니다.

 BPS : 주당 순자산이라는 뜻입니다. 주식 1주당 가질 수 있는 회사의 자산입니다. 일반적으로 클수록 좋습니다.

 PBR : 주가 순자산비율이라는 뜻입니다. 주가를 BPS로 나눈 값으로 작을수록 기업이 저평가되어있다는 뜻입니다.

 PCR : 주가 현금비율이라는 뜻입니다. 주가를 주당 현금흐름(CPS)으로 나눈 값입니다. 일반적으로 작을수록 좋습니다.

 PSR : 주가 매출비율이라는 뜻입니다. 주가를 주당 매출액(SPS)으로 나눈 값입니다. 값이 작을수록 저평가된 기업입니다.

 EV/EBITDA : 기업 가치를 기업의 1년 이익으로 나눈 값입니다. 값이 작을수록 좋습니다.

 

 

 

 

 펀더멘털 지표의 이해

 

1. PER은 주가에 비해 기업이 돈을 얼마나 잘 버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ER은 일반적으로 낮을수록 좋지만 업종마다 평균값이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업종 PER과 비교해야 합니다.

2. PBR은 주가에 비해 기업의 자산이 얼마나 평가되었는지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PBR은 기업의 재무건전성과 관련된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이 값이 낮을수록 기업의 재무건전성이 좋다고 평가됩니다. 일반적으로 1보다 낮으면 저평가된 기업이라고 생각됩니다.

3. PCR은 주가에 비해 현금흐름이 얼마나 있는지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현금흐름은 클수록 좋기 때문에 PCR값인 낮을수록 투자매력이 있는 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4. PSR은 주가 대비 매출액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최근에는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영업이익을 남기지 않고 공격적인 투자를 하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따라서 PSR의 변화율은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는 지표입니다. 일반적으로 PSR은 낮을수록 좋은 평가를 받습니다.

5. EV/EVITDA는 기업의 가치를 1년 동안 기업이 벌어들인 돈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값이 낮을수록 좋습니다. 기업의 가치와 이익을 동시에 파악할 수 있는 지표이므로 다른 지표들과 함께 분석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마무리

 이번 포스팅에서는 펀더멘털 중요 지표들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재무제표는 항목도 많고 분석하기 번거롭습니다. 이런 번거로움을 줄여줄 수 있는 것이 펀더멘털 지표라고 생각합니다. 주식투자를 하실 때 펀더멘털 지표들을 고려해서 투자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