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LNG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친환경 관련주 대장주/친환경 선박 관련주

by *09* 2021. 11. 17.

 LNG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친환경 정책이 시행되면서 LNG추진선과 LNG운반선 등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조선사들의 LNG선박 건조 기술은 세계 최고 수준입니다. 이에 따라 국내 조선3사의 수주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지구 온난화로 인해 세계 각국의 정부들은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정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내연기관 자동차들이 전기차와 수소차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선박업계도 이와 마찬가지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친환경 선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친환경 선박인 LNG추진선은 기존의 선박보다 탄소배출량을 30%가량 줄일 수 있어 많은 선사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LNG선박은 탄소배출량을 줄일 수 있어 친환경 선박으로 각광받고 있지만 LNG선박을 건조할 때에는 고도의 기술력이 요구됩니다. LNG를 액체상태로 유지하기 위해서는 영하 163도 이하로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LNG 선박 기술력에서 한국은 중국과 일본보다 우위에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올해 글로벌 LNG선박 발주량의 약 90%를 국내 조선사들이 차지했습니다.

 

 영국의 조선 및 해운 시황 분석기관인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지난 9월 중국에 밀려 선박 수주량 2위를 차지했던 한국이 10월에 다시 1위로 올라왔다고 합니다. 이처럼 국내 조선 경기가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LNG선박에 부품 및 기자재를 공급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LNG선박 관련 기업 개요

한국카본

한국카본 수익성지표
한국카본 수익성지표

 - 탄소섬유 및 합성수지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국카본의 매출은 '산업재 제품' 부문에서 94.01%, '일반재 제품' 부문에서 5.99%가 발생합니다.

 - 한국카본은 LNG선박의 LNG탱크 재료인 보냉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LNG를 액체상태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섭씨 -162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LNG탱크는 낮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냉재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 수익성지표
동성화인텍 수익성지표

 - PU단열재 사업, 가스 사업, 방재시스템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동성화인텍의 매출은 'PU단열재' 부문에서 94.98%, '가스사업' 부문에서 5.02%가 발생합니다.

 - 동성화인텍은 LNG추진선과 LNG운반선에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LNG탱크 보냉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LNG를 액체상태로 저장하기 위해서는 섭씨 -162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LNG탱크는 낮은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보냉재가 필수적으로 필요합니다.

 

 

 

HSD엔진

HSD엔진 수익성지표
HSD엔진 수익성지표

 - 선박 엔진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HSD엔진은 글로벌 저속 엔진 시장에서 2위의 점유율(약 20%)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 선박 엔진은 선박의 필수 기자재이며 평균적으로 선박 가액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선박들이 LNG추진선으로 전환되면서 선박 엔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 수익성지표
대창솔루션 수익성지표

 - 생활안전 구조재, 에너지변환 장치품, 초저온 산업 등에서 사용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대창솔루션의 매출은 '에너지변환장치품' 부문에서 53.91%, '생활안전구조재' 부문에서 17.58%, '자원채굴설비품' 부문에서 15.48%, '수송 및 산업기기 부품소재' 부문에서 7.29%, '기타' 부문에서 5.74%가 발생합니다.

 - 대창솔루션은 LNG저장 시설 및 TANK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리오스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크리오스는 아시아 최초의 LNG 연료추진선인 에코누리호에 LNG 엔진 연료 공급 장치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세진중공업

세진중공업 수익성지표
세진중공업 수익성지표

 - 선박부분품(조선기자재)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세진중공업의 매출은 '제품-선실' 부문에서 53.87%, '제품-선체' 부문에서 44.20%, '제품-기타' 부문에서 0.38%가 발생합니다.

 - 세진중공업은 LNG탱크를 제작하여 현대중공업그룹 등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 세진중공업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국제해사기구(IMO) 기준을 충족하는 모든 종류의 독립형 LNG 탱크 제작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 수익성지표
세아베스틸 수익성지표

 - 탄소합금 특수강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세아베스틸의 매출은 '봉강 외' 부문에서 99.06%, '형단조' 부문에서 0.77%, '상품 및 기타' 부문에서 0.17%가 발생합니다.

 - 세아베스틸은 선박용품의 소재료 사용되는 특수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엔케이

엔케이 수익성지표
엔케이 수익성지표

 - 고정식 소화장치 부문,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부문,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 고압가스 용기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엔케이의 매출은 '소화장치' 부문에서 77.96%,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부문에서 12.36%, '고압 가스용기' 부문에서 9.29%,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에서 0.20%, '기타' 부문에서 0.19%가 발생합니다.

 - 엔케이의 주력 제품인 '고정식 소화장치'는 선체의장부의 부품 중 화재의 진압을 위한 장치입니다.

 - 세계적인 친환경 정책으로 인해 LNG 선박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엔케이의 소화장치 수요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곧 IPO를 앞둔 기업들을 DART 전자공시시스템을 바탕으로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중국의 전력난으로 인해 마그네슘 대란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세계 최대의 마그네슘 생산국이기 때문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마그네슘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마그네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중국 전력난 관련주 수혜주

 

 디지털 자산에 고유한 값을 부여하는 NFT기술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NFT 사업을 시작한다는 발표만 하여도 주가가 급등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NFT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NFT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NFT 코인 관련주/NFT란?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LNG선박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한국카본

 - 동성화인텍

 - HSD엔진

 - 대창솔루션

 - 세진중공업

 - 세아베스틸

 - 엔케이

 

※ 마무리

 LNG선박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LNG선박은 1척당 선가가 2천억 원을 넘는 고부가가치 선박입니다. 또한 LNG선박은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하기 때문에 가격 경쟁보다는 기술 경쟁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기술 경쟁에서 국내 조선사들이 꾸준히 우위를 차지하여 우리나라의 조선 업계가 다시 한번 호황을 누렸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