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애플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주 수혜주/애플카 관련주

by *09* 2021. 11. 21.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애플이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의 출시시점을 2025년으로 앞당겼습니다. 애플카 개발 소식에 애플의 주가는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자율주행 관련주들도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애플이 완전 자율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를 빠르면 2025년에 출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애플의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는 운전대와 페달이 없고 비상시에만 운전자가 차량을 통제할 수 있게 설계한다고 합니다. 애플은 자율주행 시스템의 개발에 이어 시스템을 뒷받침할 수 있는 반도체 개발도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애플카의 기대감에 따라 국내 애플카 및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특히 LG그룹은 마그나와의 합작사를 통해 전장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애플카 협력사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또한 애플이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선보인다고 밝혔기 때문에 자율주행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도 주목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플은 블룸버그의 보도에 논평을 거부했다고 합니다.

 

 애플은 충성도가 높은 고객들을 많이 보유하고 있어 애플카가 출시되면 글로벌 자동차 업계에 큰 파장을 일으킬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자율주행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과 애플카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 수익성지표
현대모비스 수익성지표

 -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현대차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현대모비스의 매출은 '모듈 및 부품 제조 사업' 부문에서 80.72%, 'A/S용 부품 사업' 부문에서 19.28%가 발생합니다.

 - 현대모비스는 현대차 그룹의 스마트카 솔루션을 총괄하며 차선이탈경보시스템(LDWS), 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차간거리유지시스템(SCC), 자동주차시스템(SPAS), 주행간타이어상태확인시스템(TPMS) 등의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G전자

LG전자 수익성지표
LG전자 수익성지표

 - 가전, IT, 전장 등의 분야에서 전자제품을 생산하는 LG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LG전자의 매출은 'HA사업부(Home Appliance & Air)' 부문에서 38.72%, 'HE사업부(Home Entertainment)' 부문에서 23.05%, '이노텍' 부문에서 15.54%, 'VS사업부(Vehicle component Solutions)' 부문에서 10.82%, '기타' 부문에서 11.87%가 발생합니다.

 - LG전자는 모바일 사업을 중단하고 차량용 전장 부품 사업(VS사업)에 집중하겠다고 밝혔습니다.

 - LG전자 및 LG 그룹은 마그나와 합작사를 설립하여 애플카의 협력사로 선정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LG이노텍

LG이노텍 수익성지표
LG이노텍 수익성지표

 -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LG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LG이노텍의 매출은 '광학솔루션 사업부' 부문에서 70.29%, '기판소재 사업부' 부문에서 13.20%, '전장부품 사업부' 부문에서 12.18%가 발생합니다.

 - LG이노텍은 차량용 카메라 및 전장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LG이노텍은 애플의 아이폰에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기 때문에 유력한 애플카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만도

만도 수익성지표
만도 수익성지표

 -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만도의 매출은 '한국'에서 53.82%, '중국'에서 23.75%, '미국'에서 15.32%, '인도'에서 9.81%가 발생합니다.

 - 만도는 차선변경 안전시스템(LKAS), 자동주차시스템(SPAS), 자동브레이크시스템(AEB) 등의 자율주행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 만도는 2021년 9월에 자율주행(ADAS)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만도모빌리티솔루션즈'를 설립했습니다.

 

 

 

엠씨넥스

엠씨넥스 수익성지표
엠씨넥스 수익성지표

 -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등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엠씨넥스의 매출은 '휴대폰용' 부문에서 80.49%, '자동차용' 부문에서 18.43%가 발생합니다.

 - 엠씨넥스는 자율주행에 사용되는 카메라인 차선이탈경보카메라(LDWS), 통신핸들조향연계 후방카메라(CAN)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에이스테크

에이스테크 수익성지표
에이스테크 수익성지표

 -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용 RF장비 등의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에이스테크의 매출은 'RF부품' 부문에서 53.51%, '기지국 안테나' 부문에서 31.24%, '차량용 안테나' 부문에서 8.26%가 발생합니다.

 - 에이스테크는 안전주행 보조시스템(ADAS)에 사용되는 차량용 레이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컴MDS

한컴MDS 수익성지표
한컴MDS 수익성지표

 - 임베디드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는 한글과컴퓨터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한컴MDS의 매출은 자율주행, ADAS 개발 솔루션, 임베디드 OS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Innovation 사업총괄' 부문에서 32.8%가 발생합니다.

 - 한컴MDS는 통신 모듈(한컴텔라딘), 로봇(한컴로보틱스), 공유주차서비스(한컴모빌리티), 메타버스 플랫폼(한컴프론티스) 등의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모트렉스

모트렉스 수익성지표
모트렉스 수익성지표

 - 자율주행차 및 스마트카에 사용되는 HUD(Head Up Display), ADAS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모트렉스는 Automotive HMI 기술을 바탕으로 IVI(In Vehicle Infotainment)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Automotive HMI 기술은 운전자와 자동차가 서로 의사소통을 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만드는 기술입니다.

 

 

 

에이테크솔루션

에이테크솔루션 수익성지표
에이테크솔루션 수익성지표

 - 가전, IT, 자동차 등에 사용되는 금형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에이테크솔루션의 매출은 '정밀부품' 부문에서 50.30%, 'MOLD금형' 부문에서 35.17%, 'PRESS금형' 부문에서 14.53%가 발생합니다.

 - 에이테크솔루션은 2016년에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 참여업체로 선전된 이력이 있습니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수익성지표
모바일어플라이언스 수익성지표

 -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솔루션을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 모바일어플라이언스의 매출은 '제품' 부문에서 94.31%, '상품' 부문에서 4.18%가 발생합니다.

 -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2019년 대한민국 IT 어워드 '자율주행' 부문에서 1위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캠시스

캠시스 수익성지표
캠시스 수익성지표

 - 카메라모듈, 생체정보인식 및 정보보안기술 응용제품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캠시스의 매출은 '휴대폰 카메라 모듈' 부문에서 96.23%, '상품 등' 부문에서 2.48%, '차량용 카메라 및 전기차' 부문에서 1.26%, '지문인식' 부문에서 0.04%가 발생합니다.

 - 캠시스는 자율주행을 위한 커넥티드 드라이빙 컴퓨팅 시스템과 협력적 주행 상황 인지 및 개방형 플랫폼 기술 개발 국책과제를 수행한 이력이 있습니다.

 

인포뱅크

인포뱅크 수익성지표
인포뱅크 수익성지표

 -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인포뱅크의 매출은 금융권을 대상으로 하는 메시징서비스 부문에서 88.7%, 현대모비스를 주요 고객으로 하는 Smat Car 서비스 부문에서 3.1%가 발생합니다.

 - 인포뱅크의 Smart Car서비스 부문에서 현대차 그룹에 스마트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리아에프티

코리아에프티 수익성지표
코리아에프티 수익성지표

 - 자동차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코리아에프티의 매출은 자동차의 연료 탱크에서 발생되는 증발가스의 대기 방출을 억제하고, 흡착된 증발가스를 탈착하여 재연소 시키는 역할을 하는 CANISTER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 코리아에프티는 신규사업으로 자율주행차 핵심기술인 자동긴급제동시스템(AEBS) 소프트웨어 센서 칩 "스마트코리아에프티 뉴로모픽 디텍터(SKND)"를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라닉스

라닉스 수익성지표
라닉스 수익성지표

 -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 반도체 및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 라닉스의 매출은 DSRC(단거리 전용 통신) 칩인 'MaaT'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합니다.(95.84%)

 - 라닉스는 지능형 교통시스템의 핵심기술인 DSRC(단거리 전용통신) 통신 솔루션과 협력-지능형 교통시스템 및 자율주행자동차의 핵심기술인 V2X 통신 통합 솔루션을 개발하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폐배터리 시장에 대한 기대감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폐배터리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사용후 배터리 관련주

 

 해운 업계에서도 친환경 정책이 시행됨에 따라 친환경 선박을 도입하고 있습니다. LNG 추진선은 기존의 선박보다 탄소배출량이 적어 대표적인 친환경 선박으로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LNG선박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LNG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친환경 관련주 대장주/친환경 선박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모비스

 - LG전자

 - LG이노텍

 - 만도

 - 엠씨넥스

 - 에이스테크

 - 한컴MDS

 - 모트렉스

 - 에이테크솔루션

 - 모바일어플라이언스

 - 캠시스

 - 인포뱅크

 - 코리아에프티

 - 라닉스

 

※ 마무리

 자율주행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올해 초에 애플카 관련주로 기아가 분류되어 엄청난 주가 상승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애플에서 공식 입장을 내놓은 것이 없기 때문에 투자를 하실 때에는 신중하게 진행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