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PCB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FPCB 수혜주/5G PCB/반도체 PCB

by *09* 2021. 6. 20.

 PCB(인쇄회로기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정리하겠습니다. 올해 국내 PCB 시장은 3.4% 성장하여 역대 최대 규모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스마트폰용 PCB 수요는 감소하지만 반도체 설비와 5G 기판에 사용되는 PCB 수요가 늘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PCB(인쇄회로기판)는 전자부품들로 회로를 구성해놓은 얇은 판입니다. PCB는 다양한 산업에서 필수적으로 필요하고 대표적인 후방 산업으로는 스마트폰 산업, 5G 이동통신 산업, 반도체 산업, 전기차 산업 등이 있습니다. 한국 PCB 반도체 패키징 산업협회인 KPCA는 올해 우리나라의 PCB 시장이 3.4% 성장하여 10조 8600억원의 규모에 이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 수치는 역대 최대 수치입니다.

 

 

 

 KCPA는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주 기판과 연성 PCB(FPCB)의 수요는 줄어들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하지만 올해 하반기에는 본격적으로 5G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이 시작되고 애플의 아이폰과 삼성의 갤럭시 신작이 출시 되므로 관련 PCB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아이폰과 갤럭시에 5G 기술과 OLED 패널이 사용되기 때문에 관련 PCB의 수요가 증가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PCB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삼성전기

삼성전기 주봉차트
삼성전기 주봉차트

 - 컴포넌트 사업부문, 모듈 사업부문, 기판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삼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기판 사업부문에서 반도체패키지기판과 경연성 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최근 삼성전기의 부산사업장이 안전/환경 국제 공인기관인 UL로부터 '폐기물 매립 제로' 골드 등급을 받았습니다. ESG 경영이 중요해지고 있으므로 이러한 소식을 눈여겨봐야 할 것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일렉포일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일진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일렉포일은 각종 전자제품(PCB 회로기판)과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국내에서 일렉포일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전기차 시장의 성장으로 인해 2차전지에 사용되는 일렉포일 사업을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PI첨단소재

PI첨단소재 주봉차트
PI첨단소재 주봉차트

 - 폴리이미드필름(PI필름)의 연구개발 및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PI첨단소재는 FPCB(연성회로기판)에 사용되는 PI필름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PI첨단소재는 글로벌 PI필름 시장에서 2014년부터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PI첨단소재는 현재 코스닥에 상장되어 있지만 코스피에 이전 상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덕전자

대덕전자 주봉차트
대덕전자 주봉차트

 - 대덕의 PCB(인쇄회로기판)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인쇄회로기판(PCB)과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의 제조를 주력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5G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기술에 사용되는 PCB는 대용량, 다기능화, 초박판화가 필요하기 때문에 관련 기술을 연구하는데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에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SKYWORKS, (주)엠씨넥스, (주)파트론 등이 있습니다.

 

심텍

심텍 주봉차트
심텍 주봉차트

 - 심텍홀딩스의 인쇄회로기판(PCB) 제조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심텍의 패턴 매립형 기판(ETS)은 2016년 세계일류화 상품으로 선정된 바가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메모리 칩을 생산하는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패키징을 전문으로 하는 ASE, Amkor 등이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 전자 및 전기기기 부품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상아프론테크의 주력 제품은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입니다. 슈퍼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소재를 활용하여 PCB를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부자재인 Entry sheet(엔트리 시트)와 Back up board(백업 보드)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녹스첨단소재

이녹스첨단소재 주봉차트
이녹스첨단소재 주봉차트

 - 고분자 합성/배합기술을 기반으로 IT소재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에는 FPCB용 소재, 반도체 PKG용 소재, 디스플레이용 OLED 소재 등이 있습니다. 홍콩과 광저우 등에도 자회사 설립하여 진출해있습니다.

 

비에이치

비에이치 주봉차트
비에이치 주봉차트

 - 연성인쇄회로기판(FPCB) 생산을 전문적으로 수행하는 FPCB 벤처 기업입니다. 비에이치의 FPCB는 스마트폰, OLDE, LCD모듈, 카메라모듈, 가전용TV, 전장부품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사로는 삼성전자, LG전자, 삼성디스플레이 등이 있습니다.

 

와이엠티

와이엠티 주봉차트
와이엠티 주봉차트

 - PCB(인쇄회로기판), 반도체, 디스플레이 등을 제조하는데 사용되는 화학소재를 주력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최근에는 5G 전자소재(극동박)사업, 반도체패키지(PKG)용 화학소재 사업으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와이엠티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소재, 부품, 장비(소부장) 강소기업 100'으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코리아써키트

코리아써키트 주봉차트
코리아써키트 주봉차트

 - PCB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영풍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주력 제품으로 이동통신기기, 메모리 모듈, LCD 등에 사용하는 PCB와 반도체 Package용 PCB가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 테라닉스, 인터플렉스, 시그

 

 

 

 

 앞서 언급한 기업들 이외에 PCB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아래의 표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대덕 인터플렉스 시노펙스 필옵틱스 아모그린텍
우리바이오 이수페타시스 티엘비 디케이티 이브이첨단소재
현우산업 타이거일렉 디에이피 멜파스 네오티스
자비스 뉴프렉스 에이엔피 슈펙스비앤피 스타모빌리티

 

 배틀그라운드를 대표작으로 두고 있는 크래프톤이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습니다. 크래프톤은 지난 6월 18일에 증권위원위에 증권신고서를 제출하여 국내에서 마지막으로 중복 청약이 가능한 IPO 대어가 되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크래프톤 상장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크래프톤 상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크래프톤 IPO 수혜주/배틀그라운드 관련주

 

 토스가 나스닥에 IPO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토스는 간편 송금 서비스를 기반으로 성장한 종합 금융 플랫폼입니다. 토스는 최근 토스 뱅크, 토스 인슈어런스(보험), 토스 증권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에 상장한다면 코스피에 상장하는 것보다 더 높은 기업 가치를 평가받을 수 있기 때문에 토스 상장에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내용과 토스 상장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토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토스 상장 수혜주/토스 뱅크/토스 증권(TOSS)

 

 노스볼트는 폭스바겐이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하고 투자한 유럽 기업입니다. 노스볼트는 초기 공정 설비에 중국 기업의 장비를 사용하였지만 많은 문제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노스볼트는 한국의 2차전지 장비 기업들과 계약을 체결하고 신규 장비를 수주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국내 2차전지 장비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생산 장비 관련주 대장주/폭스바겐 노스볼트 관련주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성전기

 - 일진머티리얼즈

 - PI첨단소재

 - 대덕전자

 - 심텍

 - 상아프론테크

 - 이녹스첨단소재

 - 비에이치

 - 와이엠티

 - 코리아써키트

 

※ 마무리

 PCB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올해 하반기부터 북미를 중심으로 5G 이동통신 인프라 구축이 본격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전기차 시장은 갈수록 커지고 있고 이와 관련된 전장 산업도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후방산업과 PCB 산업과의 연관성을 잘 파악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