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양자컴퓨터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양자기술 관련주 대장주/미래양자융합포럼 수혜주

by *09* 2021. 7. 1.

 양자컴퓨터/양자기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하겠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양자기술 연구개발과 산업 활성화를 위해 미래양자융합포럼을 창립했습니다. 포럼은 양자산업 생태계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현대차, LG전자, SK하이닉스 등이 포럼에 참여합니다.

 

 양자역학은 미시적인 물질세계를 설명하는 현대 물리학의 기본 이론입니다. 양자역학을 활용한 기술이 양자기술입니다. 양자기술은 산업 생태계의 판도를 뒤집을 혁신기술로 주목되고 있습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학계와 연구계에서 주로 다뤄지던 양자기술을 산업계에 본격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 '미래양자융합포럼'을 창립했습니다. 포럼에서 다루어지는 대표적인 양자기술은 양자컴퓨터, 양자암호통신, 양자센서 등입니다. 포럼에는 현대차, LG전자, SK하이닉스, 삼성종합기술원 등의 25개 기업들과 한국전자통신연구원,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등의 12개 연구기관이 참여합니다.

 

 

 

 양자컴퓨터 분야에서는 기존 기술로는 100만년이 걸리는 작업을 10시간 만에 끝내는 연구와 이에 따른 획기적인 소비 전력 감소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양자암호통신 분야에서는 불법 도감청 및 해킹을 차단하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양자센서 분야에서는 양자 MRI로 매우 작은 암세포까지 식별할 수 있는 기술을 연구합니다. 4차산업 혁명시대가 열리면서 모든 시스템이 전자/컴퓨터 시스템으로 바뀌고 모든 시스템들이 연결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기에서 양자기술 연구는 매우 중요한 과제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미래양자융합포럼에 참여한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현대차

현대차 주봉차트
현대차 주봉차트

 -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대한민국 대표 완성차 업체입니다. 시대의 흐름에 발맞춰 전기차 플랫폼인 E-GMP를 개발하여 전기차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대차는 올해 하반기에 인기 브랜드인 제네시스의 전기차 모델을 공개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자율주행차와 전기차의 시대가 열리면서 대부분의 부품들이 전장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현대차도 양자암호통신과 양자센서 등의 기술이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LG전자

LG전자 주봉차트
LG전자 주봉차트

 - 가전제품으로 유명한 종합 전자 기업입니다. LG전자는 모바일 사업을 철수하고 AI, 로봇, 전장 사업에 주력한다고 발표한 바가 있습니다. 이러한 신사업 분야에서 양자기술을 접목시킬 것으로 생각됩니다. LG전자는 HA(Home Appliance & Air) 사업부문 ,HE(Home Entertainment) 사업부문, BS(Business Solution) 사업부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HA 사업에서 매출의 35.20%, HE 사업에서 매출의 20.83%, BS 사업에서 매출의 9.50%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주봉차트
SK하이닉스 주봉차트

 - DRAM, 낸드플래쉬, MCP 등의 메모리 반도체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반도체 전문 기업입니다. 현대 SK하이닉스는 인텔의 낸드 사업부 인수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양자컴퓨터 등의 차세대 컴퓨터에도 반도체가 필요하기 때문에 '미래양자융합포럼'에서 SK하이닉스의 역할도 중요해 보입니다.

 

 

 

KT

KT 주봉차트
KT 주봉차트

 - 국내 3대 이통통신사 중 하나입니다. ICT 사업, 금융사업, 위성방송 서비스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자기술 전시회에서 양자 관련 상용제품을 전시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양자 키 분배기가 있습니다.

 

SK텔레콤

SK텔레콤 주봉차트
SK텔레콤 주봉차트

 - 국내 3대 이동통신사 중 하나로 무선통신사업 분야에서 국내 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양자기술 전시회에서 양자 관련 상용제품을 전시하였습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양자통신 분야의 난수발생칩과 양자센서 분야에서 단일광자 라이다 등을 선보였습니다.

 

LG유플러스

LG유플러스 주봉차트
LG유플러스 주봉차트

 - 국내 3대 이동통신사 중 하나로 LG그룹의 계열사입니다. LG유플러스는 고성능 양자컴퓨터 보안 위협에 대응할 수 있는 '양자내성암호' 기술 개발을 위한 업무협약을 서울대와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보령제약

보령제약 주봉차트
보령제약 주봉차트

 - 의약품, 원료의약품, 의약부외품의 제조 및 소분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미래양자융합포럼'에서 보령제약은 제약업계에서도 신약개발 등에 양자 기술을 활용할 수 있는 아이템을 제시했다고 합니다. 올해 8월에 보령제약의 관계사인 '바이젠셀'이 IPO(기업공개) 청약에 돌입한다고 합니다.

 

POSCO

POSCO 주봉차트
POSCO 주봉차트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의 철강재 생산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철강부문, 무역부문, E&C부문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철강부문에서 매출의 52.75%가 발생하고 있고, 무역부문과 E&C부문에서 각각 매출의 32.65%와 9.09%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스코의 건자재가 국내 최초로 미국에서 건축자재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NH투자증권에서 포스코의 2분기 영업이익이 11년 만에 최대가 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국전력

한국전력 주봉차트
한국전력 주봉차트

 - 전력자원의 개발, 발전, 송전, 변전, 배전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종속기업들을 통해 원자력발전사업, 화력발전사업, 발전소 설계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자기술을 통해 기존 기술 대비 전력 소모를 1/600 수준으로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 최근 한국전력은 삼성전자와 '홈 에너지 솔루션' 개발 협약을 체결하여 가전제품에서 소모되는 전력을 줄여나갈 계획입니다.

 

 

 

LIG넥스원

LIG넥스원 주봉차트
LIG넥스원 주봉차트

 - LG이노텍으로부터 방위산업 부문을 인수받아 설립된 기업입니다.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판매 사업 등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LIG넥스원이 수행하는 인공지능과 미사일 등의 분야는 통신, 컴퓨터, 센서 등의 첨단 기술이 집약된 분야입니다. 따라서 양자 기술이 적용된다면 더 좋은 제품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유플러스

대유플러스 주봉차트
대유플러스 주봉차트

 - 유·무선 통신장비과 소형가전의 제조 및 판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요종속회사인 대유글로벌과 대유에이피를 통해 자동차 부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 사업에서 전체 매출의 67.45%가 발생하고 가전사업과 정보통신사업에서 각각 매출의 25.36%와 7.19%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대유플러스는 스마트 완속 충전기를 출시하며 전기차 인프라 사업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안랩

안랩 주봉차트
안랩 주봉차트

 - 국내에서 유일하게 컨설팅, 솔루션, 관제 등 시큐리티 라이프 사이클 상의 기술과 서비스를 모두 제공하는 통합 보안 기업입니다. 대표적인 제품으로 V3가 있습니다. 최근 모든 시스템이 전산화/컴퓨터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안랩은 LG CNS, 포스코 ICT, ADT 캡스 등의 기업들과 다양한 분야(클라우드, 스마트 팩토리 등)에서 보안사업을 수행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쏠리드

쏠리드 주봉차트
쏠리드 주봉차트

 - 이동통신 및 유선통신 관련 네트워크 장비의 제조 및 개발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이동통신 3사에 중계기와 유선전송장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혁신 기업 국가대표로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양자기술만큼 중요한 미래기술은 AI기술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일론머스크가 세운 OpenAI에서 만든 모델이 인기 게임인 도타2에서 프로게이머를 이겨 이슈가 되었습니다. 또한 초거대 AI가 새로운 트렌드로 등장하며 많은 기업들이 AI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들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AI(인공지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초거대 AI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지능형 로봇 관련주

 

 최저시급이 상승하고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키오스크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패스트푸드 업계에서는 올해 초 기준으로 이미 키오스크 보급률이 60%가 넘어가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유통/요식 업계를 넘어 주차장, 약국, 영화관 등의 다양한 산업에 보급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가 '시스메이트'라는 이름으로 키오스크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키오스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삼성전자 키오스크 수혜주/언택트 관련주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를 넘어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로 접어들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수요는 점차 늘어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보건복지부에서 올해 7월부터 노인들이 임플란트 시술 시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대폭 낮출 계획입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 사태로 미뤄오던 임플란트 시술이 늘어날 전망입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임플란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치과치료 관련주 대장주/고령화 수혜주/노인정책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차

 - LG전자

 - SK하이닉스

 - KT

 - SK텔레콤

 - LG유플러스

 - 보령제약

 - POSCO

 - 한국전력

 - LIG넥스원

 - 대유플러스

 - 안랩

 - 쏠리드

 

※ 마무리

 양자컴퓨터/양자기술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양자기술은 미래 산업의 게임 체인져 역할을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리나라에서 양자기술 선행연구가 잘 이루어져 관련 기술을 선도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