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인공지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일론 머스크가 설립한 스타트업(OpenAI)의 GPT 덕분에 초거대 AI가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KT, LG, NAVER 등의 국내 기업들도 AI 개발에 몰두하고 있습니다.
OpenAI는 일론 머스크가 AI 연구개발을 위해 2015년 설립한 비영리기관입니다. OpenAI에서 만든 딥러닝 모델이 인기 온라인 게임인 '도타 2'에서 프로게이머 팀을 상태로 연승을 거두어 화재가 되었습니다. 이는 알파고보다 월등히 발전한 수준입니다. OpenAI에서 만든 AI언어 생성 모델이 GPT입니다. GPT는 입력된 자료를 바탕으로 알고리즘을 분석해 자연어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즉, 말하고 쓸 줄 아는 AI입니다. 지난해 5월에 공개된 3세대 GPT로 인해 초거대 AI라는 새로운 트렌드가 생성되었습니다. 초거대 AI란 슈퍼컴퓨터를 기반으로 딥러닝 효율을 높인 차세대 AI를 뜻합니다.
국내 기업들도 이러한 트랜드에 발맞추어 AI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서울대와 함께 초거대 AI 센터를 설립하고 AI언어 모델인 '하이퍼 크로바'를 공개했습니다. LG전자는 글로벌 TOP 3 수준의 AI 컴퓨팅 인프라를 구축하고 GPT를 뛰어넘는 모델을 선보일 계획입니다. KT는 카이스트와 함께 'AI·SW 기술 연구소'의 출범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세계 주요 국가들과 기업들은 미래 주도권을 잡기 위해 AI 기술력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AI와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LG전자
- 가전 제품으로 유명한 국내 대표 전자 기업입니다. LG전자는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플랫폼 '씽큐(ThinQ)'를 개발하여 자사의 제품(TV, 냉장고 등)에 탑재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모바일 사업을 철수하고 AI, 로봇, 전장 등의 사업을 육성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한양대 등과 AI, 빅데이터 산업을 육성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AI로 폐질환을 찾는 디지털 엑스레이 검출기를 출시하는 등 AI 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네패스
- 반도체. 전자 제품 등의 제조에 사용되는 부품, 재료, 화학제품 등을 생산하는 IT부품소재 전문기업입니다. 네패스는 AI 사업본부를 두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제너럴비전과 새로운 인공지능 뉴로모픽 칩 개발 및 생산 계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사물인터넷(IOT) 서비스 기업인 심플랫폼과 'AI 기반 예지보전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알체라
- 인공지능(AI)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은 AI 학습 데이터 제작, 얼굴인식 AI, 이상상황 감지 AI 등의 3가지 분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네이버의 자회사인 스노우가 알체라의 지분을 15% 이상 매입하여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뷰노
-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진의 진단행위를 보조하는 인공지능 의료 솔루션을 개발/공급하는 기업입니다. 뷰노의 제품은 의료영상 영역, 병리 영역, 생체신호 영역, 의료음성 영역 등의 4개 분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최근 뷰노는 삼성전자에 '인공지능 기반 흉부 엑스레이 영상 판독 보조 솔루션'을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가온미디어
- AI 솔루션을 기반으로 미디어, 네트워크 장비/SW, 모바일 IP/플랫폼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KT의 인공지능 셋톱박스인 'GIGA Genie'에 기술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75%가량이 수출에서 발생하고 25%가량이 내수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OTT 분야에서 60%가량, 네트워크 분야에서 39%가량 발생하고 있습니다.
줌인터넷
- 인터넷포털 사이트 '줌닷컴(zum.com)'울 운영하는 기업입니다. 줌닷컴을 기반으로 검색, 뉴스, 커뮤니티, 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 시장에 인공지능 기술과 딥러닝을 적용하여 검색 기술을 고도화하고 있습니다. 검색 광고에서 매출의 37.68%, 디스플레이 광고에서 매출의 31.34%, 쇼핑 광고에서 매출의 23.84%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한국전자인증
- 전자인증서, 글로벌 SSL 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의 보안솔루션 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지능형 로봇 전문기업인 'AIBRAIN, INC.'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AIBRAIN, INC.'는 지능로봇 전문기업인 '에이아이브레인코리아'와 함께 인공지능 로봇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기준 한국전자인증의 연결대상회사 중에서 AI 로보틱스 개발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은 7개 있습니다.(AIBrain, Inc, Turing AI Holdings GmbH, AIBrain Technology 등)
바이브컴퍼니
- 다음커뮤니케이션 내부에서 사내 인큐베이팅을 통해 설립된 기업입니다.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문제 해결 솔루션, 트랜드 분석 솔루션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AI Solver', '썸트렌드', 'AI Agent' 등이 있습니다. 'AI Solver'에서 매출의 69.07%가 발생하고 '썸트렌드'와 'AI Agent'에서 각각 25.62%, 3.92%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솔트룩스
- 인공지능/빅데이터 솔루션과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으로 인공지능 플랫폼인 AI Suite와 지능형 빅데이터 분석 플랫폼인 Big Data Suite가 있습니다. 플랫폼 사업부문에서 매출의 54.74%가 발생하고 클라우드 사업부문에서 매출의 40.25%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최근 솔트룩스는 헌법재판소로부터 '지능형 전자재판서비스' 구축 사업을 수주받았습니다.
셀바스AI
- 음성지능, 필기지능, 영상지능 등의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인공지능 솔루션을 개발하고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국내에서는 유일하게 음성인식 기반기술로 구현되는 인공지능 딥러닝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셀바스AI는 2020년에 네이버로부터 비지니스 플랫폼 및 AI 핵심 기술 파트너사로 선정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언택트 시대와 최저임금의 상승으로 인해 키오스크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버거킹, 롯데리아 등의 패스트푸드 업계에서는 올해 4월 기준으로 키오스크 보급률이 60%가 넘어서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유통/외식 업계를 넘어 주차장, 약국, 영화관 등의 다양한 산업에 공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수요에 맞춰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도 '시스메이트'라는 이름으로 키오스크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키오스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삼성전자 키오스크 수혜주/언택트 관련주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를 넘어 2025년에는 전체 인구의 20% 이상이 노인 인구인 초고령사회로 접어들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해 7월부터 보건복지부에서 노인들이 부담하는 임플란트 시술 비용을 대폭 낮출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 사태로 인해 미뤄오던 임플란트 시술이 증가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임플란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치과치료 관련주 대장주/고령화 수혜주/노인정책 수혜주
최근 메디톡스와 대웅제약의 미국 내 보톡스 소송이 종료되었습니다. 이는 두 기업 모두에게 리스크 해소로 인한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미용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보톡스 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의 미용시장 성장세는 엄청나다고 합니다. 국내 보톡스 기업들은 이러한 트렌드에 맞춰 중국을 비롯해 유럽과 미국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보톡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보툴리눔톡신 관련주/대웅제약 메디톡스 미국 소송 종료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LG전자
- 네패스
- 알체라
- 뷰노
- 가온미디어
- 줌인터넷
- 한국전자인증
- 바이브컴퍼니
- 솔트룩스
- 셀바스AI
※ 마무리
AI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복잡하고 다양한 변수가 존재하는 AOS 장르 게임인 도타 2에서 AI가 인간을 이긴 것은 정말 충격적인 일입니다. 초거대 AI가 등장을 통해 다양한 분야에서 인간을 뛰어넘는 AI가 등장하는 시기가 다가오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