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 소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전기차 배터리 관련주/유럽 전기차 2차전지

by *09* 2021. 7. 16.

 2차전지 소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외국인들의 순매수 상위 종목들 중에서 40%가량이 2차전지 소재 제조업체였습니다. 올해 상장한 분리막 제조 기업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상장 시가를 넘어서며 시가총액이 15조원을 넘었습니다.

 

 최근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등을 생산하는 2차전지 소재 관련 기업들의 주가가 상승세입니다. 이 현상은 유럽의 전기차 시장에 국내 소재 기업들의 진출 속도가 예상보다 빠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유럽연합(EU)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1990년 대비 55%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핏포55'를 발표했습니다. 이에 따라 2035년부터는 유럽에서의 내연기관 자동차 판매는 금지됩니다.

 

 

 

 유진투자증권에서는 유럽연합의 '핏포55'로 인해 2030년에는 유럽 자동차 판매량의 70~80%가량이 전기차가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우리나라의 2차전지 소재 기업들은 유럽의 전기차 2차전지 시장을 선점하고 있기 때문에 이에 따른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지소재시장은 현재 39조원 규모에서 2026년에는 100조원 규모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따라서 2차전지 소재 산업을 잘 이해하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2차전지 소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POSCO

POSCO 주봉차트
POSCO 주봉차트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의 철강재를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광양제철소의 리튬제조공장에서 국내 최초로 수산화리튬 생산라인을 준공하고 2018년부터 생산하고 있습니다. 수산화리튬은 하이니켈 2차전지의 양극재 핵심소재로 사용됩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봉차트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봉차트

 -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배터리 소재로 사용되는 분리막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SK아이이티테크놀로지는 글로벌 분리막 시장에서 26.5%가량의 점유율을 확보하여 시장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분리막 시장은 다른 전기차 소재 산업에 비해 경쟁사가 적고 후발주자가 따라오기 힘든 산업이라고 합니다.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주봉차트
포스코케미칼 주봉차트

 - 염기성내화물 제조 및 판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10년에 LS엠트론의 음극재 사업부문을 인수하여 수입에 의존하던 2차전지 음극재를 국산화했습니다. 또한 2019년에는 포스코ESM을 흡수합병하여 2차전지 양극재와 음극재를 모두 생산하는 기업이 되었습니다. 현재 매출의 44.23%가 에너지소재 부문에서 발생하고 라임화성 부문과 내화물 부문에서 각각 30.96%와 24.81%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SKC

SKC 주봉차트
SKC 주봉차트

 - 모빌리티, 반도체, 친환경 분야의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는 소재전문 기업입니다. 모빌리티 소재사업 부문에서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2차전지 동박을 전문적으로 제조하는 '에스케이넥실리스'를 연결대상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SKC의 매출 중에서 모빌리티 소재 부문에 차지하는 비중은 18.10%입니다.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주봉차트
에코프로비엠 주봉차트

 - 에코프로의 2차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력 제품으로 리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은 하이니켈계 양극활물질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 2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에코프로비엠의 양극활물질 매출은 내수에서 10.84%가 발생하고 수출에서 89.16%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일진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와 IT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일진머티리얼즈는 삼성SDI와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으며 국내 일렉포일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최근 일진머티리얼즈는 유럽의 대표 배터리 업체인 노스볼트와 10년간 4000억원 이상 규모의 계약을 체결했으며 자회사를 통해 유럽 공장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엘앤에프

엘앤에프 주봉차트
엘앤에프 주봉차트

 - 2차전지 양극활물질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엘앤에프는 작년 12월에 LG에너지솔루션, 올해 4월에 SK이노베이션과 각각 1조원 이상의 공급계약을 체결한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미국의 전기차 업체 2곳과 공급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엘앤에프는 매출의 90% 이상이 수출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 주봉차트
솔브레인 주봉차트

 - 솔브레인홀딩스의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삼성SDI, SK이노베이션, LG에너지솔루션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2차전지 전해액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솔브레인은 반도체 식각액 분야에서 글로벌 시장 점유율 80%가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솔브레인은 '2021 대한민국 혁신기업 30'에 선정되었습니다.

 

천보

천보 주봉차트
천보 주봉차트

 - 전자소재, 2차전지 소재, 의약품 중간체 등의 정밀화학 소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소재부문에서는 2차전지의 충방전 기능을 결정짓는 전해질과 전해액 첨가제 등을 제조합니다. 천보는 2차전지 사업부문에서 매출의 62.23%가 발생하고 전자소재 부문에서 30.56%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주봉차트
솔루스첨단소재 주봉차트

 - 전지박, 동박, OLED, 화장품, 제약소재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는 2014년에 전지박 원천기술을 보유한 유럽 소재의 기업을 인수하여 전지박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의 매출은 전지박 사업부에서 65.59%가 발생하고 첨단소재 사업부에서 34.41%가 발생합니다. 솔루스첨단소재는 내년부터 헝가리 1공장에서 1만 2000톤 규모의 전지박을 본격적으로 양산할 것으로 전망되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하지 못한 2차전지 소재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동화기업 PI첨단소재 대한유화 동원시스템즈 후성
아이티엠반도체 코스모신소재 에코프로 대주전자재료 상아프론테크
신흥에스이씨 KG케미칼 신성델타테크 이아이디 알루코
나노신소재 애경유화 코스모화학 엠케이전자 파워로직스
이엔드디 테이팩스 금양 상신이디피 한농화성
이랜텍 에이에프더블류 켐트로스 삼아알미늄 황금에스티
유에스티 나라엠앤디 에스코넥 영화테크 서원인텍
TCC스틸 한송네오텍 동국알앤에스 삼진엘앤디 쎄노텍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유럽연합이 '핏포55'를 발표하면서 탄소국경세의 초안을 발표했습니다. 초안의 내용은 유럽연합에 수입되는 제품 중에서 유럽연합에서 생산하는 제품보다 탄소배출량이 많은 제품에는 비용을 부과한다는 내용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탄소배출을 저감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탄소배출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온실가스 관련주/탄소국경세 수혜주

 

 폭스바겐은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하면서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노스볼트에 많은 투자를 했습니다. 노스볼트는 기존에는 중국산 2차전지 장비를 사용했지만 장비의 결함으로 생산 효율이 저하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에 따라 노스볼트는 중국의 2차전지 장비 기업들을 점차 배제하고 한국의 2차전지 장비를 채택할 것이라고 합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생산 장비 관련주 대장주/폭스바겐 노스볼트 관련주 수혜주

 

 지구온난화로 인해 우리나라의 기후가 아열대 기후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여름이 시작되면서 덥고 습한 날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습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미세먼지 때문에 환기를 못하는 경우가 많아 공기청정기와 제습기 등의 제품이 생활 필수가전이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제습기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장마 관련주 수혜주/여름 관련주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POSCO

 - SK아이이테크놀로지

 - 포스코케미칼

 - SKC

 - 에코프로비엠

 - 일진머티리얼즈

 - 엘앤에프

 - 솔브레인

 - 천보

 - 솔루스첨단소재

 

※ 마무리

 2차전지 소재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세계적으로 환경문제가 심각해지면서 온실가스 배출에 대한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시장은 필연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최근 유럽 전기차 기업들이 배터리 내재화를 선언했습니다. 2차전지 소재 사업은 유럽 전기차 기업들의 배터리 내재화에도 타격이 적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