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철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원자재 관련주 대장주/철광 가격 상승 수혜주

by *09* 2021. 7. 12.

 철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철강은 건설, 자동차, 조선 등의 다양한 산업에 사용됩니다. 글로벌 철강 수요가 증가하면서 국내 철강 기업들이 호실적을 내고 있습니다. 대표 철강기업인 포스코는 올해 2분기에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철강 산업은 건설, 자동차, 조선, 가전, 기계를 비롯한 전 산업에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대표적인 소재 산업입니다. 따라서 철강 산업 전방산업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경기 민감주로 분류됩니다.

 

 

 

 최근 중국 당국이 환경규제를 강화하여 철강 생산이 규제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철강 생산량이 줄어들어 철강의 가격이 오르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발 철광석 수요가 감소하면서 철광석의 가격은 감소하는 추세라고 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국내 철강기업들에게 호재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철강의 원재료인 철광석의 가격은 낮아지고 판매하는 철강의 가격이 높아지면 더욱 높은 마진을 얻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와 관련된 철강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서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개인적인 의견과 관련주들을 정리해둔 것으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POSCO

POSCO 주봉차트
POSCO 주봉차트

 -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의 철강재를 생산하는 종합제철 기업입니다.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52.75%가 철강부문에서 발생하고 32.65%가 무역부문, 9.09%가 E&C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포스코는 올해 2분기에도 시장 컨센서스를 상회하는 호실적을 달성했습니다. NH투자증권은 포스코가 올해 3분기에도 양호한 실적을 낼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현대제철

현대제철 주봉차트
현대제철 주봉차트

 - 판재, 봉형강, 자동차부품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입니다. 고로(용광로) 부문을 현대차그룹 내에서 공동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2013년에 현대하이스코의 냉연사업 부문을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매출의 53.27%가 판재 부문에서 발생하고 33.26%가 봉형강, 14.99%가 해외 판재 부문에서 발생합니다.

 

동국제강

동국제강 주봉차트
동국제강 주봉차트

 - 열연, 냉연, 강관, 봉형강 등을 생산하는 철강제조 전문기업입니다. 2015년에 유니온스틸을 합병하여 냉연강판 사업을 영위하게 되었습니다. 동국제강은 '럭스틸'이라는 브랜드로 국내 컬러강판 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KG동부제철

KG동부제철 주봉차트
KG동부제철 주봉차트

 - 냉연강판, 석도강판, 칼라강판 등 각종 표면처리강판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글로벌 철강 전문기업입니다. 2019년까지 채권단의 공동관리체제에 있다가 KG그룹에 편입되었습니다. KG동부제철은 가전제품용 컬러강판 시장의 점유율을 확대하기 위해 충남 당진시에 950억원을 투자해 생산라인 2기를 증설할 계획입니다.

 

세아베스틸

세아베스틸 주봉차트
세아베스틸 주봉차트

 - 탄소합금 특수강과 스테인리스 특수강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세아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세아베스틸에서 생산하는 철강 제품은 주로 선박용품, 산업기계, 건설 등의 산업에서 핵심 부품으로 사용됩니다. 세아베스틸은 자동차와 기계 부품으로 사용되는 특수강 분야에서 국내 점유율 5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동차와 건설 등의 수요산업이 회복세를 보이면서 세아베스틸은 4년 만에 연간 실적 턴어라운드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대한제강

대한제강 주봉차트
대한제강 주봉차트

 - 철근의 원재료인 빌릿을 생산하는 제강사업과 철근을 생산하는 압연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20년에 철근 사업 역량강화를 위해 '와이케이스틸'의 지분을 51% 취득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획득했습니다. 대한제강은 매출의 70% 이상이 철근 부문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고려제강

고려제강 주봉차트
고려제강 주봉차트

 - 강선, 스프링, 와이어로프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선재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고려제강은 국내 특수선재 2차 가공업체들 중에서 최대 규모의 업체입니다. 고려제강은 매출의 80% 이상이 수출에서 발행하고 있습니다. 지난 2020년 9월에 고려제강은 코스피200 지수에서 편출 된 이력이 있습니다.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 주봉차트
포스코강판 주봉차트

 - 표면처리강판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포스코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주력제품으로는 아연도금강판, 알루미늄 아연 합금도금강판, 알루미늄 도금강판, 컬러강판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은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을 보유하고 있고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포스코강판은 '인피넬리'라는 컬러강판 브랜드로 고급 컬러강판 시장 공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한국철강

한국철강 주봉차트
한국철강 주봉차트

 - 건설 산업과 조선 산업에 사용되는 철근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2008년에 키스코홀딩스주식회사(구.한국철강주식회사)에서 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단조 사업도 영위하고 있었지만 지속적인 적자로 인해 단조 사업은 중단할 계획입니다.

 

세아제강

세아제강 주봉차트
세아제강 주봉차트

 - 강관제조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세아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세아제강은 탄소강관, STS강관, Ti 특수관 등의 강관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세아제강의 강관은 건설, 조선, 자동차, 기계, 에너지 등의 산업 전반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본격적인 여름 장마철이 시작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나라는 지구 온난화로 인해 아열대 기후로 변화되고 있어 고온 다습한 날씨가 연일 지속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제습기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제습기가 생활 필수 가전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제습기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장마 관련주 수혜주/여름 관련주 수혜주

 

 올해 7월 중으로 테슬라가 AI데이를 개최한다고 합니다. 일론 머스크가 어떠한 인공지능 기술을 선보일지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초거대 AI가 새로운 트렌드 기술로 부상하면서 많은 기업들이 초거대 AI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관련 내용과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AI(인공지능)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초거대 AI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지능형 로봇 관련주

 

 전 세계적으로 미용시장의 규모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많은 선진국들이 고령화됨에 따라 보톡스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에는 중국 보톡스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습니다. 국내 보톡스 기업들은 미국, 유럽 등의 해외로도 진출하고 있어 성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보톡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보툴리눔톡신 관련주/대웅제약 메디톡스 미국 소송 종료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POSCO

 - 현대제철

 - 동국제강

 - KG동부제철

 - 세아베스틸

 - 대한제강

 - 고려제강

 - 포스코강판

 - 한국철강

 - 세아제강

 

※ 마무리

 철강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많은 중권사와 투자사에서 3분기에도 철강 기업들의 호실적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이 큰 영향력을 발휘하는 산업은 전망을 예측하기가 매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서 신중한 투자를 해야 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