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투자 공부/경제 소식

한국 1분기 글로벌 반도체 장비 매출 1위/반도체 장비 관련주 대장주

by *09* 2021. 6. 14.

 국제 반도체 장비 재료협회(SEMI)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반도체 장비 분야에서 한국의 매출액이 세계 1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이는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설비에 많은 투자를 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이와 관련된 반도체 장비 대장주를 알아보겠습니다.

 

 

 

1. 글로벌 반도체 장비 매출

2021년 1분기 글로벌 반도체 장비 매출
2021년 1분기 글로벌 반도체 장비 매출(출처 : SEMI)

 위의 표를 보면 한국의 반도체 장비 매출은 2020년에 세계 3위 수준이었습니다. 올해 1분기 들어서 매출액이 두배 가량 증가하며 세계 1위가 되었습니다. 이는 대부분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에 의한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는 평택 공장 라인에 반도체 장비 반입을 늘리고 있습니다. SK하이닉스도 이천에 신규로 팹(반도체 생산 공장)을 준공하면서 반도체 장비 투자가 늘어난 것으로 보입니다.

 

 

 

2. 반도체 장비 대장주

1) 원익IPS

원익IPS 주봉차트
원익IPS 주봉차트

 - 원익홀딩스의 반도체, Display, Solar 장비의 제조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상장된 기업입니다. 반도체용 플라즈마 화학기상 증착장비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전자를 두고 있습니다. 원익IPS가 생산하는 기판 위 회로를 만드는 공정 장비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 가장 부가가치가 높다고 합니다.

 

2) 리노공업

리노공업 주봉차트
리노공업 주봉차트

 - 반도체 검사용 PROBE와 검사용 소켓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반도체 검사용 PROBE를 자체 브랜드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하는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키움증권에서 5G 스마트폰의 수요가 증가하면서 리노공업의 IC 테스트 소켓 부문의 출하량도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반도체 장비 관련주 상위 2개 종목만 정리하겠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더 많은 반도체 장비 관련주를 정리해두었습니다.

반도체 장비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반도체 소부장)

 

3. 함께 알아두면 좋은 내용

 

 마이크론이 176단 낸드플래시 메모리를 양산했다고 합니다. 현재 세계 낸드플래시 시장 점유율 1위는 삼성전자고 4위는 SK하이닉스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176단 낸드플래시 메모리의 개발은 성공했지만 아직 양산에는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삼성전자는 이러한 상황에 대응하기 위해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를 만들었고 올해 하반기에 V낸드 기술이 적용된 SSD를 출시한다고 합니다. 

3D 낸드플래시 메모리 관련주 대장주/삼성전자 200단 8세대 낸드플래시 수혜주

 

 크래프톤이 코스피 상장 예비심사를 통과했다고 합니다. 크래프톤은 '배틀그라운드'를 개발하였습니다. '배틀그라운드'는 PC와 모바일 모두의 사장에서 인기 있는 게임이고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많은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크래프톤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4. 마무리

 한국의 반도체 장비 대장주들을 알아봤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반도체 설비에 많은 투자를 했다고 하니 반도체 산업이 다시 한번 크게 성장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