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by *09* 2021. 4. 13.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소부장이란 소재, 부품, 장비의 줄임말입니다.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에는 동진쎄미켐, SK머티리얼즈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반도체 소부장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반도체 산업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그동안 우리나라의 반도체 소부장 기술은 일본 의존도가 높았습니다. 그에 따라 일본과의 무역에서 적자가 지속되었습니다. 또한 일본은 반도체 소부장 기술을 외교 무기로 사용한 적도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가 우리나라의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을 지원하여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된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을 정리해보고 요약하겠습니다.

 

 포스팅의 내용은 종목추천이 아닙니다. 주식투자는 스스로 공부하여 판단하고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 소재 및 부품 관련 기업

 

하나마이크론

하나마이크론 주봉차트
하나마이크론 주봉차트

- 반도체 준비공정 중에서 웨이퍼 제조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3S

3S 주봉차트
3S 주봉차트

- 반도체 준비공정 중에서 웨이퍼 제조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웨이퍼캐리어 사업과 환경장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KMH하이텍

KMH하이텍 주봉차트
KMH하이텍 주봉차트

- 반도체 준비 공정 중에서 웨이퍼 제조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재료 사업과 SSD 사업을 주요 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진쎄미켐

동진쎄미켐 주봉차트
동진쎄미켐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노광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전자 재료 사업과 발포제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경인양행

경인양행 주봉차트
경인양행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노광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염료사업과 화학산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송원산업

송원산업 주봉차트
송원산업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노광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합성수지 사업을 주로 영위합니다.

 

에스앤에스텍

에스앤에스텍 주봉차트
에스앤에스텍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노광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SK머티리얼즈

SK머티리얼즈 주봉차트
SK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광 전지 제조 공정에 사용되는 특수가스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원익머트리얼즈

원익머트리얼즈 주봉차트
원익머트리얼즈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전자재료용 특수가스를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와 같은 종합 반도체 기업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하나머티리얼즈

하나머티리얼즈 주봉차트
하나머티리얼즈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와 디스플레이 공정에 필요한 특수가스 제조업을 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솔브레인

솔브레인 주봉차트
솔브레인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관련 사업부문을 영위합니다.

 

 

 

후성

후성 주봉차트
후성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불소를 기반으로 한 기초화합물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기업입니다.

 

램테크놀러지

램테크놀러지 주봉차트
램테크놀러지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프로세스 케미컬 제조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주봉차트
이엔에프테크놀로지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식각액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다지고 있다고 합니다.

 

 

 

원익QnC

원익QnC 주봉차트
원익QnC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세정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페어차일드코리아, 매그나칩반도체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SKC

SKC 주봉차트
SKC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평판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모빌리티, 친환경 분야의 고부가가치 소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프엔에스테크

에프엔에스테크 주봉차트
에프엔에스테크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평판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용 장비와 부품, 소재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 주봉차트
해성디에스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패키징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용 리드프레임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엠케이전자

엠케이전자 주봉차트
엠케이전자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패키징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패키징 공정의 핵심 부품인 본딩와이어와 솔더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프랜드

마이크로프랜드 주봉차트
마이크로프랜드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패키징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사업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마이크로컨텍솔

마이크로컨텍솔 주봉차트
마이크로컨텍솔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패키징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및 통신기기 접촉 부품 및 써멀프로덱터 가전과 관련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KEC

KEC 주봉차트
KEC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패키징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합니다.

 

이녹스첨단소재

이녹스첨단소재 주봉차트
이녹스첨단소재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패키징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고분자 합성, 배합기술을 기반으로 한 IT소재 부문을 주요 사업 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

코오롱인더 주봉차트
코오롱인더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패키징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산업자재, 화학소재, 필름/전자재료, 패션, 의류 등의 5개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오킨스전자

오킨스전자 주봉차트
오킨스전자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테스트 공정과 관련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 장비 관련 기업

 

필옵틱스

필옵틱스 주봉차트
필옵틱스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노광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인쇄 기판 관련 장비와 평판 디스플레이 관련 장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코디엠

코디엠 주봉차트
코디엠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노광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장비, 디스플레이 장비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디아이티

디아이티 주봉차트
디아이티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노광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영상처리 S/W 사업 및 3D 솔루션 사업분야에 신규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주성엔지니어링

주성엔지니어링 주봉차트
주성엔지니어링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을 제조하는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스티아이

에스티아이 주봉차트
에스티아이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식각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제조용 기기 및 장비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피에스케이

피에스케이 주봉차트
피에스케이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세정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공장 장비 중 PR Strip 장비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씨텍

케이씨텍 주봉차트
케이씨텍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세정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사업 부문과 디스플레이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는 기업입니다.

 

 

 

원익IPS

원익IPS 주봉차트
원익IPS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증착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2019년에 원익테라세미콘을 합병했습니다.

 

유진테크

유진테크 주봉차트
유진테크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증착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테스

테스 주봉차트
테스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증착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매출이 반도체 장비와 디스플레이 장비에서 나오고 있습니다.

 

 

AP시스템

AP시스템 주봉차트
AP시스템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열처리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와 삼성디스플레이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에는 8세대 이상의 대형 패널을 대량 공급하고 있습니다.

 

메카로

메카로 주봉차트
메카로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열처리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장비와 관련된 히터블럭과 반도체 제조 공정의 원재료인 전구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에스에프에이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 반도체 전공정 중에서 측정, 분석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한미반도체

한미반도체 주봉차트
한미반도체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 패키징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중국 업체와 20억 규모의 반도체 장비 계약을 했다고 합니다.

 

이오테크닉스

이오테크닉스 주봉차트
이오테크닉스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조립, 패키징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기업들 중에서 유일하게 레이저 수직 계열화를 이루었다고 합니다.

 

테크윙

테크윙 주봉차트
테크윙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테스트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파운드리 호황에 따른 낙수효과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엑시콘

엑시콘 주봉차트
엑시콘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테스트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최근 삼성전자의 중국 법인에 검사장비를 공급한다는 뉴스가 있었습니다.

 

유니테스트

유니테스트 주봉차트
유니테스트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테스트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검사장비와 태양광 사업으로 주요 매출이 구성됩니다.

 

디아이

디아이 주봉차트
디아이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 중에서 테스트 공정에 필요한 장비와 관련 있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에 반도체 검사장비를 공급한다고 합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소재 및 부품 관련 기업

 - 하나마이크론

 - 3S

 - KMH하이텍

 - 동진쎄미켐

 - 경인양행

 - 송원산업

 - 에스앤에스텍

 - SK머티리얼즈

 - 원익머트리얼즈

 - 하나머티리얼즈

 - 솔브레인

 - 후성

 - 램테크놀러지

 - 이엔에프테크놀로지

 - 원익QnC

 - SKC

 - 에프엔에스테크

 - 해성디에스

 - 엠케이전자

 - 마이크로프랜드

 - 마이크로컨텍솔

 - KEC

 - 이녹스첨단소재

 - 코오롱인더

 - 오킨스전자

 

⊙ 장비 관련 기업

 - 필옵틱스

 - 코디엠

 - 디아이티

 - 주성엔지니어링

 - 에스티아이

 - 피에스케이

 - 케이씨텍

 - 원익IPS

 - 유진테크

 - 테스

 - AP시스템

 - 메카로

 - 에스에프에이

 - 한미반도체

 - 이오테크닉스

 - 테크윙

 - 엑시콘

 - 유니테스트

 - 디아이

 

※ 마무리

 반도체 소부장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반도체를 제조할 때는 굉장히 많은 소재, 부품, 장비들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관련 기업들의 수가 상당히 많습니다. 관련 기업들 중에서 투자하기 적합한 기업이 있을 것이고 반대의 기업도 있을 것입니다. 기업 분석과 시장분석을 잘하시어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