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수혜주 / 탄소중립

by *09* 2022. 6. 16.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과 관련 기업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세계적으로 친환경 신재생에너지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에는 전남, 울산, 제주도를 중심으로 해상풍력 사업이 진행되고, 유럽에서는 영국, 프랑스, 독일을 중심으로 풍력발전 산업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썸네일
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썸네일

 

 우리나라는 국토가 좁고 삼면이 바다로 둘러싸여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조선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상풍력발전을 하기 유리한 조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는 울산, 전남, 제주도를 중심으로 해상풍력발전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울산 부유식 해상풍력단지는 2030년까지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이는 세계 최대 규모이며 영남권 전체 가구가 사용할 수 있는 전력을 생산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그린 수소 생산 및 일자리 창출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제주도는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MW급 부유식 해상풍력시스템 개발사업'에 선정되어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이 새 정부의 국정과제에 반영되면서 목포와 해남 등지에서 해상풍력단지를 조성할 계획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영국, 프랑스, 독일을 중심으로 한 유럽연합(EU)도 에너지 안보전략을 풍력과 태양광 등의 친환경 에너지를 중심으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EU는 2030년까지 풍력과 태양광 발전용량을 현재의 3배 이상으로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정리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에 속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 나셀 컴포넌트 관련 기업

 - 나셀 컴포넌트는 로터(날개)에서 얻은 회전력을 전기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장치들이 모여있는 곳입니다.

풍력발전 나셀 컴포넌트 관련주 대장주 / 풍력발전 밸류체인 수혜주 / 친환경 에너지 발전

 

● 풍력발전 타워 관련 기업

 - 타워는 풍력발전 설비들을 받치는 역할을 합니다. 우리나라의 풍력발전 타워 기업인 씨에스윈드는 글로벌 해상풍력발전 타워 점유율 1위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풍력발전 타워 관련주 대장주 / 해상 풍력발전 밸류체인 수혜주 / 친환경 에너지 발전

 

● 해상풍력 하부구조물 관련 기업

 - 해상풍력 하부구조물은 바다 위에 타워 및 블레이드 등을 지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해상풍력발전 하부구조물 관련주 대장주 / 풍력발전 밸류체인 / 재생에너지 해상 기술

 

● 터빈 시스템 관련 기업

 - 터빈 시스템은 풍력발전 사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터빈 시스템은 터빈 및 핵심부품의 개발을 포함하여 전반적인 풍력발전 시스템을 뜻합니다.

해상풍력발전 터빈 시스템 관련주 대장주 / 풍력발전 밸류체인 수혜주

 

● 풍력발전단지 EPC 관련 기업

 - 풍력발전단지 EPC는 발전 단지의 설계부터 부품과 소재의 조달 및 공사까지 원스톱으로 제공하는 형태의 사업입니다. 이에 따라 EPC 사업자는 풍력발전단지 조성의 전반을 담당하게 됩니다.

풍력발전단지 EPC(설계, 조달, 시공) 관련주 대장주 / 풍력발전 밸류체인 수혜주

 

● 해상풍력 해저 전력 케이블 관련 기업

 - 해저 케이블은 해상풍력 발전단지에서 생산된 전력을 육지로 가져오는 수단입니다. 최근 국내 전선 사업자들이 해외에서 해저 전력케이블 수주에 성공하면서 관련 산업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해저전력케이블 관련주 대장주 / 해상풍력 밸류체인 수혜주

 

 

◆ 마무리

 - 풍력발전 밸류체인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에너지 안보가 전 세계적으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탄소배출을 줄이는 탈탄소 정책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풍력발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산업과 밸류체인을 이해하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