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해상풍력발전 터빈 시스템 관련주 대장주 / 풍력발전 밸류체인 수혜주

by *09* 2022. 5. 29.

 해상풍력발전 터빈 시스템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대표적인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산업인 풍력발전 산업은 꾸준히 성장할 전망입니다. 터빈 시스템은 풍력발전에서 가장 핵심기술입니다. 또한 풍력발전 밸류체인에서 가장 많은 사업비용을 차지합니다.

 

 육상풍력발전에 비해 많은 장점이 있는 해상풍력발전의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 해상풍력 설비용량은 2020년 35GW, 2030년 270GW, 2050년 2,000GW로 성장할 전망입니다.

 

 해상풍력발전이 육상풍력발전에 비해 가지는 장점에는 풍부한 풍량, 발전단지 부지확보 용이성, 소음으로 인한 대민 마찰 감소 등이 있습니다.

 

 

 

 풍력발전에서 터빈 시스템이란 단순히 터빈 및 핵심부품을 개발하는 것뿐만 아니라, 단지설계, 운송, 설치, 시공, 단지 운영 및 유지보수, 계통 연계 기술, 시스템 및 프로젝트 인증 기술 등을 포함합니다. 따라서 풍력발전 사업 비용 중에서 터빈 시스템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합니다.(해상풍력 사업비용 비중 : 터빈 33%, 구조물 24%, 운영비 23%, 전력망 계통 연계비 15%)

 

 따라서 풍력발전 밸류체인을 알아볼 때에는 터빈 시스템을 가장 먼저 알아보는 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풍력발전 터빈 시스템 사업을 영위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해상풍력발전 터빈 시스템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두산에너빌리티

 - 효성중공업

 - 유니슨

 

◆ 해상풍력발전 터빈 시스템 관련 기업 개요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 수익성지표
두산에너빌리티 수익성지표

 - 2022년 3월에 '두산중공업'에서 '두산에너빌리티'로 사명을 변경한 기업입니다.

 -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외 플랜트 시장에 관련 기자재를 공급하는 발전설비 제작 및 시공 전문기업입니다.

 - 두산에너빌리티와 관련된 플랜트 산업은 기초소재(주조, 단조), 발전설비(원자력, 화력), 신재생(환경설비, 연료전지), 화공 등의 플랜트 산업입니다.

 - 두산에너빌리티는 풍력, 가스터빈, 수소, 태양광, 연료전지 등과 같은 친환경에너지 사업을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고 있습니다.

 - 두산에너빌리티는 풍력발전단지의 입지선정/검토, 풍황 분석 및 사업타당성 검토 등의 사업개발 단계부터 가자재, EPC 및 O&M 서비스 영역까지 풍력발전사업 전분야에 걸쳐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 두산에너빌리티는 국내 유일의 상업용 해상풍력 실적 보유기업입니다.

 - 두산에너빌리티는 3MW, 5MW급의 풍력발전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현재는 8MW급의 대용량 해상 풍력 모델인 DS205-8MW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수익성지표
효성중공업 수익성지표

 - 중공업과 건설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중공업 부문에서는 변압기, 차단기 등의 전력산업 설비와 전동기, 감속기 등의 산업 생산설비를 제조합니다.

 - 건설 부문에서는 주택사업, 재개발ㆍ재건축사업, 업무ㆍ상업시설, 토목ㆍ환경, SOC(사회간접자본) 사업 등의 사업을 영위합니다.

 - 효성중공업은 2006년 국내 최초로 750kW 풍력터빈을 개발하였고, 2009년 2MW, 2014년에 5,5MW 해상용 풍력터빈을 개발하였습니다.

 - 효성중공업은 해상풍력발전 이외에도 에너지 저장장치(ESS), 태양광 인버터, 태양광 EPC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유니슨

유니슨 수익성지표
유니슨 수익성지표

 - 유니슨은 풍력발전사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유니슨은 750kW, 2MW, 2.3MW 및 4.2MW, 4.3MW 풍력발전시스템과 풍력발전 타워 등 풍력발전기 완제품을 생산하여 국내ㆍ외에 판매, 설치하고 있습니다.

 - 또한 유니슨은 풍력단지 조성, 운영, 유지보수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유니슨은 강원(98MW), 영덕(39.6MW) 풍력발전단지를 조성하고 운영한 이력이 있습니다.

 - 현재는 오미산 풍력발전단지(60.2MW)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풍력발전 터빈 시스템을 포함한 전체 풍력발전 밸류체인 및 대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수혜주 / 탄소중립

 

 태양광 밸류체인은 풍력발전과 더불어 대표적인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태양광 밸류체인 관련주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두었습니다.

태양광 밸류체인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풍력발전 터빈 시스템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세계 각국의 에너지 안보가 대두되면서 풍력발전 등의 친환경 에너지 산업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산업을 잘 이해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