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광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코로나 장기화, 보복소비 수혜주)

by *09* 2021. 5. 30.

 광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들 중에서 상위 10종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관련주에는 제일기획, 이노션, 에코마케팅 등이 있습니다. 광고 관련주는 유통, 의류, 화장품 관련주들과 더불어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한 보복소비 수혜주로 분류됩니다.

 

 코로나19의 장기화와 최근 공급되는 코로나 백신으로 인해 소비자 심리가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다양한 업종에서 보복소비가 크게 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보복소비 수혜주는 소비와 직접적으로 관계된 유통, 화장품, 의류 관련주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에 못지않게 광고 기업들도 보복소비의 수혜를 받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소비자들이 소비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이 마케팅에 많은 투자를 하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광고 기업들의 실적이 개선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광고 관련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을 정리해보고 기타 기업들을 요약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제일기획

제일기획 주봉차트
제일기획 주봉차트

 - 광고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삼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삼성전자를 비롯한 삼성 계열사들의 광고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삼성 계열사를 제외하고도 전자, 식품, 화장품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광고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광고 취급액 기준으로 국내 1위의 광고 기업입니다.

 

이노션

이노션 주봉차트
이노션 주봉차트

 - 광고대행, 광고물 제작, 뉴미디어/디지털 마케팅, 프로모션, 옥외광고 등을 수행하는 광고 대행사입니다. 이노션은 현대자동차그룹의 계열사로 광고 취급액 기준 국내 2위의 광고 기업입니다. 현대차그룹의 광고를 수행하고 있으며 해외지역에서 광고주들이 요구하는 마케팅 솔루션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에코마케팅

에코마케팅 주봉차트
에코마케팅 주봉차트

 - 온라인 광고대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온라인 광고대행업 분야에서 광고 제작과 광고 매체 대행을 모두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자상거래 기업인 데일리앤코를 인수하여 '클럭 미니마사지기' 등을 주력 상품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인크로스

인크로스 주봉차트
인크로스 주봉차트

 - 디지털 광고 미디어렙 사업을 영위하는 디지털광고 전문기업입니다. 국내 최초의 동영상 광고 네트워크 플랫폼인 '다윈'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다윈은 곰TV, 아프리카TV, 판도라TV 등의 동영상 매체들과 제휴를 맺어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인크로스는 자회사를 통하여 모바일 앱 마켓인 '원스토어'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스미디어

나스미디어 주봉차트
나스미디어 주봉차트

 - 인터넷, 모바일, IPTV, 디지털옥외광고 매체판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KT그룹의 계열사입니다. '애드 인사이드(Ad Inside)'를 통해 광고주에게 미디어 통합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 인터넷 광고대행업, 광고물 인쇄업 등을 영위하는 플레이디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YG PLUS

YG PLUS 주봉차트
YG PLUS 주봉차트

 - 음원 유통판매업, 광고대행업, 음악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YG 엔터테인먼트의 관계사로 YG 엔터테인먼트 소속 아티스트들의 MD를 기획 및 제작하고 있습니다. 최근 투자 수익 확보 및 재무 건전성 강화를 위해 중국의 텐센트뮤직엔터테인먼트그룹 주식을 처분했다고 합니다.

 

 

 

지어소프트

지어소프트 주봉차트
지어소프트 주봉차트

 - IT서비스업, 디지털 광고 대행업, 농수산물 유통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광고주를 대신하여 미디어렙 회사와 광고 계약을 맺어주고 있습니다. 최근 지어소프트의 종속회사인 오아시스가 운영하는 식품 새벽배송 업체인 '오아시스 마켓'이 100억 원의 흑자를 달성한 것으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유사한 기업인 '마켓컬리'가 적자를 지속하고 있는 것과 상반되기 때문입니다.

 

SM C&C

SM C&C 주봉차트
SM C&C 주봉차트

 -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광고 사업 부문에서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 부문에서 '효리네민박2', '짠내투어', '슈가맨3' 등의 콘텐츠를 제작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영상콘텐츠 관련 기업으로도 분류됩니다. 포스트 하단에 영상콘텐츠 관련 기업 정리 링크를 남겨두겠습니다.

 

엔비티

엔비티 주봉차트
엔비티 주봉차트

 -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을 활용하여 광고와 쇼핑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인 '캐시슬라이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등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케어랩스

케어랩스 주봉차트
케어랩스 주봉차트

 - 미디어플랫폼, 디지털마케팅, IT솔루션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디지털 마케팅 사업 부분에서 마케팅 기획, 제작, 대행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굿닥, 바비톡 등과 같은 헬스케어 플랫폼을 활용하여 마케팅 솔루션을 제공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광고 관련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종목 이외의 기업들을 아래의 표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이엠넷 퓨쳐스트림네트웍스 와이더플래닛 아시아경제 플레이디
지투알 와이즈버즈 오리콤    

 

 이번 포스트에서 언급한 SM C&C는 영상콘텐츠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최근 넷플릭스, 왓챠 등의 OTT 서비스가 인기를 끌면서 영상콘텐츠 관련 기업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또한 디즈니플러스가 곧 한국에서 정식 OTT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에 있습니다.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영상콘텐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OTT 수혜주, 넷플릭스/디즈니플러스 수혜주)

디즈니플러스(OTT)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코로나19의 장기화와 백신 공급으로 인한 보복소비 수혜 분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소매유통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보복소비 수혜주)

편의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5종목(보복소비 수혜주)

화장품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

백화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면세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최근 코로나 백신 공급으로 인해 글로벌 경기가 회복될 조짐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미국 연방준비제도(연준)은 테이퍼링과 금리인상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수혜를 받을 업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금융/은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인플레이션 수혜주)

손해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생명보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6종목(테이퍼링/금리인상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제일기획

 - 이노션

 - 에코마케팅

 - 인크로스

 - 나스미디어

 - YG PLUS

 - 지어소프트

 - SM C&C

 - 엔비티

 - 케어랩스

 

※ 마무리

 광고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유튜브 광고 지면의 증가로 온라인 미디어렙 사업을 수행하는 기업들이 수혜를 볼 것으로 전망된다고 합니다. 광고 시장을 분석할 때에는 광고주, 대행사, 미디어렙, 매체사 등의 개념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