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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IPO 공모주 분석

디어유 수요예측/기관경쟁률/실적 분석/2021년 11월 공모주 일정

by *09* 2021. 10. 28.

 2021년 11월 공모주 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소프트웨어 공급업을 영위하는 디어유가 2021년 11월 10일에 코스닥 시장에 상장됩니다. 디어유의 수요예측, 기관경쟁률, 개인 청약일정을 알아보고 전자공시시스템을 바탕으로 지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디어유 기업 공모 일정 및 현황

1) 설립일 : 2017년 7월 4일

2) 상장 예정일 : 2021년 11월 10일

3) 상장주관사 : 한국투자증권

4) 개인 청약일정 : 2021년 11월 1일 ~ 11월 2일

5) 기업 구분 : 일반

6) 업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7) 주요 제품 : 모바일 어플리케이션(DearU bubble, Lysn)

8) 기관 수요 예측 경쟁률 : 2,001 : 1

9) 기관 수요 예측 확정 공모가 : 26,000원 (공모밴드 : 18,000원 ~ 24,000원)

 

 

 

 

2. 디어유 기업 개요 및 분석

1) 디어유 사업내용

- DearU bubble(디어유 버블) : 월 구독형 자동갱신 프라이빗 메시지 서비스 DearU bubble은 팬과 아티스트의 1:1 소통을 중심으로 구성된 앱으로 아티스트와 팬들 상호 간에 유대감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 Lysn(리슨) : Lysn은 모바일 앱을 기반으로 연예인과 팬의 소통을 돕기 위하여 출시된 아티스트 팬 커뮤니티 플랫폼입니다.

 

- DearU letter(디어유 레터) : DearU letter는 좋아하는 아티스트와 더욱 긴밀한 커뮤니케이션을 선호하는 Z세대의 성향과 디지털 네이티브인 밀레니얼 세대들에게 디지털 피로감을 탈피할 수 있는 수단으로 출시된 뉴트로 감성의 아날로그 손편지 서비스입니다.

 

- everysing(에브리씽) : everysing은 전 세계에서 700만 명이 10억 회 이상 노래를 부른 글로벌 경쟁력을 가진 스마트 노래방 앱입니다.

 

2) 디어유 매출 현황

디어유 매출 현황
디어유 매출 현황(출처 : DART 전자공시시스템)

 - 디어유의 매출은 대부분 DearU bubble 부문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디어유 수익성 지표 분석

 DART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시된 2021년 디어유 정보로 수익성 지표와 재무 건전성 지표를 계산해보겠습니다.

디어유 상장 예정 주식수 16,812,769
2021년 6월 기준 자본총계(원) 4,040,749,552
2021년 1월 ~ 6월(반기) 당기순이익(원) 5,375,607,967
확정 공모가(원) 26,000

 

 * 지표 계산 시 사용되는 디어유의 당기순이익은 2021년 반기 당기순이익을 단순히 2배를 하여 계산하겠습니다.

 

 - 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 총수 = 10,751,215,934 (5,375,607,967 * 2) / 16,812,769 = 639.47

 - PE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이익(EPS) = 26,000 / 639.47 = 40.66

 - BPS : 순자산 / 발행주식 총수 = 4,040,749,552 / 16,812,769 = 240.34

 - PB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자산(BPS) = 26,000 / 240.34 = 108.18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의 자료에 나와있는 평균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수 구분 업종 평균 PER 업종 평균 PBR
코스닥 36.51 2.56
소프트웨어 39.12 3.43
코스닥 150 커뮤니케이션서비스 67.30 5.42

 

 일반적으로 PER이 낮을수록 수익성이 좋은 것이고 PBR은 낮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는 뜻입니다. 디어유 코스닥 평균과 비교했을 때, PER은 비슷한 편이고 PBR은 매우 높은 편으로 보입니다.

 

 디어유는 2020년까지 자산보다 부채가 많아서 자본이 마이너스였습니다. 하지만 2020년에 종속기업인 EVERYSING JAPAN Co.,LTD 지분을 처분하여 유동자산을 증가시킨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따라 올해 BPS가 플러스로 전환하였고 PBR은 높은 수치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일반적으로 기업은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사업을 확장하여 수익성과 재무 건전성을 높입니다. 디어유는 IPO를 통해 584.13억 원을 조달할 전망입니다. 조달한 자금을 개발 인력 충원, 기획, 운영 등 관리 인력 충원 등의 운영자금 목적으로 2024년까지 117.7억 원 가량을 사용하고 컴퓨터, 비품 등의 시설투자에 2024년까지 6.44억 원 가량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EPS, BPS, PER, PBR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수익성 분석하기 - EPS, PER, BPS, PBR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EPS, PER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가 지난 10월 21일에 발사되었습니다. 위성 모사체를 궤도에 올리는 데에는 실패했지만 순수 국산 기술로 발사한 한국의 첫 발사체이기 때문이 그 의미는 크다고 합니다. 또한 내년 5월에 예정된 2차 누리호 발사와 더불어 2027년까지 6차례 발사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의 우주항공 기술이 크게 발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누리호 사업에 참여한 기업들과 담당 사업을 정리해두었습니다.

누리호 관련주 대장주/누리호 발사체 관련주/한국형발사체 관련주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사진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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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무리

 디어유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기업은 상장하면서 주식의 총 수와 자본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은 DART에 공시되어 있는 디어유의 2021년 6월 정보를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따라서 상장 후에 지표는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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