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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IPO 공모주 분석

에스엠상선 수요예측/기관경쟁률/실적 분석/2021년 11월 공모주 일정

by *09* 2021. 11. 2.

 2021년 11월 공모주 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해상 운송업을 영위하는 에스엠상선이 2021년 11월 15일에 코스닥에 상장됩니다. 에스엠상선의 수요예측, 기관경쟁률, 개인 청약일정을 알아보고 전자공시시스템을 바탕으로 지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에스엠상선 기업 공모 일정 및 현황

1) 설립일 : 1991년 4월 4일

2) 상장 예정일 : 2021년 11월 15일

3) 상장주관사 : NH투자증권

4) 개인 청약일정 : 2021년 11월 4일 ~ 11월 5일

5) 기업 구분 : 해상 운송업

6) 업종 : 상품 중개업

7) 주요 제품 : 해상 외항 화물운송

8) 기관 수요 예측 경쟁률 : 기관 투자자 수요 예측 중

9) 기관 수요 예측 확정 공모가 : (공모밴드 : 18,000원 ~ 25,000원) 기관 투자자 수요 예측 중

 

 

 

 

2. 에스엠상선 기업 개요 및 분석

1) 에스엠상선 사업내용

- 에스엠상선은 해상 화물운송업을 영위하는 해운부문과 주택건설, 토목 등을 영위하는 건설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에스엠상선의 해운부문은 컨테이너선 화물운송 및 이와 관련된 사업을 통해 주요 매출이 발생합니다. 아래의 표에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의 차이점을 적어두겠습니다.

구분 컨테이너선 벌크선
항로운항 특정 항구간을 일정표에 따라 규칙적, 반복적으로 운항 항로가 운송인에 의해 정해져 있지 않고, 운송수요에 따라 결정됨
투입선대 일정규모의 선대(Fleet)를 구성, 일정간격으로취항 개별 선박단위로 특정화물의 운송수요가 있을때 취항
화물 불특정 다소 화주의 다양한 종류의 화물, 주로 완제품·가공품으로서 포장화물로 구성 1인(또는 소수) 화주의 동종 동질 (Homogeneous)의 대량 만재 화물. 주로 원자재 등 기초화물, 벌크화물(Bulk Cargo)
운임 공표 운임. 이외에 사전에 개별화주와 별도계약을 통해 진행되며, 시장 운임을 반영하는 단기 Spot 운임과 연간/분기 등 고정 운임 형태의 운임으로 구성 수요와 공급에 따른 시장경쟁 운임, 운임액은 시장경쟁에 의거 화주와 운송인의 합의로 정해짐
운송계약 불특정 다수에게 통일된 선하증권(B/L)을 사용 화주와 운송인이 운송이 필요할 시마다 개별적으로 항해 및 선박단위별 운송 계약 조건을 합의하고 개별 용선계약서를 작성하여 사용

 

 - 아래의 그림은 에스엠상선 해운 부문의 매출 구성입니다.

에스엠상선 해운부문 매출 구성
에스엠상선 해운부문 매출 구성(출처 : DART 전자공시시스템)

 

- 에스엠상선의 건설부문은 종합건설회사로서 주택건설을 주축으로 다양한 건축 및 토목 분야에서 매출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그림은 에스엠상선 건설 부문의 매출 구성입니다.

에스엠상선 건설부문 매출 구성
에스엠상선 건설부문 매출 구성(출처 : DART 전자공시시스템)

 

2) 에스엠상선 매출 현황

에스엠상선 매출 현황
에스엠상선 매출 현황(출처 : DART 전자공시시스템)

 - 에스엠상선의 매출은 대부분 해운업 부문에서 발생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에스엠상선 수익성 지표 분석

 DART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시된 2021년 상반기 에스엠상선 정보로 수익성 지표와 재무 건전성 지표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에스엠상선 상장 예정 주식수 33,844,220
2021년 상반기 자본총계(원) 619,906,630,000
2021년 상반기 당기순이익(원) 303,277,706,000
공모가 밴드(원) 18,000 ~ 25,000

 

 * 지표 계산 시 사용되는 에스엠상선의 당기순이익은 2021년 반기 당기순이익을 단순히 2배를 하여 계산하겠습니다.

 

<공모가 상단(25,000원)으로 공모가가 결정될 경우>

 - 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 총수 = 606,555,412,000 (303,277,706,000 * 2) / 33,844,220 = 17,921.98

 - PE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이익(EPS) = 25,000 / 17,921.98 = 1.39

 - BPS : 순자산 / 발행주식 총수 = 619,906,630,000 / 33,844,220 = 18,316.47

 - PB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자산(BPS) = 25,000 / 18,316.47 = 1.36

 

<공모가 하단(18,000원)으로 공모가가 결정될 경우>

 - 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 총수 = 606,555,412,000 (303,277,706,000 * 2) / 33,844,220 = 17,921.98

 - PE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이익(EPS) = 18,000 / 17,921.98 = 1.00

 - BPS : 순자산 / 발행주식 총수 = 619,906,630,000 / 33,844,220 = 18,316.47

 - PB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자산(BPS) = 18,000 / 18,316.47 = 0.98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의 자료에 나와있는 평균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수 구분 업종 평균 PER 업종 평균 PBR
코스닥 36.12 2.54
운송 8.5 0.92

 

 일반적으로 PER이 낮을수록 수익성이 좋은 것이고 PBR은 낮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는 뜻입니다. 에스엠상선은 코스닥 평균보다 PER과 PBR이 낮은 것으로 보입니다.

 

 기업은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기업의 수익성과 재무 건전성을 높입니다. 에스엠상선은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선박 및 컨테이너 장비에 투자하고 운영자금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에스엠상선은 기관투자자 수요예측이 종료되면 자세한 자금 사용계획을 공시할 계획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EPS, BPS, PER, PBR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수익성 분석하기 - EPS, PER, BPS, PBR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EPS, PER

 

 아래의 링크에 곧 상장될 다른 기업들도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보러가기

 

 중국발 석탄 난에 의해 요소수의 원재료인 암모니아의 공급 차질이 우려되고 있습니다. 요소수는 화물 트럭의 운용에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화물 트럭이 운용되지 못하면 물류대란이 벌어질 우려도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요소수와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요소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물류대란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사진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바로 플레이스토어로 이동하지 않는 경우에는 아래의 사진에 나와있는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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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무리

 에스엠상선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기업은 상장하면서 주식의 총 수와 자본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은 DART에 공시되어 있는 에스엠상선의 2021년 상반기 정보를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따라서 상장 후에 지표는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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