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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테크/IPO 공모주 분석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수요예측/상장일/기관경쟁률/실적 분석/2022년 1월 공모주 일정

by *09* 2021. 12. 27.

 2022년 1월 공모주 일정을 정리해보겠습니다. XR, VR 사업을 영위하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코스닥에 상장될 예정입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수요예측, 상장일, 기관경쟁률, 개인 청약일정을 알아보고 전자공시시스템을 바탕으로 지표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것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기업 공모 일정 및 현황

1) 설립일 : 2002년 4월 16일

2) 상장 예정일 : 미정(추후 업데이트 예정)

3) 상장주관사 : 신영증권

4) 개인 청약일정 : 2022년 1월 20일 ~ 1월 21일

5) 기업 구분 : 이노비즈&벤처

6) 업종 : 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

7) 주요 제품 : VR 교육/훈련 시스템, VR 게임 콘텐츠 등

8) 기관 수요 예측 경쟁률 : 기관 투자자 수요 예측 중

9) 기관 수요 예측 확정 공모가 : 기관 투자자 수요 예측 중 (공모밴드 : 9,000원 ~ 12,000원)

 

 

 

 

2. 스코넥엔터테인먼트 기업 개요 및 분석

1)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사업내용

-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영위하는 사업은 크게 'XR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 XR 교육ㆍ훈련 사업 부문에서는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아우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몰입형 가상현실 교육ㆍ훈련 시스템을 통해 대공간 기반의 표준 플랫폼을 활용하여 제공하고 있습니다.

 

-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부문에서는 다양한 VR 플랫폼을 통해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VR 게임센터용 콘텐츠 기획 및 개발, 유통, 라이선싱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XR 미래 사업 부문에서는 가상 전시, 실감 스포츠, VR 체험존, 역사/문화 등 실감 콘텐츠 구축 사업과 컨퍼런스, 수업 진행 등 비대면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개발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매출 현황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매출현황
스코넥엔터테인먼트 매출현황(출처 : DART 전자공시시스템)

 -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매출은 '메타버스 XR 미래사업' 부문과 '메타버스 VR 게임사업' 부문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XR 교육훈련사업' 부문의 매출도 증가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3)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수익성 지표 분석

 DART 전자공시 시스템에 공시된 2021년 3분기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정보로 수익성 지표와 재무 건전성 지표를 계산해보겠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 상장 예정 주식수 12,072,009
2021년 3분기 자본총계(원) 877,000,000
2021년 3분기(1월 ~ 9월) 당기순이익(원) -2,658,000,000
공모가 밴드(원) 9,000 ~ 12,000

 

 * 지표 계산 시 사용되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당기순이익은 2021년 3분기 당기순이익을 단순히 4/3배를 하여 계산하겠습니다.

 → 당기순이익(-3,544,000,000) = 3분기 당기순이익(-2,658,000,000) × (4/3)

 

 * 지표 계산 시 사용되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순자산은 2021년 3분기 자본총계와 IPO로 조달할 자금을 더해서 계산했습니다.

 → 순자산(20,913,700,000) = 3분기 자본총계(877,000,000) + (공모 밴드 하단(9,000) × 공모 예정 주식수(2,226,300))

 

<공모가 상단(12,000원)으로 공모가가 결정될 경우>

 - 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 총수 = -3,544,000,000 ÷ 12,072,009 = -293.57

 

 - PE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이익(EPS) = N/A(당기순이익 적자이므로 계산 불가)

 

 - BPS : 순자산 ÷ 발행주식 총수 = 20,913,700,000 ÷ 12,072,009 = 1,732.41

 

 - PB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자산(BPS) = 12,000 ÷ 1,732.41 = 6.93

 

 

<공모가 하단(9,000원)으로 공모가가 결정될 경우>

 - EPS : 당기순이익 ÷ 발행주식 총수 = -3,544,000,000 ÷ 12,072,009 = -293.57

 

 - PE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이익(EPS) = N/A(당기순이익 적자이므로 계산 불가)

 

 - BPS : 순자산 ÷ 발행주식 총수 = 20,913,700,000 ÷ 12,072,009 = 1,732.41

 

 - PBR : 주가(공모가) ÷ 주당순자산(BPS) = 9,000 ÷ 1,732.41 = 5.20

 

 KRX 정보데이터 시스템의 자료에 나와있는 평균 자료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수 구분 업종 평균 PER 업종 평균 PBR
코스닥 37.37 2.46
소프트웨어 44.51 3.72
디지털 컨텐츠 45.11 4.51

 

 일반적으로 PER이 낮을수록 수익성이 좋은 것이고 PBR은 낮을수록 재무 건전성이 좋다는 뜻입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당기순이익이 적자이므로 PER은 계산할 수 없습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PBR은 코스닥 평균보다는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소프트웨어, 디지털 컨텐츠 업종의 PBR 보다도 다소 높은 것으로 생각됩니다.

 

 하지만 기업은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으로 수익성과 재무 건전성을 향상합니다. 스코넥엔터테인먼트는 IPO를 통해 조달한 자금을 연구개발자금, 마케팅자금, 운영자금, 채무상환자금 목적으로 사용할 계획입니다. 구체적인 투자 금액은 기업 수요예측이 종료된 후에 공시될 예정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EPS, BPS, PER, PBR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수익성 분석하기 - EPS, PER, BPS, PBR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EPS, PER

 

 아래의 링크에 곧 상장될 다른 기업들도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보러가기

 

 스코넥엔터테인먼트가 영위하는 XR, VR 사업과 관련된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증강현실(AR)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비대면 언택트 수혜주

가상현실(VR)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메타버스 관련주 테마주/VR 기기 관련주 수혜주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PLAY(플레이) 스토어'에서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를 검색하셔서 다운하시면 됩니다.(링크 아래의 사진을 참고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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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다운로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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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마무리

 스코넥엔터테인먼트에 대해 공부해보았습니다. 기업은 상장하면서 주식의 총 수와 자본이 크게 증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제가 정리한 내용은 DART에 공시되어 있는 스코넥엔터테인먼트의 2021년 3분기 정보를 기반으로 한 것입니다. 따라서 상장 후에 지표는 변화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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