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5G 통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네트워크 장비 관련주 수혜주

by *09* 2021. 11. 22.

 5G 통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세계 최대 이동통신사인 버라이즌을 방문하여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의 협력방안을 논의하고 5G 분야 협업을 강화했습니다. 차세대 이동통신(6G)은 삼성전자의 핵심사업으로 분류됩니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은 5년 만의 미국 출장에서 버라이즌을 방문했습니다. 이재용 부회장은 바이오 기업인 모더나의 의장을 만난 다음, 두 번째로 버라이즌을 방문한 것입니다. 제2의 반도체로 생각되는 바이오 분야의 의장을 만난 직후에 버라이즌을 방문한 것을 보면 삼성전자가 차세대 이동통신(6G) 사업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5G 통신은 최근 핫한 분야인 메타버스, 커넥티드카 등의 구현에 필수적인 기술입니다. 메타버스 플랫폼을 화면지연이나 버퍼링 없이 구현하려면 5G 통신이 필수입니다. 또한 커넥티드카가 주변의 사물들과 통신을 하기 위해서도 엄청난 양의 통신 트래픽을 요구합니다. 따라서 5G와 6G 등의 차세대 이동통신 기술은 4차 산업 혁명시대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입니다.

 

 삼성전자는 미국과 캐나다의 5G 통신장비 시장을 공략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지난해 버라이즌에 네트워크 솔루션 공급을 계약한 것에 이어, 올해 초에는 캐나다에 5G 이동통신 장비 공급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와 관련된 5G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케이엠더블유

케이엠더블유 수익성지표
케이엠더블유 수익성지표

 - RF사업(무선통신 기지국에 장착되는 각종 장비 및 부품)과 LED사업(스포츠조명, 실외조명, 실내조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케이엠더블유의 매출은 RF부문에서 93.1%, LED부무에서 6.9%가 발생합니다.

 - 케이엠더블유는 5G 통신 장비의 핵심 기술을 활용해 네트워크 장비(MMR)와 초소형 필터(Micro Bellows Filter) 부문에서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PI첨단소재

PI첨단소재 수익성지표
PI첨단소재 수익성지표

 - 폴리이미드(PI, Polyimide) 필름 제조 및 관련 가공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PI첨단소재의 매출은 PI 필름 부문에서 99.99%가 발생하고 이 중에서 수출이 63.95%, 내수가 36.05%를 차지합니다.

 - PI첨단소재는 5G 이동통신 스마트폰에 탑재되는 안테나용 MPI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대덕전자

대덕전자 수익성지표
대덕전자 수익성지표

 - 반도체 및 통신기기에 사용되는 PCB(인쇄회로기판)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대덕전자의 매출은 PCB 부문에서 100%가 발생하고 그중 한국에서 약 56%, 중국에서 약 24%, 미국에서 약 6%가 발생합니다.

 - 대덕전자는 삼성전자에 통신장비용 PCB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서진시스템

서진시스템 수익성지표
서진시스템 수익성지표

 - 알루미늄을 주요 원재료 통신장비, 휴대폰, ESS, 반도체 등의 부분에서 응용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서진시스템의 매출은 '통신장비 부품' 부문에서 25.74%, 'ESS 부품' 부문에서 21.33%, '반도체 부품' 부문에서 11.75%, '핸드폰 부품' 부문에서 10.29%, '기타' 부문에서 30.89%가 발생합니다.

 - 서진시스템은 통신장비용 방열함체와 통신장비 시스템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에이스테크

에이스테크 수익성지표
에이스테크 수익성지표

 - 기지국 안테나, 기지국용 RF장비, 모바일 디바이스용 안테나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에이스테크의 매출은 'RF부품' 부문에서 53.51%, '기지국안테나' 부문에서 31.24%, '차량용안테나' 부문에서 8.26%, 'RRH' 부문에서 4.02%, '기타' 부문에서 2.97%가 발생합니다.

 - 에이스테크는 국내 5G 통신인프라 구축사업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쏠리드

쏠리드 수익성지표
쏠리드 수익성지표

 - 이동통신 및 유선통신 관련 네트워크 장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쏠리드의 매출은 '유무선 통신장비' 부문에서 87.28%, '용역 및 기타' 부문에서 12.72%가 발생합니다.

 - 쏠리드는 5G 네트워크 망운용에 사용되는 데이터 전송장비, 국내용 5G 무선 중계기, 5G RF 중계기 등을 개발했습니다.

 

 

 

에치에프알

에치에프알 수익성지표
에치에프알 수익성지표

 - Mobile Access(무선)부문과 Broadband Access(유선)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에치에프알의 매출은 Mobile Access 부문에서 77.50%, Broadband Access 부문에서 22.50%가 발생합니다.

 - 에치에프알은 LTE와 5G 트래픽을 광선로로 다중화하여 전달하는 통합형 전송 장비 및 Fronthaul 관련 장비를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와이팜

와이팜 수익성지표
와이팜 수익성지표

 - 이동통신용 단말기에 탑재되는 전력증폭기 모듈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와이팜의 매출은 'HB PAM(2G ~ 4G 용)' 부문에서 89.09%, 'MMMB PAM(2G ~ 5G 용)' 부문에서 10.61%가 발생합니다.

 - 와이팜은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이동통신 단말기용 전력증폭기(PAM)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이수페타시스

이수페타시스 수익성지표
이수페타시스 수익성지표

 - PCB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이수페타시스의 매출은 PCB 부문에서 100%가 발생하고 그중에서 수출에서 93.22%, 내수에서 6.78%가 발생합니다.

 - 이수페타시스는 Next Generation Network용 PCB 및 5G Base Station PCB 등을 개발하며 통신장비용 PCB 시장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노와이어리스

이노와이어리스 수익성지표
이노와이어리스 수익성지표

 - 유무선 자동측정 및 제어 시스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이노와이어리스의 매출은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 부문에서 47.65%, 'SmallCell 솔루션' 부문에서 15.04%, '용역' 부문에서 12.45%, 'Big Data 솔루션' 부문에서 9.96%, '기타' 부문에서 14.90%가 발생합니다.

 - 이노와이어리스는 5G 통신에 사용되는 무선망 최적화 솔루션, SmallCell(소형 기지국)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애플이 빠르면 2025년에 완전자율 주행이 가능한 전기차를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자율주행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애플 완전 자율주행 전기차 관련주 수혜주/애플카 관련주

 

 전기차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폐배터리 시장에 대한 기대감도 커지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폐배터리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사용후 배터리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케이엠더블유

 - PI첨단소재

 - 대덕전자

 - 서진시스템

 - 에이스테크

 - 쏠리드

 - 에치에프알

 - 와이팜

 - 이수페타시스

 - 이노와이어리스

 

※ 마무리

 5G 통신 관련주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해 미루어졌던 북미의 5G 통신 인프라 사업이 재개되었습니다. 관련 산업들을 잘 이해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