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폐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사용후 배터리 관련주

by *09* 2021. 11. 18.

 전기차 폐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전기차 도입이 가속화되며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 현대차, SK, LG 등의 4대 그룹이‘폐배터리 재사용 얼라이언스'를 출범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기차용 배터리는 성능이 70% 이하로 저하되면 주행거리가 줄어들고 충전 속도가 느려집니다. 따라서 전기차용 배터리는 5년에서 10년을 주기로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배터리 교체 주기를 고려했을 때 2028년부터 본격적인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이 열릴 것으로 분석됩니다.

 

 

 

 이러한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삼성, 현대차, SK, LG 등의 4대 그룹이 폐배터리 순환체계를 구축하는 동맹을 결성했습니다. 폐배터리 순환체계는 재사용(Re-use)-재제조(Remanufacturing)-재활용(Recycling)을 일원화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러한 시스템을 통해 전기차용 폐배터리를 에너지저장장치(ESS)로 재활용할 전망입니다.

 

 전기차 시장이 성장하면서 폐배터리 재활용 기술도 점점 주목받고 있습니다. 환경을 보호하기 위해 전기차를 도입하고 있기 때문에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시장도 필연적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이러한 전기차 폐배터리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폐배터리 관련 기업 개요

OCI

OCI 수익성지표
OCI 수익성지표

 - 베이직케미컬 사업, 카본케미컬 사업, 에너지솔루션 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OCI의 매출은 '베이직 케미칼' 부문에서 45.94%, '카본 케미칼' 부문에서 41.35%, '에너지솔루션' 부문에서 12.25%가 발생합니다.

 - OCI는 현대차 그룹과 함께 전기차에서 회수한 배터리를 재사용한 에너지저장장치(ESS)와 태양광 발전소를 연계한 실증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 수익성지표
코스모화학 수익성지표

 -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의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코스모화학의 매출은 '신소재' 부문에서 62.79%, '이산화티타늄' 부문에서 25.51%, '황산코발트' 부문에서 9.94%, '촉매' 부문에서 1.80%가 발생합니다.

 - 코스모화학은 폐배터리를 활용한 니켈코발트망간(NCM) 전구체용 원료 생산기술을 보유한 코스모에코켐을 100% 완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영화테크

영화테크 수익성지표
영화테크 수익성지표

 - 전기자동차/이차전지 부품, 자동차 전장부품, 전력전자 부품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 영화테크의 매출은 내수에서 67.4%, 수출에서 32.6%가 발생합니다.

 - 영화테크는 충청남도와 함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재사용해 개발한 ESS의 성능 실증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파워로직스

파워로직스 수익성지표
파워로직스 수익성지표

 - 파워로직스는 CM(Camera Module, 카메라모듈)과 PCM(Protection Circuit Module, 2차전지용 보호회로)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파워로직스의 매출은 'CM' 부문에서 78.8%, 'PCM' 부문에서 5.1%가 발생합니다.

 - 파워로직스는 현대차그룹과 공동으로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에너지저장장치(ESS) 파일럿 생산라인을 구축한 후 양산을 시작했습니다.

 

 

 

에코프로

에코프로 수익성지표
에코프로 수익성지표

 - 이차전지용 양극 소재를 생산하는 전지재료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에코프로는 이차전지 양극활물질을 생산하는 자회사인 에코프로비엠에서 대부분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 에코프로는 폐배터리 유기금속 리사이클 사업을 영위하는 에코프로씨엔지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지분율 : 47.10%)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 수익성지표
현대글로비스 수익성지표

 - 종합물류업, 유통판매업, 해운업 등을 영위하는 현대차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현대글로비스의 매출은 유통부문에서 53.89%, 물류부문에서 32.85%, 해운부문에서 13.27가 발생합니다.

 - 현대글로비스는 폐배터리를 경제적으로 운반할 수 있는 전용 용기 특허를 취득하였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곧 IPO를 앞둔 기업들을 DART 전자공시시스템을 바탕으로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국내 조선 3사의 수주량이 증가하면서 국내 조선 경기가 되살아나고 있습니다. 특히 친환경 선박인 LNG선박의 기술은 국내 조선사들이 세계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글로벌 LNG 선박 수주량의 대부분을 국내 조선사들이 가지고 오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LNG선박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LNG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친환경 관련주 대장주/친환경 선박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폐배터리 관련 기업 요약정리

 - OCI

 - 코스모화학

 - 영화테크

 - 파워로직스

 - 에코프로

 - 현대글로비스

 

※ 마무리

 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은 아직 본격적으로 성장하지 않은 시장입니다. 국내 기업들이 새로운 시장을 선점하여 글로벌 표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