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항공 우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5. 1.

 항공 우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항공 우주 관련주에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대한항공, 쎄트렉아이, 휴니드, AP위성, 현대로템, 한컴위드 등이 있습니다. 일론머스크의 스페이스X로 인해 항공 우주 관련주들이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항공 우주 산업은 첨단 기술이 집약되어 있는 고부가가치 미래산업입니다. 일론머스크가 설립한 민간 우주기업인 스페이스X로 인해 민간 우주 항공 분야가 많은 관심을 받았습니다. 최근 아크(ARK) 인베스트먼트로 유명한 캐시우드가 우주 ETF ARKX를 출시하였습니다. 민간 우주시대가 열리게 된다면 우주항공 산업은 규모가 1조 달러에 이르는 시장으로 성장할 것이라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우주 항공 관련주들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포스팅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을 생산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엔진 관련 사업은 핵심기술을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과 비용이 필요하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은 분야입니다.

 -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나로호 발사체의 터보 펌프를 제작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화

한화 주봉차트
한화 주봉차트

 - 한화는 한화그룹의 지주회사입니다. 한화그룹 계열사들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고 자체사업으로 화약, 방산, 기계, 무역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화약 사업 부문은 발파기술사업, 발파해체사업, 불꽃프로모션사업 등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방산 사업 부문은 정밀 유도무기와 같은 정밀타격 분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기계 사업 부문은 주요 산업에 필요한 핵심설비를 개발하고 무역 사업 부문은 자체 영업권과 전문성을 활용하여 사업 영역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한국형 우주 발사체에서 고체연료 로켓을 제작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화시스템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한화시스템 주봉차트

 - 한화시스템은 군사장비의 제조 및 판매하는 방산 사업 부문과 IT 아웃소싱 등 서비스 판매하는 ICT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군위성통신체계-Ⅱ, 전술정보통신체계(TICN), 대대급전투지휘체계(B2CS), 개인전투체계 등을 핵심사업으로 두고 있고 한국형전투기(KF-X)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 한국항공우주연구원과 아리랑 위성 7A호 적외선 영상장치를 개발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쎄트렉아이

쎄트렉아이 주봉차트
쎄트렉아이 주봉차트

 - 쎄트렉아이는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위성으로부터 얻은 정보를 처리하고 위성의 관제를 위한 지상국 장비와 소프트웨어 공급을 핵심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위성시스템의 핵심 부품을 직접 만드는 사업도 수행하고 있으며 한화에어로스페이스가 쎄트렉아이의 지분을 인수하였습니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주봉차트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는 항공기부품 제조, 판매 및 항공기 설계,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부품 가공사업 부문, 부품 조립사업 부문, 항공 MRO사업 부문,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항공기 동체 분야 Turn-key 수주를 통한 글로벌 솔루션 기업으로 도약할 계획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NASA와 함께 유인 달 탐사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한국항공우주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한국항공우주 주봉차트

 - 한국항공우주는 항공기, 우주선, 위성체, 발사체 및 관련 부품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군수사업은 대부분 방위사업청과의 계약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내수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입니다.

 - 아리랑 1호를 시작으로 다수의 위성 개발 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LIG넥스원

LIG넥스원 주봉차트
LIG넥스원 주봉차트

 - LIG넥스원은 방산물자의 연구개발, 제조, 정비 및 판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으로 방위사업청, 국방과학연구소 등이 있습니다.

 - 인공위성에 탑재되는 영상레이더를 양산하고 있습니다.

 

대한항공

대한항공 주봉차트
대한항공 주봉차트

 - 대한항공은 항공운송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3개국 111개 도시에 여객 및 화물 노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국내 17개, 해외 3개의 종속 회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 나로호의 총괄 조립을 담당한 이력이 있습니다.

 

한양이엔지

한양이엔지 주봉차트
한양이엔지 주봉차트

 - 한양이엔지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Fab 설비에 필요한 특수설비 및 기타 엔지니어링 서비스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가스, 정밀화학, 전자재료, 바이오 제약, 우주항공 관련 특수설비 분야의 기술을 축적하여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나로호에 위성 항법 시스템을 공급한 한양네비콤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양디지텍

한양디지텍 주봉차트
한양디지텍 주봉차트

 - 한양디지텍은 한양이엔지의 메모리 모듈 제조부문이 인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반도체 메모리 모듈 제조 사업을 포함한 VoIP 장비(인터넷 전화기, VoIP 어댑터, 무선AP) 관련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나로호에 위성 항법 시스템을 공급한 한양네비콤의 지분을 가지고 있습니다.

 

한글과컴퓨터

한글과컴퓨터 주봉차트
한글과컴퓨터 주봉차트

 - 한글과컴퓨터는 한컴오피스 소프트웨어를 중심으로 오피스SW 및 솔루션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개인보호장비 분야를 주요 사업으로 두고 있는 한컴라이프케어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한컴라이프케어는 소방 개인안전장비 분야에서 품질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 한컴 그룹이 2020년에 항공우주 위성 지상국 기술의 1위 기업인 인스페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 한글과컴퓨터는 로봇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에 로봇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로봇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한컴MDS

한컴MDS 주봉차트
한컴MDS 주봉차트

 - 한컴MDS는 임베디드 개발 솔루션,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솔루션, 임베디드 하드웨어 솔루션 등을 주요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미래 성장산업으로 대표되는 AI, IoT, 빅데이터, 통신모듈, 로봇 등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관련 투자를 지속하고 있습니다.

 - 한컴 그룹이 2020년에 항공우주 위성 지상국 기술의 1위 기업인 인스페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 한컴MDS는 자율주행 관련주, 방위산업 관련주에도 포함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방산(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한컴위드

한컴위드 주봉차트
한컴위드 주봉차트

 - 한컴위드는 암호인증과 관련된 기술을 활용하여 B2C거래와 B2B거래와 같은 전자상거래의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보안 인프라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블록체인 기반 솔루션과 블록체인 플랫폼을 출시한 이력이 있습니다. 포렌식 사업을 영위하는 한컴지엠디 합병하였습니다.

 - 한컴 그룹이 2020년에 항공우주 위성 지상국 기술의 1위 기업인 인스페이스를 인수하였습니다.

 

 

 

하이즈항공

하이즈항공 주봉차트
하이즈항공 주봉차트

 - 하이즈항공은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기계 부품을 수주하여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우주 항공사인 보잉을 고객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위아

현대위아 주봉차트
현대위아 주봉차트

 - 현대위아는 자동차 부품 사업 부문과 기계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엔진, 구동부품, 친환경 부품 등의 자동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계사업 부문에서 공작기계 사업과 특수 사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 항공기 착륙 장치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입니다.

 

현대로템

현대로템 주봉차트
현대로템 주봉차트

 - 현대로템은 철도사업, 방산사업부문, 플랜트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철도 사업 부문에서 철도차량 및 핵심 전장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신호, 통신 등 철도시스템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방산부문에서는 장애물 개척 전차의 양산을 진행하고 있으며 플랜트 부문은 턴키공사 진출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 한국항공우주연구원으로부터 '한국형 발사체 추진기관 시스템 시험설비 구축사업'을 수주한 이력이 있습니다.

 

 

 

퍼스텍

퍼스텍 주봉차트
퍼스텍 주봉차트

 - 퍼스텍은 전자계산기기, 정밀기계 등과 관련된 사업과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후성 그룹의 계열사로 방위산업과 관련된 분야에서 다양한 사업에 진출해있습니다.

 - 나로호에 자세 제어 시스템을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 주봉차트
비츠로테크 주봉차트

 - 비츠로테크는 전력기기사업, 특수사업, 전시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하는 전력기기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리튬일차전지 관련 기술을 연구 개발하여 영업망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국내 최초로 액체 로켓 연소기 개발에 성공한 이력이 있습니다.

 

에스에프에이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에스에프에이 주봉차트

 - 에스에프에이는 삼성항공의 자동화사업부가 분사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솔루션 사업과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총 17개의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으며 해외 법인을 통하여 2차전지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 우주항공산업 등의 특수분야 자동화 시스템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디티앤씨

디티앤씨 주봉차트
디티앤씨 주봉차트

 - 디티앤씨는 전자파 시험인증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정보통신기기, 의료기기, 자동차 전장기기 등의 분야에서 인증 서비스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우주항공, 원자력, 선급, 방위산업 분야로 사업 영역 확장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유럽의 항공기 제작사인 에어버스와 MOU를 채결하여 사업 범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디티

이디티 주봉차트
이디티 주봉차트

 - 이디티는 유도무기 및 항공전자 관련 제어 장치 부품을 개발하여 공급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에는 화력발전소용 통합감시 제어 시스템에 공급되는 제어보드와 원자력 발전용 터빈발전기 제어분야 부품들이 있습니다. 또한 철도시스템 제어 보드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훈련기에 탑재되는 부품들과 무인기에 탑재되는 항법 제어 컴퓨터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이수페타시스

이수페타시스 주봉차트
이수페타시스 주봉차트

 - 이수페타시스는 인쇄회로기판(PCB) 제조와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PCB 제조업체 이수엑사보드, 제조업 및 수출입업체 ISU Petasys Corp., PCB 제조사 ISU Petasys Asia Limited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 PCB업계에서 국내 최초로 항공 우주 분야 품질 규격 인증을 획득했습니다.

 

 

 

AP위성

AP위성 주봉차트
AP위성 주봉차트

 - AP위성은 인공위성, 인공위성 관련 부품, 위성통신단말기의 개발 및 제조를 주요 목적사업으로 두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은 위성 통신 단말기입니다. 주요 고객에는 아랍에미리트의 이동 위성 통신 사업자인 THURAYA가 있습니다.

 - 아리랑 6호, 아리랑 7호, 달 궤도선 사업 등의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 주봉차트
이엠코리아 주봉차트

 -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TBM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자회사에서 환경 사업 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사업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T-50과 수리온의 랜딩기어와 같은 부품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휴니드

휴니드 주봉차트
휴니드 주봉차트

 - 휴니드는 방위산업과 관련한 소프트웨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휴니드의 소프트웨어는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의 구축에 사용됩니다. 방산사업 이외에도 항공 전기/전자장비, 와이어하네스, 절충교역 , 해외수출 등의 해외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보잉, 에어버스 등과 협력 및 제휴를 체결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베셀

베셀 주봉차트
베셀 주봉차트

 - 베셀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기업입니다. 주로 LCD, OLED, 터치패널용 In-line System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CD 분야에 한정되어있던 사업군을 OLED 및 TSP 분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 정부 주도 자율비행 개인 항공기 국책사업에 참여한 이력이 있습니다.

 

오르비텍

오르비텍 주봉차트
오르비텍 주봉차트

 - 오르비텍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비파괴 기술검사 등의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7년 신기술사업 금융업을 영위하는 오비트파트너스(주)를 신설하였습니다.

 - 항공기 정밀부품 제조업에 진출해 항공우주산업에 필수적인 국제 품질인증을 획득한 이력이 있습니다.

 - 오르비텍은 원전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원전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원전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인텔리안테크

인텔리안테크 주봉차트
인텔리안테크 주봉차트

 - 인텔리안테크는 통신기기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위성 통신용 VSAT안테나 제품, FBB 안테나 제품, 위성방송 수신 안테나 제품, 지상용 송수신 안테나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스페이스X, 아마존 등에 우주 항공 관련 기술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미코

미코 주봉차트
미코 주봉차트

 - 미코는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을 제작하는 부품 사업 부문과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영위하는 세정 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국내에서 유일의 반도체 공정 장비용 고기능성 제품들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고체 산화물 연료전지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정부는 우주 발사체의 고체연료 사용 제한을 해제했습니다.

 - 미코는 수소차 관련주로도 분류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차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수소차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아스트

아스트 주봉차트
아스트 주봉차트

 - 아스트는 항공기 부품제작, 항공기 부분품 조립, 관련 치공구류의 생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항공기용 조립부품 및 치공구를 생산하는 (주)에이에스티지를 종속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제노코

제노코 주봉차트
제노코 주봉차트

 - 제노코는 위성통신부품 제조를 주요 사업 목적으로 두고 있습니다. 전술정보통신체계(TICN)사업의 핵심부품인 비접촉식광전케이블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위성탑제체를 구성하고 있는 전자장비, 위성운용국, 소형무장헬기(LAH)사업, KF-X 사업 등의 항공전자장비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한화시스템의 협력사로서 방위 사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우주항공 및 위성통신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항공 우주 관련주에는 방위산업 관련주들이 많았습니다. 앞에서 언급한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시스템, 현대로템, 비츠로테크, LIG넥스원, 퍼스텍 등은 방산주의 대표적인 것들입니다. 방위산업이 항공 분야, 우주 위성 분야 등과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방위산업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방산(방위산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 한화

 - 한화시스템

 - 쎄트렉아이

 -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 한국항공우주

 - LIG넥스원

 - 대한항공

 - 한양이엔지

 - 한양디지텍

 - 한글과컴퓨터

 - 한컴MDS

 - 한컴위드

 - 하이즈항공

 - 현대위아

 - 현대로템

 - 퍼스텍

 - 비츠로테크

 - 에스에프에이

 - 디티앤씨

 - 이디티

 - 이수페타시스

 - AP위성

 - 이엠코리아

 - 휴니드

 - 베셀

 - 오르비텍

 - 인텔리안테크

 - 미코

 - 아스트

 - 제노코

 

 

※ 마무리

 항공 우주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항공 우주 관련주에는 방위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이 많이 있었습니다. 우주항공 산업은 미래산업으로서의 가치를 인정받아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가시적인 실적을 내고 있는 분야는 아니라고 생각됩니다. 따라서 항공 우주 분야가 유망할 것이라고 판단하여 무작정 투자한다면 거래정지 또는 상장 폐지 등의 악재를 직면할 수 있을 것입니다. 투자를 하실 때에는 관련 산업과 기업을 충분히 분석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