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구리(원자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15종목)

by *09* 2021. 4. 29.

 구리(원자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구리 관련주에는 LS, 국일신동, 풍산, 이구산업, EG, 대한전선, 고려아연 등이 있습니다. 구리와 철광석 등의 원자재 가격이 상승하면서 비철금속 제조업체 등의 관련주들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최근 코로나 바이러스 백신이 공급되고 바이러스의 확산세가 한풀 꺾이면서 전 세계의 제조업체 공장들이 재가동되고 있습니다. 특히 중국은 세계의 공장이라고 불릴 만큼 많은 공장들이 몰려있습니다. 이와 비례하여 중국은 세계에서 가장 많은 구리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리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구리의 가격이 증가하고 있는 것입니다. 또한 미국 바이든 대통령의 친환경 정책을 추진하고 인프라 설비 투자를 할 것이라는 추측이 있습니다. 해상풍력 발전, 태양광 발전 등의 설비를 구축하는데 많은 양의 구리가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구리의 수요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포스팅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으로 진행하시고, 포스팅 내용은 참고만 하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LS

LS 주봉차트
LS 주봉차트

 - LS는 주식의 보유함으로써 종속기업들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지주회사입니다.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사업부문, 엠트론사업부문, 아이앤디사업부문으로 구성되고 있습니다.

 - 국내 구리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한 Nikko동제련의 지분을 50%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LS ELECTRIC

LS ELECTRIC 주봉차트
LS ELECTRIC 주봉차트

 - LS ELECTRIC은 전력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자동화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그린에너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인 LS메탈이 동관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S전선아시아

LS전선아시아 주봉차트
LS전선아시아 주봉차트

 - LS전선아시아는 외국기업의 사업 활동을 지배하는 지주회사입니다. 글로벌 전선 기업으로서 베트남에 진출하여 네트워크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베트남의 로컬 기업보다 높은 품질과 사후관리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전력케이블 및 통신선 등의 전선은 구리를 원료로 제조됩니다.

 

 

 

대한전선

대한전선 주봉차트
대한전선 주봉차트

 - 대한전선은 9개의 계열사를 보유한 종합 전선 기업입니다. 전선 사업부문과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초고압케이블, 통신케이블, Copper Rod 등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남아공, 사우디아라비아 등의 해외 업체와 MOU를 체결하여 해외로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 전력케이블 및 통신선 등의 전선은 구리를 원료로 제조됩니다.

 

가온전선

가온전선 주봉차트
가온전선 주봉차트

 - 가온전선은 전력케이블 및 통신케이블을 생산 전선 제조기업입니다. 가온전선은 통신케이블 부문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이지전선(주)를 신규 설립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통신케이블 원가절감 및 품질확보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 전력 케이블 및 통신선 등의 전선은 구리를 원료로 생산됩니다.

 

풍산

풍산 주봉차트
풍산 주봉차트

 - 풍산은 Alloy 및 탄약 기능 개발을 수행하는 방위산업 관련 기업입니다. 국내법인 8개와 해외법인 10개를 포함해 18개의 계열사를 두고 있습니다.

 - 구리를 가공하여 생산하는 신동 제품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풍산홀딩스

풍산홀딩스 주봉차트
풍산홀딩스 주봉차트

 - 풍산홀딩스는 국내 8개, 해외 10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한 지주회사입니다. 계열사들의 주식을 소유하여 지배하는 지주 사업부문과 비철금속소재, 특수강, 포장재, 기계장비 등을 제조하는 제조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비철 금속과 관련된 사업을 하는 풍산의 지주회사입니다.

 

국일신동

국일신동 주봉차트
국일신동 주봉차트

 - 국일신동은 동합금계열 비철 전문 제조기업입니다. 황동봉 및 그 외 철동합금코일 등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동볼, 무연 및 고력황동, Ni Strike Plating, Sn Plating 등의 고부가 가치 제품을 개발하여 관련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 구리는 대표적인 비철금속입니다.

 

이구산업

이구산업 주봉차트
이구산업 주봉차트

 - 이구산업은 동, 황동, 인청동 등을 생산하는 부품소재 전문기업입니다.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뿌리기업 명가로 선정되어 표창을 받은 이력이 있습니다. 또한 산업은행으로부터 KDB GLOBAL CHALLENGERS 200에 선정된 이력이 있습니다.

 - 구리 등의 비철금속과 관련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창

대창 주봉차트
대창 주봉차트

 - 대창은 황동단조품, 가공품, 황동볼밸브, 냉동볼밸브, 황동분배기 등의 황동 소재 부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대창은 국내 신동 시장에서 높은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신동(구리 가공)은 기초 소재 산업이기 때문에 경기변동에 선행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 황동단조품을 제조하는데 구리와 아연이 사용됩니다.

 

KBI메탈

KBI메탈 주봉차트
KBI메탈 주봉차트

 - KBI메탈은 전장사업부, 메탈사업부, 전선사업부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소형변성기, 전기모터, 자동차의 D/C모터 등에 사용되는 자성철심을 주요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통신선과 송전선 등을 제조하는데 구리가 사용됩니다.

 

서원

서원 주봉차트
서원 주봉차트

 - 서원은 동합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국내의 동가공 시장에서 3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구리 등의 비철금속을 취급하는 기업입니다.

 

 

 

EG

EG 주봉차트
EG 주봉차트

 - EG는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의 복합재료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또한 엔지니어링 사업과 무역 사업 등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EG는 세계 고급 산화철 시장에서 1위의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TDG, 일본의 TDK 등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 EG는 구리와 관련한 중계무역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영풍

영풍 주봉차트
영풍 주봉차트

 - 영풍은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비철금속 제련기업입니다. 아연괴 및 기타 유가금속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제조업, 반도체 패키지업, 용역, 농업 등의 사업을 수행하는 자회사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구리는 대표적인 비철금속입니다.

 

고려아연

고려아연 주봉차트
고려아연 주봉차트

 - 고려아연은 비철금속 제련 사업을 영위하는 종합 비철금속제련회사입니다.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더불어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으로 분류됩니다.

 - 구리는 대표적인 비철금속입니다.

 

 

 

 구리와 철광석 등의 원자재 가격이 급등함에 따라 원자재를 실어 나르는 벌크선 운임지수(BDI)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운 관련주들도 수혜를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해운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해운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구리는 해상풍력과 태양광 발전 등의 친환경 발전 설비에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 태양광 발전 등의 친환경 발전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해상풍력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태양광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친환경/그린뉴딜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구리와 더불어 철광석의 가격도 급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구리 관련 기업을 더불어 철강 관련주들도 정리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철강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철강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구리 가격이 증가하는 것에 관련하여 수혜를 받을 다른 산업이 있는지 살펴보고 이에 대응하는 것도 좋은 투자전략이라고 생각합니다.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LS

 - LS ELECTRIC

 - LS전선아시아

 - 대한전선

 - 가온전선

 - 풍산

 - 풍산홀딩스

 - 국일신동

 - 이구산업

 - 대창

 - KBI메탈

 - 서원

 - EG

 - 영풍

 - 고려아연

 

※ 마무리

 구리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구리의 수요가 앞으로도 증가할 전망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미 몇몇 구리 관련주들은 가격이 매우 많이 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주를 투자하실 때에는 관련 시장의 흐름과 기업의 상태를 잘 파악해야 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