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총정리

by *09* 2021. 4. 5.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테마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차량용 반도체와 관련된 기업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같은 대기업부터 SFA반도체, 실리콘웍스 같은 중견기업까지 다양합니다. 이 중에서 대표적인 기업들만 간추려서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차량용 반도체가 부족하다는 기사를 많이 접할 수 있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품귀 현상의 이유는 업체들이 수요예측을 실패하였고 업계 특성상 공정라인 변경도 빠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거기다 텍사스 한파로 인해 기존 공장의 가동률도 떨어져 품귀현상이 더욱 심해졌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 다룰 내용은 종목 추천이 아닌 관련주 정리입니다. 주식 투자를 하실 때에는 스스로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 차량용 반도체 관련 기업 개요


삼성전자

삼성전자 주봉차트
삼성전자 주봉차트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는 2018년 차량용 반도체 프로세서 브랜드인 엑시노스 오토를 출시했었습니다. 하지만 차량용 반도체 시장의 강자인 NXP, 르네사스, 인피니온 등에게 밀려 시장에서 큰 힘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율주행차 전용 5nm 프로세서를 연구, 개발 중에 있고 해외 시스템 반도체 기업을 인수할 것이라는 설이 있습니다. 또한 테슬라의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할 수도 있다는 설이 있습니다.

 

SK하이닉스

SK하이닉스 주봉차트
SK하이닉스 주봉차트

-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반도체 기업입니다. SK그룹은 최근 4대 핵심산업을 발표하면서 디지털 투자센터를 통해 인공지능과 자율주행 시장을 공략하겠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차량용 반도체 개발에 초기단계입니다. 하지만 앞으로 자율주행차 시장이 열릴 것으로 기대하는 만큼 그에 상응하는 투자가 있을 것이라는 기대가 있습니다.

 

DB하이텍

DB하이텍 주봉차트
DB하이텍 주봉차트

- 반도체 파운드리 기업입니다. 현재 반도체 파운드리의 공급 부족이 세계적으로 심각한 수준입니다. 최근 대만 파운드리 업체의 정전 사태로 인해 DB하이텍이 부각되기도 했습니다.

 

 

 

SFA반도체

SFA반도체 주봉차트
SFA반도체 주봉차트

- 반도체 후공정을 주력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Micron, SK하이닉스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테슬라와 손을 잡을 수도 있다는 소문에 SFA반도체 역시 주목받고 있습니다.

 

시그네틱스

시그네틱스 주봉차트
시그네틱스 주봉차트

- 반도체 패키징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하기 위해서는 패키징 단계가 중요하기 때문에 시장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 주봉차트
칩스앤미디어 주봉차트

-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 개발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기업인 NXP를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유니트론텍

유니트론텍 주봉차트
유니트론텍 주봉차트

- 반도체, 디스플레이를 유통하고 IoT 제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유니트론텍은 자율주행 관련 국책과제를 수행하고 있다는 소식이 있습니다.

 

코아시아

코아시아 주봉차트
코아시아 주봉차트

-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의 디자인 솔루션 파트너로 등록된 기업입니다. 또한 현대차의 아이오닉5에 LED 모듈을 공급할 것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아이에이

아이에이 주봉차트
아이에이 주봉차트

-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현대차와 차량용 반도체를 국산화한다는 소식에 주목을 받았습니다. 또한 시스템반도체 분야의 매출도 증가했다고 합니다.

 

 

 

실리콘웍스

실리콘웍스 주봉차트
실리콘웍스 주봉차트

- LG그룹에서 분리된 팹리스 기업입니다. 독일의 완성차 업체인 다임러에 차량용 반도체를 공급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앤씨앤

앤씨앤 주봉차트
앤씨앤 주봉차트

- 차량용 블랙박스와 영상처리 칩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넥스트칩이 현대차에 반도체를 공급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테스나

테스나 주봉차트
테스나 주봉차트

- 시스템 반도체의 테스트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를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최근 324억 규모의 반도체 테스트 장비를 취득했다고 합니다.

 

 

 

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 주봉차트
에이디칩스 주봉차트

- 반도체 설계 및 유통을 하는 기업입니다. 삼성전자가 구글의 차세대 자율주행차에 탑재될 칩 개발을 수주한다고 합니다. 에이디칩스는 삼성전자의 국내에서 유일한 파운드리 사업 파트너사이기 때문에 관심을 받았다고 합니다.

 

텔레칩스

텔레칩스 주봉차트
텔레칩스 주봉차트

- 멀티미디어와 통신 관련 애플리케이션 제품의 칩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텔레칩스는 전장용 AP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대차를 고객사로 두고 있다고 합니다.

 

해성디에스

해성디에스 주봉차트
해성디에스 주봉차트

- 차량용 반도체 패키징 재료와 관련된 기업입니다. 해성디에스에서 생산하는 리드프레임은 전장부품에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합니다.

 

유니퀘스트

유니퀘스트 주봉차트
유니퀘스트 주봉차트

- 비메모리 반도체 유통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자회사인 에이아이매틱스가 특수차량의 자율주행 및 FMS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차량용 반도체를 생산할 때에는 반도체의 소재, 부품, 장비 등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이를 줄여 '반도체 소부장'이라고 합니다. 반도체 소부장 산업은 국가에서 중요한 산업으로 지정해 지원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 두었습니다.

반도체 소부장 관련주 수혜주 대장주 테마주 총정리

 

 차량용 반도체와 많은 관련이 있는 분야는 자율주행 산업입니다. 따라서 자율주행 관련주와 차량용 배터리 관련주는 중복되는 기업이 많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자율주행 관련주들을 정리해 두었습니다.

자율주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 차량용 반도체 관련 기업 요약

 - 삼성전자

 - SK하이닉스

 - DB하이텍

 - SFA반도체

 - 시그네틱스

 - 칩스앤미디어

 - 유니트론텍

 - 코아시아

 - 아이에이

 - 실리콘웍스

 - 앤씨앤

 - 테스나

 - 에이디칩스

 - 텔레칩스

 - 해성디에스

 - 유니퀘스트

 

 

※ 마무리

지금까지 차량용 반도체 관련주를 알아봤습니다. 이번 포스팅의 내용은 종목 추천이 아닙니다. 내용이 사실과 다를 수도 있으므로 직접 공부하시고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성투를 기원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