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제약 바이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의약품 CMO, CDO 관련주/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 관련주

by *09* 2021. 12. 3.

 제약 바이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코로나 19 팬데믹 이후에 백신과 바이오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정부를 비롯한 삼성, SK 등의 대기업들도 제약 바이오 산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관련주를 시총 순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백신, 제약, 바이오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정부에서는 K-뉴딜 바이오 지수를 만들어 바이오 기업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또한 삼성 그룹과 SK 그룹도 삼성바이오로직스, SK바이오사이언스 등의 계열사를 통해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특히 삼성 그룹은 바이오 산업을 반도체, AI, 6G 통신 등과 더불어 차세대 미래 먹거리로 선정했습니다.

 

 

 

 특히 국내 제약 바이오 기업들은 바이오 의약품 위탁개발생산(CDMO) 사업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CDMO 사업은 고객사로부터 세포주를 받아 바이오 의약품을 대신 생산해주는 사업입니다. 바이오 산업의 반도체 파운드리와 같은 개념입니다.

 

 코로나 팬데믹이 완화되면 제약사들에게는 오히려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코로나 팬데믹으로 많은 사람들이 병원에 가기를 꺼리고 있습니다. 팬데믹이 완화되어 병원을 방문하는 사람이 많아지면 그에 따라 의약품의 소비도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제약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시가총액 순서대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제약 바이오 관련 기업 개요

삼성바이오로직스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익성지표
삼성바이오로직스 수익성지표

 - 바이오의약품을 위탁 생산하는 CMO 사업을 영위하는 삼성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의 매출은 'CDMO 제품 등' 부문에서 90.47%, 'CDMO 서비스' 부문에서 9.53%가 발생합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는 CMO 사업 이외에도 세포주 개발 및 공정개발 서비스를 제공하는 CDO(Contract Development Organization)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삼성바이오로직스는 바이오시밀러 의약품 연구 개발업을 영위하는 삼성바이오에피스를 계열사로 두고 있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

SK바이오사이언스 수익성지표
SK바이오사이언스 수익성지표

 -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의 연구개발, 생산업을 영위하는 SK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SK바이오사이언스의 매출은 '용역 매출 등' 부문에서 50.27%, '스카이셀플루 외(COVID-19 백신 등)' 부문에서 44.21%, '로타텍 외(부스트릭스 등)' 부문에서 2.96%, '기술 수출 등' 부문에서 1.40%, '기타' 부문에서 1.16%가 발생합니다.

 - SK바이오사이언스는 백신 및 바이오의약품 CDMO/CMO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SK바이오사이언스가 생산하는 주요 백신은 독감(스카이셀플루), 대상포진(스카이조스터), 수두(스카이바리셀라) 등이 있습니다.

 

 

 

SK바이오팜

SK바이오팜 수익성지표
SK바이오팜 수익성지표

 - 신약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SK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SK바이오팜의 매출은 '세노바메이트' 부문에서 98.99%, '솔리암페톨' 부문에서 1.01%가 발생합니다.

 - SK바이오팜은 CNS(중추신경계) 질환 분야의 뇌전증 질환 치료를 위한 혁신신약 개발에 집중하여 파이프라인을 구축했습니다.

 - SK바이오팜의 뇌전증 치료제인 '세노바메이트'는 미국 FDA NDA 승인을 받았습니다.

 

셀트리온제약

셀트리온제약 수익성지표
셀트리온제약 수익성지표

 - 바이오시밀러 생산업을 영위하는 셀트리온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셀트리온제약의 매출은 '상품(램시마, 트록시마, 허쥬마 등)' 부문에서 35.15%, '고덱스' 부문에서 17.67%, '용역매출' 부문에서 6.21%, '타미풀' 부문에서 0.59%, '기타' 부문에서 40.38%가 발생합니다.

 - 셀트리온제약의 주요 제품인 고덱스는 간질환 치료제인 헤파디프와 DDB제제의 배합 비율을 조절하여 개발한 제품입니다.

 

 

 

유한양행

유한양행 수익성지표
유한양행 수익성지표

 - 의약품 및 생활용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유한양행의 매출은 '약품 사업' 부문에서 72.62%, '생활 건강 사업' 부문에서 9.91%, '해외 사업' 부문에서 9.76%, '라이선스 수익' 부문에서 3.96%, '기타' 부문에서 3.75%가 발생합니다.

 - 유한양행의 약품 사업 주력 제품은 고지혈증 치료제인 아토르바, 항생제인 메로펜, 비타민제인 삐콤씨 등이 있습니다.

 

한미약품

한미약품 수익성지표
한미약품 수익성지표

 -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한미약품의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치료제(아모디핀), 복합 고혈압치료제(아모잘탄) 등이 있습니다.

 - 한미약품은 원료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한미정밀화학과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 영위하는 북경한미약품유한공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녹십자

녹십자 수익성지표
녹십자 수익성지표

 -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녹십자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녹십자의 매출은 '혈액제제류' 부문에서 26.95%, '일반제제류' 부문에서 22.05%, '의약품 제조 및 판매 기타' 부문에서 17.82%, '백신제제류' 부문에서 13.24%, '기타' 부문에서 19.94%가 발생합니다.

 - 녹십자는 면역결핍증 치료제인 '아이비글로불린에스엔주'를 통해 미국 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에스티팜

에스티팜 수익성지표
에스티팜 수익성지표

 - 원료의약품 CDMO사업을 영위하는 동아쏘시오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에스티팜의 매출은 '신약 API' 부문에서 60.72%, '제네릭 API' 부문에서 27.09%가 발생합니다.

 - 에스티팜의 주력 제품은 올리고 핵산치료제 원료의약품 및 제네릭 원료의약품(API)입니다.

 

 

 

신풍제약

신풍제약 수익성지표
신풍제약 수익성지표

 -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신풍제약의 매출은 '완제의약품' 부문에서 57.90%, '상품' 부문에서 17.54%, '원료의약품' 부문에서 13.00%, '수탁생산' 부문에서 11.57%가 발생합니다.

 - 신풍제약의 주력 제품은 관절 기능 개선제(하이 알주),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록스펜정), 페니실린계 항생제(크라목신), 항암제(브레트라정) 등이 있습니다.

 

대웅제약

대웅제약 수익성지표
대웅제약 수익성지표

 - 의약품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는 대웅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대웅제약의 주력 제품에는 나보타(보툴리눔 톡신 제제), 우루사(피로회복, 간장 해독), 올메텍(고혈압치료제), 임팩타민(종합비타민), 가스모틴(기능성소화제) 등이 있습니다.

 - 대웅제약은 나보타 제품으로 국내 보톡스 시장에서 점유율 3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대웅제약은 바이오신약 개발업을 영위하는 한올바이오파마를 주요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위에서 다루지 못한 제약 바이오 기업들을 아래의 표로 정리해두었습니다.

HK이노엔 프레스티지바이오파마 종근당 보령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삼천당제약 동국제약 부광약품 유나이티드제약 영진약품
이연제약 동아쏘시오홀딩스 국전약품 동아에스티 일양약품
한국파마 휴온스 CMG제약 엔지켐생명과학 프레스티지바이오로직스
JW중외제약 제일약품 경동제약 동화약품 아이큐어
일동제약 코오롱생명과학 광동제약 에이치엘비제약 삼진제약
에이프로젠제약 대원제약 하나제약 삼성제약 환인제약
한독 텔콘RF제약 JW생명과학 테라젠이텍스 동성제약
경보제약 동구바이오제약 일성신약 녹십자웰빙 대한약품
대화제약 팜젠사이언스 현대약품 화일약품 JW신약
명문제약 대한뉴팜 압타머사이언스 비씨월드제약 위더스제약
신일제약 안국약품 유유제약 삼아제약 에스텍파마
조아제약 알리코제약 삼일제약 경남제약 국제약품
KPX생명과학 하이텍팜 신신제약 고려제약 진양제약
한국유니온제약 서울제약

 

 아래의 링크에 증시에 곧 상장될 기업들을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보러가기

케이티비네트워크 수요예측/기관경쟁률/상장일/실적 분석/2021년 12월 공모주 일정-최종

 

 삼성 그룹의 차세대 먹거리 산업 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산업은 반도체 산업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반도체 대표 기업들과 관련 ETF를 정리해두었습니다.

반도체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반도체 ETF 목록 추천/삼성전자 미국 반도체 파운드리 투자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제약 바이오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삼성바이오로직스

 - SK바이오사이언스

 - SK바이오팜

 - 셀트리온제약

 - 유한양행

 - 한미약품

 - 녹십자

 - 에스티팜

 - 신풍제약

 - 대웅제약

 

※ 마무리

 제약 바이오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글로벌 바이오 CDMO 시장이 성장함에 따라 국내 제약 바이오 기업들에게도 성장의 기회가 많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바이오 시장을 잘 분석한다면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