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투자 지식

신주인수권부 사채, 전환 사채, 메자닌 채권 뜻 정리 / 기업들이 채권을 발행하는 이유 / 주가 영향 / 주식과 채권의 비교

by *09* 2022. 4. 22.

 기업은 자금 조달을 위해 채권을 발행합니다. 신주인수권부 사채(BW)와 전환사채(CB)는 일반 채권과 다른 특성을 가집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BW, CB와 같은 메자닌 채권의 뜻, 기업이 채권을 발행하는 이유, 재무제표에서 주식과 채권의 의미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 사채와 전환사채는 채권의 종류입니다. 먼저 채권의 정의를 알아본 후에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신주인수권부 사채, 전환사채 썸네일
신주인수권부 사채, 전환사채 썸네일

 

1. 채권이란?

 채권이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되는 차용증서입니다. 채권은 상환기한이 정해져 있고, 이자가 확정되어 있고, 증권화되어 있어서 거래가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A가 B로부터 1억 원을 빌리고 채권을 발행했습니다. 채권의 발행조건은 10년 만기, 5% 이자로 발행을 했다고 가정하겠습니다. 이 경우에는 B는 채권자로서 A에게 10년 동안 1년에 500만 원(5%)의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10년이 지나고 만기일이 도래했을 때 원금을 상환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은 증권화되어 있어 거래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채권 발행 5년 후에 B가 C에게 채권을 판매한다면, A는 C에게 5년 동안 이자를 지급하고 만기일에 원금을 지급하게 됩니다.

 

 

 

2. 주식과 채권의 상관관계, 비교

 채권과 주식은 비슷하면서 다른 점들이 많습니다. 채권과 주식의 상관관계를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업의 자산은 자본과 부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기업이 주식을 팔아서 자금을 조달하면(ex. 유상증자), 그 자금은 기업의 자본이 됩니다.

기업이 채권을 팔아서 자금을 조달하면, 그 자금은 기업의 부채가 됩니다. 따라서 기업이 채권을 발행하면 부채 비율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주식을 보유하면 기업의 주주가 됩니다.

주주는 기업의 주권의 일부를 가지게 되어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주주는 기업이 벌어들인 수익의 일부를 배당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채권을 보유하면 기업의 채권자가 됩니다.

채권자는 기업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업이 망했을 때, 우선순위로 채권을 보전받습니다.

채권자는 채권을 발행할 때 정해진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후 만기일이 도래했을 때, 원금을 상환받습니다.

 

 배당은 기업의 여건에 따라 감소할 수도 있고, 아예 배당이 나오지도 않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에 문제가 생겨 상장폐지가 된다면 주식은 휴지조각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채권은 이자를 꼬박꼬박 받을 수 있고, 기업이 망하더라도 우선순위로 보전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채권은 안전자산으로 분류됩니다.

 

 

 

3. 전환사채(CB), 신주인수권부 사채(BW), 메자닌 채권 뜻

 

1) 전환사채(CB, Convertible Bond)

 전환사채는 투자자가 원한다면 채권이 발행되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정해진 조건으로 주식으로 전환할 수 있는 채권입니다. 투자자는 전환사채를 보유하고 있다가 채권을 주식으로 교환하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판단하면 회사에 채권을 반납하고 주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 흐름도
전환사채 흐름도

 

2) 신주인수권부 사채(BW, Bond with Warrant)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기업이 신규로 발행하는 주식을 정해진 가격(행사 가격)으로 살 수 있는 권리가 부여된 채권입니다.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채권을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다는 점에서 비슷한 채권입니다. 하지만 신주인수권부 사채는 사채와 신주인수권 증권으로 구성할 수 있습니다. 즉, 신주인수권부 사채를 보유한 투자자는 신주인수권 증권의 권리를 행사하여 주식을 받아도 사채는 그대로 남아있어 이자와 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신주인수권 증권을 따로 분리하여 매매할 수도 있습니다. 증시에서 거래되는 WR(ex. 현대두산인프라코어 1WR, 두산에너빌리티 2WR)이 신주인수권부 사채에서 신주인수권 증서를 분리한 것입니다.

 

신주인수권부 사채 흐름도
신주인수권부 사채 흐름도

 

 시장에서 신주인수권 증권(WR)을 매수한다면 채권자가 아니더라도 기업의 신주인수권을 보유할 수 있습니다. 미래에 기업의 가치가 증가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신주인수권 증권을 매수하는 것도 투자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3) 메자닌 채권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부 사채와 같이 주식과 연계된 채권을 메자닌 채권이라고 합니다. '메자닌'이란 이탈리아어로 1층과 2층 사이의 라운지 공간을 뜻합니다.

 

 기업들이 메자닌 채권을 발행하는 이유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메자닌 채권은 일반 채권보다 낮은 금리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메자닌 채권은 주식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채권 투자자에게 제공합니다. 이러한 기회를 부여하는 대신 메자닌 채권은 일반 채권보다 낮은 이자율로 발행됩니다. 따라서 메자닌 채권을 발행하는 기업은 일반 채권 보다 낮은 금리로 대규모 자금을 조달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메자닌 채권은 투자자를 모집하기 쉽습니다. 메자닌 채권은 주식에 투자를 할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하기 때문에 일반 채권보다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습니다.

 

 

 

4. 메자닌 채권(전환사채, 신주인수권부 사채) 발행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메자닌 채권은 일반적으로 주가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으로 인해 신주가 발행되면 주식의 총 수가 증가합니다. 기업의 가치(시가총액)가 일정하다고 가정했을 때, 주식의 총 수가 늘어나면 1주당 가치는 감소하기 때문에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전환사채와 신주인수권을 가진 투자자가 수익을 얻으려면 사채에서 전환된 주식을 시장에 매도해야 합니다. 이러한 매도 물량은 주가 하락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메자닌 채권은 일반 채권보다 투자자를 모집하기가 쉽다고 앞서 언급했습니다. 따라서 일반 채권을 발행할 여건이 되지 않는 기업(수익성이나 재무 상태가 좋지 않은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메자닌 채권을 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메자닌 채권을 발행한 기업이라면 기업의 재무제표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