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투자 지식

신주인수권 증서(R), 신주인수권 증권(WR), 신주인수권부 사채(BW) 개념 정리 및 비교

by *09* 2022. 5. 5.

 신주인수권 증서(R), 신주인수권 증권(WR), 신주인수권부 사채(BW) 등의 용어는 주식시장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이름과 개념이 비슷하여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신주인수권과 관련된 금융 상품과 용어들을 간단하게 정리해보겠습니다.

 

 

 

1. 신주인수권의 정의

 신주인수권이란 기업에서 신주를 발행할 때 우선적으로 인수를 청구할 수 있는 권리를 뜻합니다. 즉, 신주인수권을 보유하면 기업의 신주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인이 신주인수권을 가질 수 있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 번째가 신주인수권 증서(R)이고 두 번째가 신주인수권 증권(WR)입니다. 두 상품 모두 1개당 신주 1주를 배정받을 수 있는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발행되는 이유, 역할, 사용 기간 등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신주인수권은 발행 기업, 발행 회차, 신주인수권의 종류로 이름이 결정됩니다. 결정되는 방법은 아래의 그림과 같습니다.

에이프로젠제약 신주인수권 설명
에이프로젠제약 신주인수권 설명

 - 현재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에이프로젠제약의 신주인수권 증권입니다. '에이프로젠제약 13WR'은 에이프로젠제약이 13번째로 발행한 신주인수권 증권이라는 뜻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 신주인수권 설명
솔루스첨단소재 신주인수권 설명

 - 5일간 거래가 되고 상장폐지된 솔루스첨단소재의 신주인수권 증서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 12R'은 솔루스첨단소재가 12번째로 발행한 신주인수권 증서라는 뜻입니다. 신주인수권 증서가 상장폐지되는 이유는 아래에서 알아보겠습니다.

 

 

 

2. 신주인수권 증권(WR)의 개념 및 역할 정리

 

1) 신주인수권 증권의 개념

 신주인수권 증권은 신주인수권을 증권화하여 주식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도록 상장된 상품입니다. 신주인수권 증권(WR)은 신주인수권부 사채(BW)를 발행할 때 함께 발행됩니다.

 

 기업은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사채를 발행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 기업은 낮은 금리로 돈을 빌려오기 위해 채권자에게 사채와 더불어 신주인수권을 덤으로 줍니다. 이러한 방식의 사채(채권)가 신주인수권부 사채(BW)이고 덤으로 발행되는 신주인수권이 신주인수권 증권(WR)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신주인수권 증권과 신주인수권부 증서를 비교하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BW와 WR의 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신주인수권부 사채, 전환 사채, 메자닌 채권 뜻 정리 / 기업들이 채권을 발행하는 이유 / 주가 영향 / 주식과 채권의 비교

 

2) 신주인수권 증권 발행 조건

 앞서 설명했듯이 신주인수권 증권(WR)은 신주인수권부 사채가 발행될 때 함께 발행됩니다.

 

3) 신주인수권 증권 존속 기간

 신주인수권 증권은 신주인수권부 사채가 만료되기 1달 전까지 존속하게 됩니다. 신주인수권 증서(R)와 비교했을 때 존속기간이 매우 긴 편입니다. 따라서 신주인수권 증권(WR)은 신주인수권부 사채(BW)가 만료되기 1달 전까지 존속합니다.

 

 

 

 에이프로젠제약 13WR의 DART 전자공시를 예시로 발행 조건과 존속 기간을 다시 정리해보겠습니다.

 

에이프로젠제약 신주인수권부사채 공시-1
에이프로젠제약 신주인수권부사채 공시-1

 2017년에 공시된 에이프로젠의 신주인수권부사채 발행공시입니다. 회차는 13회이고 분리형 신주인수권부사채로 발행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분리형은 사채와 신주인수권이 분리될 수 있다는 뜻입니다. 따라서 '에이프로젠 13WR'(신주인수권)이 사채와 분리되어 증시에서 거래될 수 있는 것입니다.

 

 사채를 발행한 목적은 운영자금과 타법인증권 취득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BW를 발행한 것으로 공시되어 있습니다. 에이프로젠제약의 DART 전자공시를 살펴보면 구체적인 투자 내용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사채만기일은 2022년 7월 20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신주인수권 증권(WR)은 사채의 만기일 1달 전까지 존속하므로 '에이프로젠 13WR'의 권리 행사 기간은 2022년 6월 20일에 종료될 것입니다.

에이프로젠제약 신주인수권부사채 공시-2
에이프로젠제약 신주인수권부사채 공시-2

 '에이프로젠 13WR'의 최초 행사가액은 3755원입니다. 행사가액은 주식으로 교환할 수 있는 가격입니다. 즉, '에이프로젠제약 13WR'을 보유한 채권자가 에이프로젠제약에 3755원을 지불하면 에이프로젠제약 신주 1개를 받을 수 있다는 뜻입니다.

 

 에이프로젠제약의 현재 주가는 1000원 이하이기 때문에 행사가액이 말도 안 되는 가격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신주인수권부사채(BW)가 발행되는 시기인 2017년의 에이프로젠제약의 주가는 3000원 이상이었기 때문에 당시에는 합리적인 가격이었을 것입니다.

 

 이처럼 기업의 주가가 계속 변동하므로 행사가격은 일정한 조건에 따라 꾸준히 조정됩니다. 신주인수권 증권의 행사가액이 조정되는 경우는 주식배당, 준비금 자본전입, 시가를 하회하는 발행가액의 유상증자 등이 있습니다. 현재 '에이프로젠제약 13WR'의 행사가액은 2125원입니다. 현재 주가에 비해 행사가액이 매우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신주인수권 증권의 행사가액은 최초 발행 가격의 일정 수준 이하로 조정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특별한 사유가 없는 한, 현재 '에이프로젠제약 13WR'을 매수할 이유는 없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4) 신주인수권 증권의 가격 판단

 신주인수권 증권의 가격이 비싼지 싼지 판단하는 기준은 현재 기업의 보통주의 가격과 비교하면 됩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시점의 에이프로젠제약의 보통주는 1주당 가격이 811원입니다. 현시점에서 '에이프로젠제약 13WR'의 가격은 63원이고 행사가는 2125원입니다.

 

 따라서 현시점에서 '에이프로젠제약 13WR'을 매수한다면 811원짜리 주식을 받을 수 있는 권리를 2188원(63 + 2125)에 사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 '에이프로젠제약 13WR'의 가격은 매우 비싼 편으로 생각됩니다.

 

 

 

3. 신주인수권 증서(R)의 개념 및 역할 정리

 

1) 신주인수권 증서의 개념

 신주인수권 증서는 일반적으로 기업이 유상증자를 할 때 발행됩니다. 신주인수권 증서는 유상증자를 할 때, 기존 주주에게 신주를 우선적으로 배정받을 수 권리를 표시하는 증서입니다.

 

 유상증자는 기업의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신주를 발행하여 판매하는 증자입니다. 유상증자의 종류 세 가지와 구체적인 내용은 아래의 링크에 적어두었습니다.

유상증자와 무상증자/유상증자 후 주가/무상증자 후 주가/권리락

 

 신주인수권 증서도 정해진 기간(일반적으로 5 거래일)동안 주식시장에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기존 주주는 보유한 주식의 비율에 따라 신주인수권 증서를 배정받습니다. 기존 주주가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싶지 않다면 신주인수권 증서를 매도하여 차익을 남길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존 주주가 아니었지만 기업의 유상증자에 참여하고 싶다면 신주인수권 증서가 거래되는 동안 신주인수권 증서를 매수하면 됩니다.

 

2) 신주인수권 증서 발행 조건

 신주인수권 증서는 기업이 유상증자를 실시할 때 발행됩니다. 일반 투자자가 신주인수권 증서를 배정받는 경우는 '주주배정 유상증자'인 경우입니다.

 

3) 신주인수권 증서 존속 기간

 신주인수권 증서는 일반적으로 5거래일 동안 거래된 후에 상장폐지됩니다. 신주인수권 증서를 보유한 채로 상장폐지가 되면 신주 청약을 할 수 있는 권리를 얻게 됩니다. 신주인수권을 보유한 채로 상장폐지가 되었는데 신주 청약에 참여하지 않으면 주주로서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유상증자에 참여하지 않을 것이라면 신주인수권 증서가 거래되는 5일 동안 꼭 매도를 해야 합니다.

 

 

 

 솔루스첨단소재 12R의 DART 전자공시를 예시로 발행조건 등을 알아보겠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DART 전자공시 - 1
솔루스첨단소재 DART 전자공시 - 1

 2022년에 공시된 솔루스첨단소재의 유상증자 공시입니다.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 방식으로 유상증자를 실시한다고 합니다. 주주배정이란 기존의 솔루스첨단소재의 주주들에게 우선적으로 신주인수권을 배정한다는 뜻입니다. 실권주란 신주인수권을 보유한 주주가 청약에 참여하지 않아 권리가 상실된 잔여 주식을 뜻합니다.

 따라서 '주주배정 후 실권주 일반공모'라는 뜻은 기존 주주들에게 신주인수권을 우선적으로 부여하고, 이후 생긴 실권주는 일반공모를 시행한다는 뜻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 DART 전자공시 - 2
솔루스첨단소재 DART 전자공시 - 2

 솔루스첨단소재 12R의 신주배정기준일은 2022년 4월 4일입니다. 2022년 4월 4일까지 솔루스첨단소재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으면 주주로 인정받아 신주인수권을 받을 권리가 생깁니다.

 

 솔루스첨단소재의 신주인수권 증서는 4월 14일에 배정되었고 4월 21일부터 4월 27일까지 거래되었습니다. 4월 27일까지 신주인수권 증서를 보유하고 있다가 상장페지가 되면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신주에 청약할 수 있는 권리를 가지게 됩니다.

 

 위의 공시를 보면 청약예정일이 2022년 5월 9일에 시작하여 2022년 5월 10일에 끝난다고 되어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를 보유했다가 상장폐지가 되었다면 5월 9일부터 10일까지, 2일 동안 꼭 신주 청약에 참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기존의 내 주식의 가치가 희석되어 손해를 보게 됩니다.

솔루스첨단소재 DART 전자공시 - 3
솔루스첨단소재 DART 전자공시 - 3

 솔루스첨단소재의 기존 주주들의 1주당 신주배정비율은 0.1478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의 주식 100주를 2022년 4월 4일까지 보유한다면 신주인수권 증서를 14개 받을 수 있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의 향후 주가가 우상향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면 초과청약을 할 수 있습니다. 초과청약 비율은 0.2입니다. 신주인수권 증서를 10개 가지고 있으면 2주만큼 추가로 청약할 수 있습니다. 단 초과청약은 실권주가 발생했을 때만 효력을 가집니다.

 예를 들어 솔루스첨단소재의 주식을 100주 가지고 있는 투자자가 있다면, 신주인수권 증서를 14개 받을 수 있고, 초과청약을 2주(14 × 0.2 = 2.8) 더 할 수 있습니다.

 

 

 

4) 신주인수권 증서의 가격 판단

 신주인수권 증서의 가격이 비싼지 싼지 판단하는 기준은 현재 기업의 보통주의 가격과 비교하면 됩니다. '솔루스첨단소재 12R'의 매출가액은 49,400원이었습니다. 즉 솔루스첨단소재 12R을 보유하고 있으면 솔루스첨단소재의 1주를 49,4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가지는 것입니다. 솔루스첨단소재 12R은 5일 동안 거래된 후에 23,350원으로 거래가 종료되었습니다.

 

 거래 마지막 날의 종가에 솔루스첨단소재 12R을 매수했다면 싸게 산 것인지 비싸게 산 것인지 계산해보겠습니다. 솔루스첨단소재 12R의 마지막 거래일에 솔루스첨단소재 본주의 주가는 74,100원이었습니다. 그렇다면 마지막 날에 솔루스첨단소재 12R을 매수했다면 74,100원짜리 주식을 49,400원에 살 수 있는 권리를 23,350원에 산 것입니다. 74,100원짜리 주식을 72,750원(49,400 + 23,350)에 산 것이기 때문에 솔루스첨단소재 12R은 싸게 거래가 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