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OE, ROA, ROIC 등의 지표를 이용하여 기업의 수익성을 분석해보겠습니다. ROE, ROA, ROIC는 수익성 지표입니다. 수익성 지표는 기업이 얼마나 돈을 잘 버는지 알려주는 지표입니다. 따라서 수익성 지표를 분석하면 기업의 수익률과 그 변화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 수익성 분석 개요
기업분석을 할 때 크게 4가지 부분으로 나누어 분석합니다.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이 그 4가지입니다. 그중에서 이번에는 수익성 정보를 이용해 기업 분석하는 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수익성 정보는 기업이 돈을 얼마나 버는 지를 알려주는 정보입니다. 따라서 수익성 지표는 매출액, 영업이익률, 순이익률과 관련 있습니다. 아래의 표는 SK하이닉스의 수익성 지표를 정리한 것입니다. 포스팅에서 다룰 표와 그래프는 네이버 금융 → 종목분석 → 투자지표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 수익성 지표 그래프 분석
수익성 지표를 표로 보는 것보다 그래프로 보면 지표들의 변화를 한눈에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 지표 그래프는 매출액, 영업이익률, 순이익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표를 하나하나 살펴보겠습니다.
매출액
매출액은 왼쪽 Y축의 값으로 읽으면 됩니다. 즉 2016년 SK하이닉스의 매출액은 17조 2000억 원가량 나온 것입니다. SK하이닉스의 매출액은 2016년부터 2018년까지 꾸준히 증가하여 2018년에는 40조 원가량의 매출액을 달성했습니다. 하지만 2019년에 27조 정도로 매출액이 줄어든 다음 2020년에 다시 32조 가량으로 매출액이 증가하였습니다.
영업이익률
영업이익률은 영업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입니다. 영업이익률은 오른쪽 Y축을 읽으면 됩니다. 즉, 2016년 SK하아닉스의 영업이익률은 19%인 것입니다. 이후 2018년까지 영업이익률이 51.54%로 증가하였고 2019년에 다시 감소한 뒤 2020년에 소폭 증가했습니다.
순이익률
순이익률은 당기순이익을 매출액으로 나눈 값입니다. 순이익률은 오른쪽 Y축을 읽으면 됩니다. 2016년 SK하이닉스의 순이익률은 17%가량이었습니다. 2018년에 38.4%까지 증가한 뒤 2019년에 순이익률이 급감했습니다. 이후 2020년에 15% 정도까지 반등하였습니다.
위의 그래프를 종합해보면 SK하이닉스는 2016년부터 2018년까지 잘 성장하다가 2019년에 돈을 잘 못 번 것으로 보입니다. 매출액은 30% 정도 감소했지만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은 70%가량 감소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SK하이닉스가 2019년에 부진했던 이유는 2019년에 반도체 가격이 큰 폭으로 감소했었기 때문입니다. SK하이닉스와 같은 대기업이 망할 일은 없겠지만 기업의 매출액과 영업이익률이 급감한다면 기업 자체에 문제가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봐야 할 것입니다.
※ 투자수익률 그래프 분석
투자수익률은 기업이 벌어들인 돈에서 세금을 뺀 후의 최종 수익(당기순이익)과 관련된 지표입니다.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은 왼쪽 Y축을 읽으면 됩니다. 2016년 SK하이닉스는 3조 가량의 당기순이익을 냈고 2018년에는 15조가 넘는 당기순이익을 기록합니다. 이 구간에서 주가 역시 3배가량 증가합니다. 2019년에 당기순이익이 2조 정도로 급감하고 2020년에 5조 정도로 반등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OE(Return On Equity, 자기 자본수익률)
ROE는 순이익을 자본으로 나눈 값입니다. 즉 자본과 대비해서 순이익을 얼마나 남겼냐는 지표입니다. ROE가 높을수록 자본 대비 순이익을 많이 남긴 것입니다. ROE는 오른쪽 Y축을 읽으면 됩니다. 2016년 ROE는 13% 정도였습니다. 2018년에 38.5%까지 치솟은 후에 2019년에 4%로 급감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OE는 적정주가를 계산할 때 중요한 지표로 쓰이기 때문에 잘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ROA(Return On Asset, 총자산이익률)
ROA는 순이익을 자산(자본+부채)으로 나눈 것입니다. 자산, 자본, 부채의 개념을 잘 모르시겠다면 아래의 링크 내용을 읽어보시길 바랍니다.
재무제표 간단하게 보는 법 - 재무상태표(feat. NAVER)
ROA가 높으면 기업의 보유 자산 대비 돈을 잘 벌었다는 뜻입니다. 하지만 기업이 부채를 증가시키면서 순이익을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ROE를 좀 더 많이 사용됩니다. ROA는 오른쪽 Y축을 읽습니다. 2016년 9.5%에서 2018년에 28.5%까지 증가한 후, 2019년에 3%까지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ROIC(Return On Invested Capital, 투하자본수익률)
ROIC는 영업이익을 세금을 내기 전 투하자본(영업활동을 위해 사용된 자본)으로 나눈 값입니다. ROIC는 영업활동을 위해 투자된 자본만으로 계산한 값입니다. 따라서 ROIC가 높을수록 기업이 영업활동을 잘한 것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 마무리
기업의 수익성 분석을 해보았습니다. 주가 차트와 수익성 차트를 비교해보시면 둘 사이에는 어느 정도 비례관계가 형성된 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수익성 차트는 후행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미래의 주가를 예측하는 데 사용하기는 어려울 것입니다. 하지만 기업이 과거에 어떠한 사업으로 돈을 잘 벌었고 어떠한 경우에 돈을 못 벌었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 그래프를 잘 활용하셔서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