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관련주 총정리 / 중국 수출 수혜주 / 리오프닝

by *09* 2022. 7. 28.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관련주들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화장품 산업은 대표적인 경기민감주입니다. 또한 글로벌 시장에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산업이고, 중국을 비롯한 중화권으로 수출이 잘되는 산업입니다. 따라서 밸류체인을 파악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글로벌 화장품 시장은 매년 평균적으로 약 5%씩 성장하는 성장 산업입니다. 그중에서도 중국의 화장품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이 8%가 웃돌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홍콩 등의 중화권에 화장품을 수출하는 비율이 약 60%에 이르기 때문에 관련 산업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내 화장품 산업의 높은 대중국 수출 의존도는 장점이 될 수도 있지만 약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한 중국의 봉쇄, 사드 배치에 대한 중국의 보복 등에 대한 이슈에 산업이 휘청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정리하자면 화장품 산업은 글로벌 시장이 연평균 5%가 성장하는 시장입니다. 또한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경기 민감 산업입니다. 높은 대중국 수출 의존도가 장점이자 약점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투자를 한다면 많은 이익을 볼 수 있는 산업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화장품 산업의 밸류체인을 정리해보고 관련 기업들을 알아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투자의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정리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에 속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설명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설명

 위의 그림은 화장품 산업의 밸류체인을 도식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은 크게 종합 화장품 기업, 브랜드 제조 기업, 브랜드 기업, 화장품 OEM/ODM 제조 기업, 화장품 부자재 기업, 화장품 원료 기업 등이 있습니다.

 

● 종합 화장품 기업

 - 종합 화장품 기업은 화장품 제품의 기획 및 개발부터 생산, 판매까지의 모든 과정을 수행하는 기업입니다. 종합 화장품 기업은 제품의 기획 의도를 개발 단계부터 정확히 반영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 브랜드를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종합 화장품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종합 화장품 기업 정리 / 화장품 밸류체인 관련주 대장주 / 중국 수출 수혜주

 

● 브랜드 및 브랜드 제조 기업

 - 브랜드 기업은 화장품 제조를 OEM/ODM 기업에게 외주를 맡기고 브랜드 개발과 유통 판매만 하는 기업입니다. 브랜드 제조 기업은 자사의 브랜드 제품을 생산하지만 유통 및 판매는 전문 업체에게 위탁하는 기업입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브랜드 제조 기업들도 스스로 유통을 하는 경우가 늘고 있어 사실상 종합 화장품 기업과 유사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장품 브랜드 및 브랜드 제조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제조 관련주 대장주 /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수혜주 / 중국 수출 수혜주

 

● 화장품 OEM/ODM 제조 기업

 - 화장품 OEM/ODM 제조 기업은 화장품의 위탁생산을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들입니다. 따라서 자체 브랜드는 보유하지 않고 고객사의 제품을 생산하는 역할만 합니다. OEM 기업은 고객사로부터 기획 및 개발된 제품을 위탁 생산합니다. ODM 기업은 고객사로부터 제품의 콘셉트 및 의도를 전달받아 기획/개발부터 제조까지 수행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장품 OEM/ODM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OEM/ODM 관련주 테마주 / 화장품 밸류체인 수혜주

 

● 화장품 부자재 기업

 - 화장품 부자재 기업은 화장품 용기, 퍼프, 분첩 등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고가의 화장품 브랜드일수록 화장품의 부자재의 중요성이 증가합니다. 화장품 부자재는 전체 화장품 원가의 약 10%를 차지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장품 부자재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부자재 기업 관련주 대장주 / 화장품 밸류체인 수혜주 / 화장품 용기, 퍼프

 

● 화장품 원료 기업

 - 화장품 원료 기업은 화장품의 원재료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장품 원료를 제조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원료 제조 기업 관련주 /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대장주 수혜주

 

◆ 마무리

 -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코로나 팬데믹과 중국 봉쇄로 인해 국내 화장품 업계는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하지만 중국으로의 수출이 정상적으로 재개된다면 관련 산업은 반등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글로벌 시장이 정상화될 때까지 산업에 대한 공부를 꾸준히 하여 투자의 기회를 기다려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