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화장품 OEM/ODM 관련주 테마주 / 화장품 밸류체인 수혜주

by *09* 2022. 6. 29.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중에서 화장품 OEM/ODM 관련주, 테마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화장품 OEM/ODM 사업은 주문자로부터 제품의 생산을 위탁받아 개발 및 제조를 하는 사업입니다. 화장품, 바이오 등의 산업에서 OEM/ODM 산업은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화장품 산업은 연평균 5%의 성장률을 보이는 성장 산업입니다. 그중에서 중국 화장품 산업의 성장률은 8~9% 대를 보이며 글로벌 평균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화장품 수출량 중에서 중국과 홍콩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60%에 이릅니다. 따라서 국내 화장품 기업의 매출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OEM과 ODM은 각각 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과 Original Development Manufacturing의 줄임말입니다. OEM은 주문자(고객)가 기획하고 설계한 제품의 생산을 대신해주는 사업입니다. ODM은 주문자로부터 위탁을 받아 제품의 기획 및 개발부터 제품의 생산까지 모두 해주는 사업입니다.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은 종합 화장품 기업, 브랜드 제조 기업, 브랜드 기업, OEM/ODM 기업, 부자재 기업, 원료 기업 등의 6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때 화장품 원가에서 OEM/ODM 부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5% ~ 30%에 이릅니다. 또한 국내 화장품 OEM/ODM 기업들은 국내 화장품 기업들뿐만 아니라 해외 유명 화장품 브랜드의 주문도 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관련 산업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화장품 OEM/ODM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코스맥스

 - 한국콜마

 - 코스메카코리아

 - 한국화장품제조

 

◆ 화장품 OEM/ODM 관련 기업 개요

코스맥스

코스맥스 수익성지표
코스맥스 수익성지표

 - 코스맥스는 직접 화장품을 연구 및 개발하고 생산하는 화장품 ODM 전문 기업입니다.

 - 코스맥스는 화장품 ODM 사업 부문 매출 기준으로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기업입니다.

 - 코스맥스는 2004년부터 중국 상해에 '코스맥스차이나'를 설립하여 중국 시장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 코스맥스는 2013년에 미국 오하이오의 로레알 공장을 인수하여 미국 시장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 코스맥스의 매출은 '기초제품류' 부문에서 49.6%, '색조제품류' 부문에서 38.0%, '시공제품류' 부문에서 2.7%, '기타' 부문에서 9.7%가 발생합니다.

 

 

 

한국콜마

한국콜마 수익성지표
한국콜마 수익성지표

 -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인 에이치케이이노엔을 통해 전문의약품 및 HB&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는 2012년에 기존 한국콜마 ODM 사업부가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이고, 기존의 한국콜마는 '한국콜마홀딩스'가 되어 지주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화장품 사업부문에서는 화장품 업계 최초로 국내에 ODM 방식을 정착시켰습니다. 이후, 지속적인 투자와 기술개발로 업계 선두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를 에이치케이이노엔을 통해 영위하는 제약 사업부문에서는 순환, 당뇨, 항암, 신장질환 치료제 등의 전문의약품(ETC)과 원료의약품(API)제품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자회사를 에이치케이이노엔을 통해 영위하는 HB&B 사업부문에서는 컨디션, 헛개수, 홍삼진 등의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의 매출은 '화장품' 사업부문에서 57%, '제약' 사업부문에서 39%, 'HB&B' 사업부문에서 4%가 발생합니다.

 

 

 

코스메카코리아

코스메카코리아 수익성지표
코스메카코리아 수익성지표

 - 코스메카코리아는 화장품 ODM/OEM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코스메카코리아는 ODM에서 나아가 OGM(Original Global Standard and Good Manufacturing)이라고 불리는 판매 국가의 트렌드, 유통구조, 법적 규제 등을 고려한 독자적인 글로벌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코스메카코리아는 2018년 미국 뉴저지에 본사를 두고 있는 잉글우드랩을 인수하여 미국과 중국으로도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 코스메카코리아의 매출은 화장품 사업에서 100%가 발생하고 내수에서 92%, 수출에서 8%가 발생합니다.

 

 

 

한국화장품제조

한국화장품제조 수익성지표
한국화장품제조 수익성지표

 - 한국화장품제조는 OEM 및 ODM 화장품제조 전문기업입니다.

 - 한국화장품제조는 계열회사인 한국화장품의 지분율 20%를 보유하여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 한국화장품은 한국화장품제조에서 화장품판매 및 부동산임대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기업입니다.

 - 한국화장품제조의 매출은 '화장품' 부문에서 99.7%, '기타(화장품 부재료)' 부문에서 0.3%가 발생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장품 제조 ODM/OEM을 포함한 전체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과 대표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관련주 총정리 / 중국 수출 수혜주 / 리오프닝

 

 에너지 안보에 대한 중요성이 대두되면서 유럽을 중심으로 신재생 에너지 산업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적인 신재생 에너지 산업인 풍력 발전과 태양광 발전의 밸류체인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해상풍력발전 밸류체인 총정리 / 친환경 신재생에너지 수혜주 / 탄소중립

태양광 밸류체인 관련주 대장주 / 친환경 신재생 에너지 관련주

 

 수소차는 전기차와 더불어 대표적인 미래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한국은 정부 주도로 수소산업을 육성해왔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차 밸류체인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밸류체인 총정리 / 수소 경제 / 수소 생태계 / 수소 산업 수혜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화장품 OEM/ODM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는 주문을 위탁받아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들이 전반적으로 성장하는 것 같습니다. 화장품과 바이오 의약품의 OEM/ODM 산업이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반도체 분야에서도 반도체를 위탁생산하는 파운드리 산업의 TSMC나 삼성전자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따라서 화장품 OEM/ODM 기업들에 대해서도 알아둔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