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기타 투자 지식

경기민감주(시크리컬) 종목/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경기민감주란?

by *09* 2021. 12. 4.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그리고 대표적인 경기민감주 종목과 경기방어주 종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최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한 시장의 변동성이 컸기 때문에 증권가에서는 낙폭 과대 경기민감주의 저가 매수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 썸네일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 썸네일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로 인해 세계의 경기가 출렁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증권업계에서는 증시 전망에 대해 낙관론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치명률이 낮은 것으로 전망되고 코로나 백신의 접종률과 접종 속도도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의 정의에 대해 알아보고 대표적인 업종과 종목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으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경기민감주와 경기방어주의 정의와 관련 종목

 

● 경기민감주란?

 경기민감주란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 기업의 주식을 뜻합니다. 경기관련주, 경기수혜주라고도 불립니다. 경기민감주는 영어로 Cyclical입니다. 최근 증권 방송에서 '시크리컬' 혹은 '씨크리컬'이라는 용어를 많이 들을 수 있는데 모두 경기민감주(Cyclical)를 뜻하는 말입니다.

 

 경기민감주는 대체적으로 선택적 소비재를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필수 소비재가 아닌 선택적 소비재는 경기가 악화되면 수요가 줄어들고, 경기가 호황일 때에는 수요가 증가합니다. 이에 따라 경기민감주는 경기가 좋아질 때에는 기업의 생산성이 증가하고 재고 물량이 줄어듭니다. 이러한 선순환으로 인해 기업의 주가는 우상향하게 됩니다.

 

 

 

 

● 대표적인 경기민감주 분야와 종목

 자동차 : 현대차, 현대모비스, 기아

 

 반도체, IT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석유화학 : LG화학, 롯데케미칼

 

 철강 : POSCO, 현대제철

 

 조선 :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항공 : 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해운 : HMM, 팬오션

 

 

 

 

 ● 경기방어주란?

 경기방어주란 경기의 호황과 위축에 영향을 적게 받는 기업의 주식을 뜻합니다. 경기방어주는 경기가 좋을 때에는 다른 종목들에 비해 약세이지만, 경기가 나쁠 때에는 비교적 안정적인 흐름을 보입니다. 따라서 주가 변동폭이 경기민감주보다 작아 안정적인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경기방어주는 대체적으로 필수 소비재와 관련된 기업들입니다. 전기, 통신, 가스, 식품, 생필품 등은 경기가 좋으나 나쁘나 필수적으로 소비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필수 소비재를 생산하는 기업들의 이익은 경기의 영항을 적게 받습니다. 경기방어주는 안정적인 수익이 발생하기 때문에 배당을 안정적으로 주는 기업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한국전력, SK텔레콤, KT&G, 농심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배당 매력은 경기가 불황일 때 더욱 인기를 끌 수 있는 요인이라고 생각합니다.

 

 

 

 ● 대표적인 경기방어주 분야와 종목

 전력, 가스(유틸리티) : 한국전력, 한국가스공사

 

 통신 :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식료품 : CJ제일제당, 오리온, 농심

 

 의약품 : 셀트리온, 삼성바이오로직스

 

 기타 : KT&G, LG생활건강

 

 변동성이 심한 장으로 인해 많은 투자자분들이 피로를 느끼실 것입니다. 이럴 때일수록 시황 분석과 경제 공부를 열심히 하여 전화위복의 결과를 만들기 좋다고 생각합니다.

 

 증시에 새로 상장되는 유망한 기업에 투자하는 것도 좋은 투자 수단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곧 IPO를 하는 기업들을 분석해두었습니다.

IPO 기업 분석 보러가기

 

 코로나 팬데믹 이후로 제약 바이오 산업의 중요성이 대두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삼성, SK 등의 대기업이 관련 산업에 공격적인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제약 바이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의약품 CMO, CDO 관련주/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 관련주

 

 주식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종목을 알려주는 테마검색기 애플리케이션(안드로이드 전용)을 출시했습니다. 관련 기사를 통해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이유도 알려드립니다. 많은 이용 부탁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다음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PLAY(플레이) 스토어'에서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를 검색하셔서 다운하시면 됩니다.(링크 아래의 사진을 참고 바랍니다.)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 Google Play 앱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 및 종목을 알려드립니다.

play.google.com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다운로드 설명
주식 주도 테마 분석기 다운로드 설명

 

 우리나라의 기업들이 선전하여 국내 증시가 다시 한번 불을 뿜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