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원달러 환율 전망/환율과 증시(코스피) 관계/증시 하락 원인 이유/환율 변동 헷지

by *09* 2021. 10. 9.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여 1200에 근접했습니다. 반대로 국내 증시(코스피)는 하락 및 횡보하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국내 증시(주가)와 원달러 환율은 반대로 움직입니다. 코스피와 환율이 반대로 움직이는 원인과 이를 이용하여 자산을 헷지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원달러 환율과 국내 증시(코스피)의 상관관계

 일반적으로 국내 증시는 원달러 환율과 반대로 움직이는 경향이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과 증시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두 지수가 반대로 움직이는 이유를 하나로 단정할 수는 없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가장 큰 이유는 외국인의 수급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그림은 1997년부터 지금까지의 코스피 차트와 원달러 환율 차트입니다.

 

원달러 환율과 코스피 상관관계
원달러 환율과 코스피 상관관계

 두 차트 중에서 위의 차트는 코스피 차트이고 아래의 차트는 원달러 환율 차트입니다. 두 차트를 비교해 보면 대체적으로 원달러 환율과 코스피가 반대로 움직이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를 활용한다면 주식 투자 및 자산 증식에 있어서 좀 더 안전한 수익을 추구할 수 있을 것입니다. 이제 이를 활용하여 자산 투자에서 위험분산(헷지, Hedge)을 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원달러 환율과 코스피의 상관관계를 활용한 위험분산(환차익)

 원달러 환율과 코스피의 상관관계를 활용한다면 위험분산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환차익을 통해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위에서 본 차트를 다시 가져와보겠습니다.

원달러 환율과 코스피 상관관계_선 그은 것
원달러 환율과 코스피 상관관계_선 그은 것

 위의 차트를 보면 빨간 박스의 구간에는 코스피가 상승하고 환율이 하락합니다. 반대로 파란 박스의 구간에는 코스피가 하락하고 환율이 상승합니다. 이를 활용하여 환율이 하락할 때(빨간 박스) 국내 주식을 일정 부분 수익실현을 한 후 달러를 매입합니다. 추후에 환율이 상승할 때(파란 박스)에는 달러를 다시 원화로 바꾼 뒤 국내 주식에 투자합니다. 이를 통해 국내 주식의 변동성을 헷지(Hedge)할 수 있고 추가적으로 환차익을 통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원달러 환율 전망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주는 요소는 아주 다양합니다. 미국과 한국의 통화정책, 글로벌 교역량, 실질금리, 미국의 경상수지와 재정수지 등이 원달러 환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정확한 환율을 전망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하지만 과거의 차트로 볼 때 대체로 원달러 환율은 1000에서 1200의 사이에서 움직였습니다. 원달러 환율이 상승하다가도 1200에 이르면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반대로 원달러 환율이 하락하다가도 1000에 이르면 다시 반등하는 모습이 많았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환율 전망을 예측할 수는 없지만 과거의 차트를 기반으로 확률상 1200을 고점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저의 개인적인 의견이니 여러 가지 정보와 공부를 통해 현명한 판단을 하시어 성공적인 투자를 하시기 바랍니다.

 

 아래의 링크에 환율이 상승했을 때 이를 방어할 수 있는 분야의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환율 상승 수혜주 대장주 관련주 테마주/원화 가치 하락/의류 OEM ODM 관련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꾸준한 공부와 노력을 한다면 성공적으로 자산 증식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