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4차 산업혁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자율주행/인공지능(AI)/5G/로봇

by *09* 2021. 6. 28.

 4차 산업혁명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코로나 사태로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4차 산업혁명이 예상보다 빨리 다가왔습니다. 코로나 백신의 보급으로 글로벌 5G 이동통신망 사업이 재개됨에 따라 4차 산업은 더욱 빨리 성장할 전망입니다.

 

 4차 산업혁명은 정보통신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차세대 산업혁명을 뜻합니다. 대표적인 4차 산업으로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로봇기술, 드론, 자율주행차, 가상현실(VR) 등이 있습니다. 이와 같은 4차 산업은 코로나 사태로 인해 예상보다 빠르게 일상생활 속으로 들어왔습니다. 재택근무로 인해 원격 근무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기업들이 주목받았습니다. 또한 언택트 시대에 따라 메타버스, 가상현실, 증강현실 기술들이 주목받았습니다. 코로나 사태가 종식되어도 언택트 트렌드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어 관련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주목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코로나 백신이 공급되면서 북미를 중심으로 5G 이동통신망 사업이 재개되고 있습니다. 4차 산업혁명에서 많은 중요한 요소들이 있겠지만, 그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5G 이동통신이라고 생각합니다. 4차 산업혁명의 정의 자체가 정보통신 기술의 융합입니다. 융합이 되기 위해서는 각각의 시스템이 연결되어야 하는데 이를 연결해주는 역할이 5G 이동통신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자율주행 자동차가 상용화된다면 한대의 자율주행차가 사용하는 데이터는 하루에 4TB가 될 것이라고 합니다. 4TB의 데이터를 통신하려면 5G 통신 인프라가 우선적으로 깔려야 할 것입니다. 따라서 5G 통신망 사업이 재개된다면 관련된 4차 산업 분야도 함께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4차 산업 분야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 중에서 시가총액 상위 10개 기업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NAVER

NAVER 주봉차트
NAVER 주봉차트

 - 인터넷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간편결제, 클라우드, 콘텐츠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자율주행, 로보틱스, 인공지능 등의 4차 산업혁명 관련 연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국내 최초의 초대규모 AI인 하이퍼 클로바를 공개했습니다.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에스디에스 주봉차트
삼성에스디에스 주봉차트

 -  IT서비스, 물류BPO, 비즈니스 솔루션, 클라우드 & ITO 부문으로 구성된 삼성그룹의 계열사입니다. 4차 산업 관련 분야에서 블록체인, AI/애널리틱스, 인텔리전트팩토리, 리테일 매장 혁신,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 IoT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성SDS는 클라우드 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경기도 화성시에 데이터 센터를 건설하고 빅데이터 솔루션을 개발하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ICT

포스코 ICT 주봉차트
포스코 ICT 주봉차트

 - 소프트웨어 개발업과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ICT와 Engineering 융합 기술을 바탕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 ICT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4차 산업 관련 분야에서 스마트 팩토리, 스마트 B&C, 스마트 에너지 등의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에이스테크

에이스테크 주봉차트
에이스테크 주봉차트

 - 모바일 네트워크 관련 장비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RF부품에서 매출의 43%가량이 발생하고 있고 기지국 안테나, 모바일 안테나, 차량용 안테나 부문에서 각각 40%, 8%, 7%가량의 매출이 발생합니다. 5G 연구소를 운영하며 관련 기술을 개발하고 있고 안전주행 보조시스템(ADAS) 차량용 레이더 기술을 보유하여 현대차그룹의 1차 협력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롯데정보통신

롯데정보통신 주봉차트
롯데정보통신 주봉차트

 - 정보시스템 구축과 시스템 설계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롯데그룹의 계열사입니다. 4차산업 분야에서 AI, 빅데이터, 블록체인, IoT, 클라우드 컴퓨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사업으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SI(System Integraition) 사업 부문에서 매출의 82%가량이 발생하고 SM(System Management) 사업 부문에서 매출의 18%가량이 발생합니다.

 

알서포트

알서포트 주봉차트
알서포트 주봉차트

 - 원격 소프트웨어 개발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원격지원과 원격제어 분야에서 한국시장과 일본시장에서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고 세계 5위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원격 제어 서비스인 '리모트뷰'에서 매출의 49%가량이 발생하고 원격 지원 서비스인 '리모트콜'에서 매출의 43%가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드림어스컴퍼니

드림어스컴퍼니 주봉차트
드림어스컴퍼니 주봉차트

 - 온라인 음악 서비스와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SK그룹의 계열사입니다. SK텔레콤의 인공지능 스피커인 '누구'의 개발에 참여하여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드림어스컴퍼니는 올해 1분기에 21분기 만에 흑자전환에 성공했습니다.

 

유니퀘스트

유니퀘스트 주봉차트
유니퀘스트 주봉차트

 - 비메모리 반도체 솔루션 공급사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모바일, 전장, 헬스케어 제조 등의 사업을 영위하는 드림텍의 지분을 35%가량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ADAS 솔루션의 개발 및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에이아이매틱스를 연결대상 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큐렉소

큐렉소 주봉차트
큐렉소 주봉차트

 - 의료기기 사업부문과 무역 사업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4차 산업 분야에서 의료용 로봇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미국 내 관계사인 Think Surgical이 의료용 수술로봇 로보닥(Robodoc)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무역 사업부문에서 매출의 59%가량이 발생하고 임플란트 사업부문에서 25%가량, 의료로봇 사업부문에서 16%가량의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로보스타

로보스타 주봉차트
로보스타 주봉차트

 - 산업용 로봇 제조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4차 산업혁명 분야에서 로봇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자동차 제조 공정의 자동화를 위한 산업용 로봇을 주력 제품으로 두고 있습니다. LG전자가 로보스타의 지분을 33%가량 보유하여 최대주주로 있습니다. LG전자가 모바일 사업을 철수하고 로봇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 로보스타 및 로보티즈의 지분을 매입하였습니다.

 

 

 

 4차 산업 시대에서는 각각의 시스템이 연결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각각의 시스템을 연결할 때에는 빠른 통신이 필수적인데 이를 해결할 기술이 5G 이동통신입니다. 코로나 백신의 공급으로 북미를 중심으로 5G 이동통신 사업이 재개되고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화웨이 제재로 인해 삼성전자가 글로벌 5G 통신장비 시장 점유율을 많이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5G 통신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10종목(한미정상회담 관련주)

 

 최저시급이 인상되고 언택트 시대가 열리면서 키오스크의 보급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미 패스트푸드 업계에서는 올해 4월 기준으로 키오스크의 보급률이 60%를 넘어가고 있습니다. 키오스크는 외식/유통 분야를 넘어 주차장, 약국, 노래방, 영화관 등 다양한 분야에 빠르게 보급되고 있습니다. 올해 초에는 국내 최대 기업인 삼성전자가 '시스메이트'라는 브랜드로 키오스크 사업에 진출했습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키오스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삼성전자 키오스크 수혜주/언택트 관련주

 

 우리나라는 고령사회를 넘어 2025년에는 초고령사회에 접어들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와 치과치료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의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올해 7월부터 보건복지부에서 노인들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때 부담해야 하는 비용을 대폭 낮출 전망입니다. 이에 따라 임플란트 시술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생각됩니다. 관련 내용과 관련 기업들을 아래의 링크에 정리해두었습니다.

임플란트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치과치료 관련주 대장주/고령화 수혜주/노인정책 수혜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NAVER

 - 삼성에스디에스

 - 포스코 ICT

 - 에이스테크

 - 롯데정보통신

 - 알서포트

 - 드림어스컴퍼니

 - 유니퀘스트

 - 큐렉소

 - 로보스타

 

※ 마무리

 4차 산업혁명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4차 산업은 이미 우리의 일상으로 많이 다가왔습니다. 국내 기업들의 시가총액 순위를 보면 4차 산업과 관련된 기업들이 상위에 많이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앞으로도 4차 산업 기술은 다양한 산업에서 중요하게 적용될 것이기 때문에 관련 기업들의 가치는 더욱 상승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