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주식투자기초

[펀더멘털] PCR, PSR, EV/EVITDA의 이해

by *09* 2021. 4. 2.

 펀더먼털 지표 중에서 PCR, PSR, EV/EVITDA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PCR은 현금흐름과 관련있는 지표이고, PSR은 매출과 관련있는 지표입니다. 두 지표 모두 조작하기 어렵습니다. 또한 최근 투자 트렌드에 걸맞는 지표이기 때문에 많은 투자자들이 관심있게 보는 지표들입니다. EV/EVITDA는 기업의 이익과 관련있는 지표입니다.

 

 

 

PCR(Price per Cash Ratio, 주가현금비율)

 

주가현금흐름(PCR) = 주가 / 주당현금흐름(CPS)

 

 - PCR은 위의 식대로 주가를 주당현금흐름으로 나눈값입니다. 이전 포스팅에서 현금흐름표를 다룬 적이 있습니다. 이 현금흐름표는 상대적으로 조작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PCR을 통해 기업의 현상황을 정확히게 알 수 있습니다. 기업의 현금흐름은 많을수록 좋습니다. 기업의 주가가 낮은데 현금흐름이 많다면 PCR은 낮아질 것입니다. 즉, PCR이 낮을수록 투자하기 좋은 기업일 확률이 높습니다.

 

 

PSR(Price per Sales Ratio, 주가매출비율)

 

주가매출비율(PSR) = 주가 / 주당매출액(SPS)

 

 - PSR은 위의 식에서 알 수 있듯이 주가를 주당매출액으로 나눈 값입니다. 매출액은 실제로 기업이 물건이나 서비스를 판매하고 얻은 금액이기 때문에 현금흐름표보다 더 조작하기 어렵습니다. 기업의 매출액이 증가하였는데 주가는 제자리라면 PSR이 낮아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PSR이 낮을수록 투자 매력이 높은 기업입니다.

 

 

 

EV/EVITDA(Enterprise Value / Earning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EV?EVITDA = 기업가치 / (세금을 내기 전 순이익 + 이자비용 + 감가삼각비)

 

기업가치 = 시가총액 + 총부채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EV/EVITDA는 공식 자체가 이름이 된 지표입니다. 분자에 있는 기업가치는 복잡해보이지만 기업을 인수할 때 필요한 금액으로 이해하면 될것같습니다. 분모에 있는 값 역시 복잡해보이지만 1년간 벌어들인 돈에서 세금을 내기 전 금액으로 이해하면 됩니다. 따라서 기업가치를 기업의 이익으로 나눈 값이기 때문에 EV/EVITDA는 낮을수록 좋습니다.

 

 

정리

 - 이번 포스팅에서는 PCR, PSR, EV/EVITDA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최근에 PSR이 매우 중요한 지표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기업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매출원가와 기타비용을 높인다면 당기순이익이 떨어져 PER이 낮아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로 인해 매출액이 증가하고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가지게 된다면 기업의 가치는 훨씬 높아지게 될 것입니다. 아마존과 같은 기업을 예시로 들수있습니다. 이처럼 최근에는 PER이 낮더라도 PSR의 증가율이 높다면 기업의 성장성이 높다고 판단해 주가가 오르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주식투자를 하실 때 다양한 펀더멘털 지표를 고려하여 투자하시기 바랍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