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수소경제 관련주/수소 밸류체인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수소기업협의체 출범

by *09* 2021. 9. 6.

 수소차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수소경제 전환을 위한 수소생태계 구축에 많은 투자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현대차, SK, 포스코, 한화, 효성 등의 10개 기업은 수소기업협의체를 출범하여 수소생태계 및 밸류체인 구축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가오는 9월 8일, 국내 10개 기업이 참여하는 수소기업협의체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H2비즈니스서밋' 행사를 기점으로 출범합니다. 수소기업협의체에는 현대차, SK, 포스코, 롯데, 한화, GS, 현대중공업, 두산, 효성, 코오롱 등의 그룹이 참여합니다. 수소기업협의체는 기업 총수들이 정기적으로 만나 수소사업 분야에 대한 논의를 진행할 전망입니다. 논의를 통해 기업들 간의 대규모 사업 협력 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수소 밸류체인, 수소 경제 등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수소차입니다. 미국 상원에서는 수소산업이 포함된 1조2000억 달러 규모의 인프라 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유럽에서는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주요 도로에서 150km마다 수소차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하도록 했습니다. 국내 기업들은 수소차 관련 기술을 해외 기업들보다 먼저 투자하여 앞선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수소차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주요 기업들을 정리해두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관련 기업 개요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 주봉차트
두산퓨얼셀 주봉차트

 - 두산의 연료전지 사업부문이 인적분할되어 2019년에 설립된 두산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두산퓨얼셀은 PAFC 연료전지 기술을 바탕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두산퓨얼셀은 국내에서 유일하게 PAFC(저온 인산형 타입의 연료전지) 타입의 발전용 연료전지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 두산퓨얼셀의 주요 사업 내용은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과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입니다.

 - 두산퓨얼셀의 매출은 연료전지 부문에서 70.59%, 서비스 부문에서 29.41%가 발생합니다.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 주봉차트
일진하이솔루스 주봉차트

 - 용기사업과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일진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용기사업 부문에서는 CNG, 수소 차량용 연료탱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환경사업 부문에서는 매연저감장치 DPF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2021년 9월에 코스피에 신규 상장된 종목이고, 2021년 4월에 일진복합소재에서 일진하이솔루스로 사명을 변경했습니다.

 -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차의 수소자동차인 넥쏘에 탑재되는 고압 수소탱크를 독점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오롱인더

코오롱인더 주봉차트
코오롱인더 주봉차트

 - 코오롱의 제조사업 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된 코오롱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코오롱인더는 산업자재, 화학소재, 필름/전자재료, 패션, 의류소재 등의 5가지 부문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코오롱인더의 매출은 산업자재 부분에서 44.28%, 화학소재 부문에서 19.14%, 패션 부분에서 18.47%, 필름/전자재료 부문에서 14.11%가 발생합니다.

 - 코오롱인더는 수소연료전지에 사용되는 강화복합 멤브레인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 코오롱인더는 연료전지 고분자 전해질막 지지체와 연료전지용 탄화수소계 PEM을 개발한 이력이 있습니다.

 

 

 

상아프론테크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상아프론테크 주봉차트

 - 전자 및 전기기기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상아프론테크는 멤브레인, 반도체, 배터리, 디스플레이, 자동차, PCB 등에 사용되는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상아프론테크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멤브레인을 자체 특허 기술로 상용화하는 데 성공했습니다.

 - 상아프론테크는 특정 성분을 선택적으로 통과시켜 혼합물을 분리할 수 있는 e-PTFE Membrane 소재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SNT모티브

SNT모티브 주봉차트
SNT모티브 주봉차트

 - 자동차부품과 방산제품을 생산하는 SNT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SNT모티브가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에는 친환경 모터, 계기판, 샤시, 에어백 등이 있습니다.

 - SNT모티브가 생산하는 방산제품에는 소총, 권총, 기관총 등의 소구경 화기류가 있습니다.

 - SNT모티브는 현대자동차 그룹에 소연료전지차(FCEV)용 구동모터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효성중공업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효성중공업 주봉차트

 - 전력기자재 및 산업설비 제조업과 건설업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는 효성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효성중공업은 기존에 영위하던 사업의 경쟁력을 활용하여 수소충전소 및 데이터 센터 사업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 효성중공업은 수소충전소 분야에서 국내 1위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 효성중공업은 독일 린데와 협력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액화수소 공장을 건립할 계획입니다.

 

미코

미코 주봉차트
미코 주봉차트

 - 부품사업과 세정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미코의 부품사업 부문에서는 반도체 및 LCD 장비의 부품을 제조합니다.

 - 미코의 세정사업 부문에서는 반도체 및 LCD 장비를 구성하는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미코는 수소를 이용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기술을 보유하고, 연료전지의 셀, 스텍 시스템을 자제 제작하고 있습니다.

 - 미코의 매출은 세정사업 부문에서 61.35%, 부품사업 부문에서 37.69%,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부문에서 0.96%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유럽에서 주요 도로의 150km마다 수소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한다는 정책이 나왔습니다. 이에 따라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충전소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충전소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SK, 롯데 수소 합작 사업)

 

 내연기관 자동차가 전기차와 수소차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선박업계에서도 기존의 선박들이 친환경 선박으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적인 친환경 선박인 LNG 추진선과 암모니아 추진선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암모니아 추진선(친환경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4종목(그린 암모니아 해상운송/벙커링 컨소시엄)

조선/LNG 선박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최근 코로나19 백신 접종률이 높아지면서 위드 코로나 관련주들이 시장의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위드 코로나 관련주로 분류되는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패션/의류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상위 10종목(코로나 백신 수혜주, 보복소비 수혜주)

면세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백화점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

여행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총정리(여행주)

 

※ 관련 기업 요약정리

 - 두산퓨얼셀

 - 일진하이솔루스

 - 코오롱인더

 - 상아프론테크

 - SNT모티브

 - 효성중공업

 - 미코

 

※ 마무리

 수소차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지구 온난화로 인해 전 세계의 정부에서 온실가스 감축 정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수소차, 수소산업, 수소 경제, 수소 밸류체인 관련 기업들을 꾸준히 시장의 주목을 받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