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수소차 수소탱크 관련주, 수소 저장 장치 - 수소산업 밸류체인

by *09* 2022. 3. 7.

 수소차에 사용되는 수소저장장치와 수소탱크의 관련주, 대장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수소탱크는 수소연료전지차의 3대 핵심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수소산업 밸류체인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탄소중립 트렌드에 발맞춰 수소산업의 밸류체인을 알아보겠습니다.

 

 탄소중립을 실현하기 위해 친환경 자동차의 보급률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수소차는 전기차와 더불어 대표적인 친환경 자동차입니다. 또한 수소차는 수소산업 생태계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소산업의 밸류체인은 크게 생산 → 저장 → 운송 → 충전 → 활용 단계로 구성됩니다. 이때 수소차의 수소탱크는 활용 단계로 분류되고 수소 저장장치는 저장 단계로도 분류됩니다.

 

 수소차의 3대 핵심부품은 '연료전지 스택', '운전장치', '수소 저장장치(수소탱크)'로 구분됩니다. 수소차의 3대 핵심부품이 수소연료전지차 원가의 7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입니다. 이 중에서 수소 저장장치는 수소차의 원가의 20% 정도를 차지합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수소 산업 밸류체인 중에서 수소차의 수소저장장치와 수소 탱크 관련 산업을 영위하는 대표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수소탱크(수소전기차) 관련 기업 요약정리

 - 일진하이솔루스

 - 세종공업

 - 유니크

 - EG

◆ 수소탱크(수소전기차) 관련 기업 개요

일진하이솔루스

일진하이솔루스 수익성지표
일진하이솔루스 수익성지표

 - 수소 용기 및 매연저감장치 제조업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일진하이솔루스의 매출은 '승용수소용기' 부문에서 56.90%, '매연저감장치' 부문에서 15.62%, '기타 용기' 부문에서 7.10%, '환경 기타' 부문에서 20.38%가 발생합니다.

 - 일진하이솔루스는 일진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일진하이솔루스의 수소 용기 사업부문에서는 승용 수소 용기, 상용 수소 용기, 기타 용기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일진하이솔루스는 현대차의 수소전기차인 넥쏘에 수소 용기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 일진하이솔루스의 매연저감장치 사업부문에서는 부착되는 차량의 종류별로 규격(소형복합, 자연중형, 복합대형, 복합중형 등)에 맞춰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세종공업

세종공업 수익성지표
세종공업 수익성지표

 - 자동차의 환경 유해 배기가스를 정화하는 컨버터와 소음진동을 줄이는 부품인 머플러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업체입니다.

 - 세종공업의 매출은 '컨버터/머플러' 부문에서 92.39%, '전장부품 등' 부문에서 7.61%가 발생합니다.

 - 세종공업은 100% 자회사인 '세종이브이'를 통해 수소전기차 부품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세종이브이의 주요 제품은 수소연료전지 금속분리판, 수소센서(수소 공급 시스템, 수소 저장 탱크), 압력센서(수소 가스 라인, 수소 공급 시스템) 등이 있습니다.

 - 세종이브이는 2021년부터 제품 생산을 가동하기 시작했습니다.

 

 

 

유니크

유니크 수익성지표
유니크 수익성지표

 - 연료탱크 밸브, 시가라이터, 파워아웃렛 등의 자동차 부품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 유니크의 매출은 '밸브 류(유압 솔레노이드 밸브, OPCV V/V 등)' 부문에서 70.26%, '차량용 USB 충전기' 부문에서 18.67%, '시가라이터' 부문에서 3.68%가 발생합니다.

 - 유니크는 자동 변속기의 핵심 부품인 유압 솔레노이드 밸브를 국산 개발하였으며 현재 국내 시장에서 약 70%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유니크는 수소차의 핵심 부품인 수소제어모듈(수소차 수소제어밸브, 수소발전기 제어밸브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 또한 수소를 동력원으로 하는 드론, 기차, 중장비, 선박 등으로 시장 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EG

EG 수익성지표
EG 수익성지표

 - 산화철 부문, 에너지환경사업 부문, 원료사업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EG의 산화철 부분에서는 자동차 모터, 스피커용 자석, 모니터용 자석 등의 재료로 사용되는 산화철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 EG의 에너지환경사업 부문에서는 에너지발전, 소각, 환경플랜트의 사업개발, 설계, 조달, 시공, 운영 등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EG의 원료사업 부문에서는 제철, 발전, 환경 플랜트에서 배연가스의 황산화물을 제거하는데 사용되는 중탄산나트륨 등을 취급하고 있습니다.

 - EG의 매출은 '산화철' 부문에서 32.48%, '원료사업' 부문에서 37.79%, '에너지환경사업' 부문에서 28.95%가 발생합니다.

 - EG는 수소차량 탑재용 고체수소 저장 소재 관련 기술을 개발, 특허출원, 양산 등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EG는 2015년에 고체수소 저장 소재 개발 관련 국책과제를 수행하였고, 2016년에는 KIST(한국과학기술연구원), KIER(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 등과 함께 차량용 고체저장소재와 관련한 기술 성과를 얻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탱크를 포함한 전체 수소차 밸류체인과 대표 관련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밸류체인 총정리 / 수소 경제 / 수소 생태계 / 수소 산업 수혜주

 

 2차전지는 전기차를 비롯하여 IT, 신재생 에너지 등의 미래 유망 산업에 필수적으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2차전지의 밸류체인을 알아본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2차전지 밸류체인과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원달러 환율이 1200원을 돌파하였습니다. 앞으로 원달러 환율이 더 상승할 것인지, 하락할 것인지는 개인마다 생각이 다를 것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환율 상승 수혜주와 하락 수혜주를 각각 정리해두었습니다.

환율 하락 수혜주/원달러 환율 관련주

환율 상승 수혜주/원화 가치 하락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수소저장장치와 수소탱크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수소는 지구 상에 가장 흔한 물질 중 하나이고, 전기를 발생하는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 중에서 수소 에너지가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수소산업 밸류체인을 공부한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