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수소차 인프라 관련주 - 수소충전소, 부생수소 / 수소차, 수소산업 밸류체인 관련주

by *09* 2022. 3. 5.

 수소차 인프라 관련주를 정리해보겠습니다. 세계적인 탄소중립 정책으로 수소 에너지와 수소산업 밸류체인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수소는 인류가 개발한 가장 효율적인 에너지의 저장 및 운반 수단으로 평가됩니다. 따라서 수소산업은 친환경 에너지, 재생 에너지 산업의 핵심입니다.

 

 

 

 화석연료를 대체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 중에서 수소 에너지를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수소에너지는 태양광과 풍력 에너지처럼 특정 지역에 편중되어 있지 않습니다. 수소는 지구 상에 가장 흔한 물질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둘째, 수소는 물에서 생산된 후에 산소와 반응하여 열과 전기를 발생하고 부산물로 물을 배출합니다. 따라서 에너지 발생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청정에너지입니다.

 

 셋째, 수소는 에너지의 운반체 역할을 하고 전력 등의 다른 에너지원과 비교했을 때, 상대적으로 저장 및 운반이 용이합니다.

 

 

 

 이처럼 많은 장점을 가진 수소산업의 밸류체인은 크게 생산 → 저장 → 운송 → 충전 → 활용 단계로 구성됩니다. 일반적으로 저장, 운송, 충전의 세 단계를 합쳐서 인프라 단계라고 부릅니다. 이번 포스트에서는 수소산업 인프라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을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수소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 기업 요약정리

 - 현대제철

 - 이엠코리아

 - 엔케이

 

 

 

◆ 수소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 기업 개요

현대제철

현대제철 수익성지표
현대제철 수익성지표

 - 현대제철은 전기로와 고로 제강을 통하여 철근, H형강, 강관, 자동차 부품, 열연, 냉연 코일 및 후판 등을 생산하여 건설, 자동차 및 조선산업 등에 공급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현대제철은 국내 최대 생산능력의 전기로 철강제조사로서 봉형강 부문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를 시현하고 있습니다.

 - 현대제철의 매출은 철강(봉형강) 부문에서 33.3%, 철강(판재) 부문에서 57.2%, 철강(중기계 등) 부문에서 3.7%, 기타(반제품, 부산물 등) 부문에서 5.7%가 발생합니다.

 - 현대제철은 철강 생산과정에서 발생하는 부생가스를 재활용하여 수소전기차와 발전 산업에 수소를 공급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부생수소)

 - 현재 현대제철의 연간 3500만 톤의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 규모는 현대차의 수소차인 넥소를 1년 동안 1만 7000대를 운용할 수 있는 규모입니다.

 - 현대제철은 부생수소 이외에도 수소 및 연료전지 금속분리판 생산과 연료전지 발전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이엠코리아

이엠코리아 수익성지표
이엠코리아 수익성지표

 - 이엠코리아는 공작기계, 방산항공부품, 발전부품, 터널굴착기(TBM), 에너지 및 환경설비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이엠코리아는 종속회사인 이엠솔루션을 통해 수소 에너지 및 수소 스테이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이엠코리아의 매출은 '공작' 부문에서 32.1%, '방산/항공' 부문에서 39.4%, '발전/ITER' 부문에서 11.9, 'TBM' 부문에서 3.8, '에너지(수소 스테이션 등)' 부문에서 12.2%가 발생합니다.

 - 이엠솔루션은 2000년부터 "수전해 수소발생장치"를 독자적으로 개발하여 수소제조장치 및 수소스테이션, 수소플랜트 시스템의 상용화 기술을 개발 완료했습니다.

 - 이엠솔루션은 광주, 제주, 전북 새만금 등지에 수소 스테이션을 구축하고 대구에 수소 Complex를 구축 및 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엔케이

엔케이 수익성지표
엔케이 수익성지표

 - 엔케이는 고압가스 용기 부문, 소화장치(고정식) 부문,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부문,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엔케이의 고압가스 용기 부문에서 천연가스, 반도체 세정용 가스, 수소, 산소, 질소 등의 특수산업용 고압용기의 재검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엔케이의 매출은 '고압가스 용기' 부문에서 8.68%, '소화장치' 부문에서 79.74%, '밸러스트 수처리 장치' 부문에서 10.94%,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에서 0.45%가 발생합니다.

 - 엔케이는 수소 충전소에 사용되는 수소 탱크를 재검사하는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 또한 엔케이는 2019년에 '수소저장용기를 포함하는 수소 충전시스템 및 이의 운용 방법'의 특허권을 취득한 이력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수소차 인프라를 포함한 전체 수소차 밸류체인 및 대표 관련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수소차 밸류체인 총정리 / 수소 경제 / 수소 생태계 / 수소 산업 수혜주

 

 산업의 밸류체인을 파악한다면 한 산업의 전반적인 흐름을 이해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2차전지도 친환경 에너지 시대에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2차전지 밸류체인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2022년부터는 일정 규모 이상의 건물에는 전기차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수소산업 인프라 관련주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최근 전기차의 보급률을 높이기 위해 전기차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 하는 법안이 통과되고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정책이 수소산업에도 적용될 확률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