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관련주 정리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by *09* 2022. 3. 2.

 2차전지 및 전기차 배터리 밸류체인을 총정리해보겠습니다. 또한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들도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2차전지는 전기차 배터리를 비롯하여 스마트폰과 노트북 등의 IT기기,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등의 중요한 산업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밸류체인이란 원료가 가공되어 최종 사용자에게 제품 및 서비스가 제공되는 프로세스를 뜻하는 개념입니다. 따라서 한 산업의 밸류체인을 파악하고 있다면 관련 산업의 투자에 많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은 Up Stream에 해당하는 원자재(구리, 니켈, 리튬) 기업부터 최종적으로 전기차를 제조하는 기업들로 이어집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원자재 기업들과 전기차 기업들은 따로 다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이번 포스트에서는 2차전지 관련주로 가장 많이 다루어지는 셀 메이커, 소재, 장비 기업들을 위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관련주 정리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 2차전지 밸류체인 정리

2차전지 밸류체인 정리
2차전지 밸류체인 정리

 위의 표는 2차전지 밸류체인을 간단하게 정리한 것입니다.

 

 ● 2차전지 셀 메이커 기업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는 소재와 생산 장비로 배터리를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2차전지 관련주인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SK이노베이션 등이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입니다.

 

 ● 2차전지 소재 기업

 - 2차전지의 소재를 취급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의 4대 핵심 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입니다. 아래의 링크에 각 소재의 설명과 대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소재 양극재 관련주 대장주 / NCM 양극재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2차전지 소재 음극재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2차전지 소재 전해질, 전해액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2차전지 소재 분리막(LiBS)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 2차전지 생산 장비 기업

 - 2차전지를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장비를 제작하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생산 공정은 전극공정, 조립공정, 충방전공정으로 구분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각 공정에 대한 설명과 대표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생산장비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2차전지 생산 장비 관련주 대장주/폭스바겐 노스볼트 관련주 수혜주

 

 ●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 기업

 - 일반적으로 전기차용 배터리는 성능이 70% 이하로 떨어지면 교체해야합니다. 따라서 전기차 배터리의 수명은 5 ~ 10년으로 생각됩니다. 세계적인 친환경 트렌드로 인해 전기차 폐배터리를 취급하는 기업들도 2차전지 밸류체인에 속하면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대표적인 폐배터리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전기차 폐배터리 재활용 관련주/사용후 배터리 관련주

 

 ●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기업

 -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도 넓게 보면 2차전지 밸류체인으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를 의무적으로 설치해야하는 법안이 통과되면서 전기차 충전소 산업이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 충전소 사업을 영위하는 대표적인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충전소 인프라 관련주 대장주 / 2차전지 밸류체인 수혜주

 

 

 2차전지가 활용되는 가장 대표적인 분야는 전기차 산업입니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의 시대가 열리면서 전기차 밸류체인에 포함된 산업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 밸류체인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산업 밸류체인 총정리 /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분석 및 정리

 

 

 다양한 주식시장 정보들을 한눈에 모아볼 수 있는 어플리케이션을 출시했습니다. 증시를 주도하는 테마, 종목, 이유를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보유한 종목을 등록하시면 내 종목의 최신 DART 공시와 뉴스들도 한눈에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증시의 최신 뉴스들도 정리해드립니다.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음 어플리케이션이나 티스토리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시는 분들은 '플레이스토어'나 '앱스토어'에서 '주모 - 주식 모아보기'를 검색해주세요!

안드로이드 버전(삼성 갤럭시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 Google Play 앱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또한 보유한 종목들의 공시와 뉴스들을 보기 쉽게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play.google.com

iOS 버전(애플 아이폰 스마트폰) 다운로드 링크

 

‎주모 - 주식 모아보기

‎실시간 국내 증시를 주도하고 있는 테마와 업종을 모아서 정리해 드립니다. 테마와 업종에 속한 대표 종목의 주가 및 차트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뉴스 기사를 통해 해당 업종과 종목이 상

apps.apple.com

 

 

◆ 마무리

 2차전지 밸류체인 기업들을 정리해보았습니다. 2차전지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ESS, 스마트폰, 신재생에너지 등의 산업에도 필수적입니다. 따라서 2차전지 생태계를 잘 이해하고 있다면 투자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