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 분석

카카오뱅크 종목 기업 분석 / 주가 예측 전망 /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 2022 하반기

by *09* 2022. 9. 30.

 디지털 은행업을 영위하는 카카오뱅크의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카카오뱅크는 카카오 그룹 계열의 인터넷 전문 은행입니다. KB증권의 카카오뱅크 블록딜 매도가 이슈화되면서 카카오뱅크의 고평가 된 기업가치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카카오뱅크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카카오뱅크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카카오뱅크는 카카오 그룹의 계열사인 인터넷 전문 은행입니다.

- 카카오뱅크는 금융시장 혁신과 소비자 효용 증대의 전략적 목표를 가지고 비대면 채널만을 주요 영업망으로 운영하는 무점포 형태의 디지털 은행입니다.

 

사업의 개요

- 카카오뱅크의 사업은 크게 '뱅킹 비즈니스 부문'과 '플랫폼 비즈니스 부문'으로 구분됩니다.

- 뱅킹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예금, 대출, 외화송금, 지급결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플랫폼 비즈니스 부문에서는 주식계좌 개설, 제휴사 대출 추천, 제휴 신용카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영업 수지 개요(2022년 반기보고서 기준)

- 이자 부문 : 4,179 억 원

- 수수료 부문 : 170 억 원

- 기타 영업 부문(유가증권, 외환거래 등) : -1,024 억 원

 

2. 지표 및 주요 정보

PER : 44.46(2022.06)

EPS : 451(2022.06)

PBR : 1.72(2022.06)

BPS : 11,666(2022.06)

배당수익률 : N/A

★ 종목을 분석하는 데 사용된 지표인 EPS, BPS, BPS, PER 등의 지표들을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수익성 분석하기 - EPS, PER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주요 주주

- 카카오뱅크의 최대 주주는 '카카오'입니다. 보유 지분율은 27.18%입니다.

- 카카오뱅크의 2대 주주는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입니다. 보유 지분율은 23.18%입니다.

- 한국투자밸류자산운용의 관계사인 '한국투자금융지주' 역시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4% 보유하고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의 3대 주주는 '국민연금공단'입니다. 보유 지분율은 5.01%입니다.

- 기존의 3대 주주였던 'KB국민은행'은 지난 2022년 8월 17일에 카카오뱅크 지분 3.1%를 매각하여 4대 주주가 되었습니다.(지분율 8% -> 4.9% )

 

 

 

3. S-RIM 모델 적정 주가 계산

 S-RIM 모델은 '기업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과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합니다. 즉, S-RIM 모델의 의미는 채권 투자와 주식 투자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S-RIM 모델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의 총 주식수, 예상 ROE, 자본 총계,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등의 4가지입니다.

 

$$ V_{0} = B_{0} + \sum_{t = 1}^{∞}\frac{(ROE_{t} - r)\times B_{t-1}}{(1+r)^{t}} $$

 위의 모델은 BBB- 회사채 금리를 이용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S-RIM 모델입니다. 식에서 각 변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V0 = 기업의 가치

B0 = 기업의 자본

ROE = 자기자본이익률

r = 할인율(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계산에 필요한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카카오뱅크의 총 주식수 : 475,159,237주

- 카카오뱅크의 예상 ROE : 4.88%

- 카카오뱅크의 자본 총계 : 2041억 원

-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11.232%

 

 위의 요소들을 S-RIM 모델에 적용하면 카카오뱅크의 적정 주가는 187원입니다.

 금리가 올라 회사채 수익률이 증가하여 13.232%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158원이고, 금리가 내려 회사채 수익률이 감소하여 9.232%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227원이 됩니다.

 

 카카오뱅크의 S-RIM 적정주가는 매우 낮게 측정되었습니다. S-RIM은 기업의 예상 ROE를 통해 채권 대비 투자가치를 평가하는 모델입니다. 최근 회사채 금리가 역대급으로 상승하였기 때문에 모든 기업들의 S-RIM 적정주가가 매우 감소했습니다.

 

 또한 카카오뱅크와 같은 인터넷은행업은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기 때문에 S-RIM 방식으로 정확한 목표 주가를 계산하는 데 한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의 현재 주가 수익률(PER)은 다른 은행 대비 너무 높게 평가되고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증권사들의 카카오뱅크 목표주가와 제시 근거를 정리해보겠습니다.

 

 

 

4. 증권사 목표 주가

 카카오뱅크의 증권사 평균 목표주가는 34,460원입니다. 목표가를 제시한 기관수는 10곳이고, 최근에 목표가를 발표한 증권사는 신한금융투자, 하나증권, DS투자 등이 있습니다. 가장 최근에 종목분석 리포트를 낸 하나증권은 직전 목표가인 40,000원에서 17.5%가 감소한 33,000원을 목표가로 제시했습니다.

 

 하나증권이 카카오뱅크의 목표가를 하향 조정한 것에는 크게 두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하나는 '평이한 실적 예상 및 반전 모멘텀 부재'이고 다른 하나는 '너무 높게 형성된 컨센서스 부담'입니다.

 

 카카오뱅크는 IT 플랫폼 기반의 인터넷 은행입니다. 기존에 없었던 형태의 은행이기 때문에 매우 높은 주가 멀티플을 받았습니다. KB, 신한, 하나, 우리 등 시중은행의 PER이 4배 가량이고 PBR은 0.4배가 안됩니다. 하지만 카카오뱅크는 PER이 40배가 넘고 PBR은 1.7 정도입니다. 따라서 PER 기준으로 시중 은행보다 10배 가량 고평가 된 상태입니다.

 

 하지만 최근 엄청난 금리 상승으로 고밸류 종목들의 멀티플이 조정되고 있습니다. 또한 카카오뱅크의 대출성장률과 플랫폼 수익 회복세가 아직 의미 있게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주택담보대출은 소폭 증가하고 있지만 신용대출 잔액은 조금씩 감소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카카오뱅크는 높은 멀티플과 컨센서스를 받고 있지만 그것을 만족할 실적이 부족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5. 관련 테마

 은행들은 금리가 상승하면 예대마진이 높아져서 수익성이 높아집니다. 카카오뱅크는 너무 높은 멀티플을 받고 있어서 금리 상승이 주가에 악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KB금융, 신한지주와 같은 기업들은 금리인상 방어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금리 인상을 방어할 수 있는 금리인상 수혜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금리 인상 수혜주 관련주 대장주/금리인상 방어주/금리인상 헤지

 

 

 

 

6. 기업 이슈

- 카카오뱅크의 초기 투자자인 KB금융이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블록딜로 대량 매도했습니다.

- KB금융은 '내부 자본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지분을 매각했다고 밝혔습니다.

- 하지만 KB금융의 자본건전성은 국내 은행 평균보다 높은 수준입니다.

- 카카오뱅크의 블록딜 이후 KB국민은행은 티맵모빌리티와 전략적 투자 계약을 체결하고 유상증자에 참여해 2000억 원 규모의 지분을 인수했습니다.

- 따라서 KB금융이 카카오뱅크의 지분을 매각한 것은 투자 전략의 변화로 인한 것이라는 분석이 있습니다.

 

- 카카오뱅크는 독자적인 대안신용평가모형인 '카카오뱅크 스코어'를 개발했습니다.

- 카카오뱅크 스코어는 기존의 신용평가모형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중저신용 고객들을 위해 대안정보 위주로 만든 최초의 신용평가모형입니다.

- 카카오뱅크는 카카오 스코어를 통해 금융 이력이 부족한 고객들에게 합리적인 평가 체계를 제공하여 금융 포용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으로 투자의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