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 분석

코엔텍 종목 기업 분석 / 주가 예측 전망 /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 2022 하반기

by *09* 2022. 9. 1.

 폐기물 소각, 매립 사업과 스팀 판매 사업을 영위하는 코엔텍의 기업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코엔텍은 안정적인 매출 구조와 높은 영업이익률 등을 장점으로 가진 종목입니다. LNG 에너지 가격 상승 수혜주로도 분류됩니다. 주가 분석 모델로 코엔텍 주가 전망도 해보겠습니다.

 

코엔텍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코엔텍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코엔텍은 폐기물 소각 부문과 폐기물 매립 부문으로 구성된 기업입니다.

- 폐기물 소각 부문은 소각 대상 폐기물을 소각하는 서비스 부문과 소각 폐기물을 소각하고 발생하는 폐열을 이용한 스팀생산 및 판매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 폐기물 매립 부문은 소각 처리할 수 없는 매립대상 폐기물을 매립 처리하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코엔텍은 울산과 부산을 중심으로 영남권에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합니다.

- 울산지역은 현대중공업, 현대자동차, SK 등의 대형 배출업체를 중심으로 공업단지, 산업단지가 구성되어 있어 안정적인 매출 확보가 가능합니다.

- 코엔텍의 매출액은 '소각부문 - 소각'에서 34.6%, '소각부문 - 스팀'에서 46.9%, '매립부문'에서 18.5%가 발생합니다.

 

2. 지표 및 주요 정보

PER : 11.98(2022.06)

EPS : 786(2022.06)

BPR : 2.92(2022.06)

BPS : 3,224(2022.06)

배당수익률 : 3.18%(2021.12)

 

최대주주 : 이앤아이홀딩스(주), 지분율 59.29%

- 이앤아이홀딩스는 경영참여형 사모집합투자기구가 투자한 투자목적 회사입니다.

- 이앤아이홀딩스는 다른 회사 등의 주식 또는 지분에 투자하는 투자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이앤아이홀딩스는 2020년에 그린에너지홀딩스(유)로부터 지분을 매수하여 코엔텍의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 2017년, 그린에너지홀딩스가 코엔텍의 최대주주가 되기 이전에는 후성HDS(주)였습니다.

- 그린에너지홀딩스 역시 투자사업을 영위하는 투자목적회사입니다.

- 투자목적회사인 그린에너지홀딩스가 2017년 코엔텍의 최대주주가 된 이후로 코엔텍의 배당금은 큰 폭으로 증가된 이후 유지되고 있습니다.

 

 

 

3. S-RIM 모델 적정 주가 계산

 S-RIM 모델은 '기업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과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합니다. 즉, S-RIM 모델의 의미는 채권 투자와 주식 투자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S-RIM 모델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의 총 주식수, 예상 ROE, 자본 총계,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등의 4가지입니다.

 

$$ V_{0} = B_{0} + \sum_{t = 1}^{∞}\frac{(ROE_{t} - r)\times B_{t-1}}{(1+r)^{t}} $$

 위의 모델은 BBB- 회사채 금리를 이용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S-RIM 모델입니다. 식에서 각 변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V0 = 기업의 가치

B0 = 기업의 자본

ROE = 자기자본이익률

r = 할인률(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계산에 필요한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코엔텍의 총 주식수 : 50000000주

- 코엔텍의 예상 ROE : 21.86%

- 코엔텍의 자본 총계 : 1555억원

-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10.517%

 

 위의 요소들을 S-RIM 모델에 적용하면 코엔텍의 적정 주가는 6464원입니다.

 금리가 올라 회사채 수익률이 증가하여 12.517%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5431원이고, 금리가 내려 회사채 수익률이 감소하여 8.517%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7982원이 됩니다.

 

 S-RIM으로 계산한 코엔텍의 적정주가는 현재 주가에 비해 매우 낮은 값이 도출되었습니다. 이는 최근 회사채 수익률이 급증하여 채권에 비해 주식의 매력이 떨어져서 그런 것으로 생각됩니다. 현재 회사채 수익률은 최근 10년 동안 최고치입니다. 

 

 

 

4. 증권사 목표 주가

 현재 코엔텍의 증권사 목표주가는 13,000원입니다. 목표주가를 제시한 증권사는 한화투자증권이고 발표일자는 2022년 6월 28일, 투자의견은 Buy입니다.

 

 한화투자증권이 코엔텍에 Buy 의견을 제시한 이유는 LNG 가격의 급등입니다. 최근 지정학적인 이유로 인해 석유, 천연가스 등의 에너지 가격의 급등하였습니다. 코엔텍의 매출 비중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은 소각열을 이용한 스팀판매 부문입니다.

 

 LNG 가격이 상승함에 따라 스팀판매 단가도 함께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는 코엔텍의 이익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코엔텍은 스팀열을 SK에너지와 SK피아이씨글로벌에 전량 공급하고 있습니다.

 

5. 관련 테마

 코엔텍은 폐기물 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폐기물 처리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폐기물 처리 관련주들을 태풍 피해, 수혜 피해 등으로 산업 및 건설 폐기물의 발생이 급증할 것으로 생각되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폐기물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폐기물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들은 금리가 상승하는 시기와 인플레이션을 방어할 수 있는 방어주로 분류됩니다.

폐기물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 수혜주 상위 9종목(인플레이션, 금리인상 방어주)

 

 

 

6. 기업 이슈

- 코엔텍은 폐기물 처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기 때문에 지난 수도권 폭우 시기에 주가가 급등했습니다.

- 역대급으로 강한 태풍인 '힌남노'의 북상으로 폐기물 처리 사업을 영위하는 코엔텍이 주목받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코엔텍과 유사한 주가 흐름을 보인 기업으로는 '인선이엔티'와 '와이엔텍' 등이 있습니다.

 

- 2022년 9월 1일에 한국CXO연구소가 발표한 '2021년 초알짜 기업 현황 조사'에 선정된 29개의 기업 중에서 코엔텍이 이름을 올렸습니다.

- 초알짜 기업을 선정하는 기준은 부채비율이 낮고 영업이익률과 순이익률이 높은 기업입니다.

- 초알짜 기업에는 코스피 7개, 코스닥 22개 기업이 선정되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으로 투자의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