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 분석

한국콜마 종목 기업 분석 / 주가 예측 전망 /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 2022 하반기

by *09* 2022. 9. 6.

 화장품 ODM과 제약 사업을 영위하는 한국콜마의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한국콜마는 화장품 용기 업체인 연우를 인수했습니다. 미국 콜마의 상표권을 인수하였고, 미국에 기술영업센터를 건립 중입니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 실적 호조가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한국콜마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한국콜마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한국콜마는 화장품 ODM 사업과 전문의약품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 화장품 ODM 사업은 고객사로부터 주문받은 화장품 제품을 기획, 제조, 생산을 해주는 사업입니다.

- 화장품의 제조 및 생산은 한국콜마에 위탁하고, 고객사는 제품의 브랜드, 유통, 판매에만 집중할 수 있습니다.

- 한국콜마는 자회사인 HK이노엔을 통해 전문의약품 사업과 HB&B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전문의약품 사업은 순환, 당뇨, 항암, 신장질환 치료제 등의 전문 의약품과 원료 의약품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HB&B 사업은 건강기능식품 사업을 뜻하며 주요 제품에는 컨디션, 헛개수 등이 있습니다.

- 한국콜마의 매출은 '화장품' 사업부문에서 54%, '제약' 사업부문에서 42%, 'HB&B' 사업부문에서 4%가 발생합니다.

 

- 한국콜마는 2012년 기존의 한국콜마로부터 분할되어 설립되었습니다. 기존의 한국콜마는 '한국콜마홀딩스'로 사명을 변경하여 지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는 화장품 업계에서 국내 최초로 ODM 방식을 정착시켰습니다.

 

- 한국콜마의 자회사인 HK이노엔의 기존 사명은 'CJ헬스케어'였습니다.

- CJ헬스케어는 CJ제일제당의 제약사업 부문이 분할된 기업으로 2018년 한국콜마가 자회사를 통해 인수했습니다.

- 이후 2020년에 CJ헬스케어에서 HK이노엔으로 사명을 변경하였고 2021년에 코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

- 현재 한국콜마가 보유한 HK이노엔의 지분은 42.16%입니다.

 

- 한국콜마는 지난 7월에 화장품 제품 용기 제조업을 영위하는 '연우'를 인수하여 최대주주에 올랐습니다.

- 한국콜마가 보유하게 된 연우의 지분율은 55%입니다.

- 한국콜마가 연우를 인수한 목적은 '화장품 사업 Value Chain 확대 및 시너지 창출'입니다.

 

2. 지표 및 주요 정보

PER : 24.16(2022.06)

EPS : 1,546(2022.06)

PBR : 1.23(2022.06)

BPS : 30,487(2022.06)

배당수익률 : 1.11%(2021.12)

★ 종목을 분석하는데 사용된 지표인 EPS, BPS, BPS, PER 등의 지표들을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수익성 분석하기 - EPS, PER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주요 주주

- 최대주주 : 한국콜마홀딩스(지분율 : 27,14%)

- 2대주주 : NIHON KOLMAR(일본 콜마, 지분율 : 12.14%)

- 3대주주 : 국민연금공단 : 9.29%

 

 한국콜마홀딩스는 한국콜마홀딩스 그룹의 지주사입니다. 한국콜마그룹의 상장된 계열사는 한국콜마홀딩스, 한국콜마, HK이노엔, 콜마비앤에이치, 연우가 있습니다.

 

 

 

3. S-RIM 모델 적정 주가 계산

 S-RIM 모델은 '기업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과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합니다. 즉, S-RIM 모델의 의미는 채권 투자와 주식 투자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S-RIM 모델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의 총 주식수, 예상 ROE, 자본 총계,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등의 4가지입니다.

 

$$ V_{0} = B_{0} + \sum_{t = 1}^{∞}\frac{(ROE_{t} - r)\times B_{t-1}}{(1+r)^{t}} $$

 위의 모델은 BBB- 회사채 금리를 이용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S-RIM 모델입니다. 식에서 각 변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V0 = 기업의 가치

B0 = 기업의 자본

ROE = 자기자본이익률

r = 할인율(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계산에 필요한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한국콜마의 총 주식수 : 22881180주

- 한국콜마의 예상 ROE : 8.15%

- 한국콜마의 자본 총계 : 6836억원

-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10.517%

 

 위의 요소들을 S-RIM 모델에 적용하면 한국콜마의 적정 주가는 23152원입니다.

 금리가 올라 회사채 수익률이 증가하여 12.517%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19453원이고, 금리가 내려 회사채 수익률이 감소하여 8.517%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28589원이 됩니다.

 

 S-RIM으로 계산한 한국콜마의 적정주가는 현재 주가에 비해 현저히 낮은 값이 도출되었습니다. 금리 인상 등의 원인으로 회사채 수익률이 급증하여 역대 최고 수준입니다. S-RIM 모델은 채권 투자과 주식투자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적정 주가를 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현재 주가보다 현저히 낮은 가격이 도출된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래에서 증권사들이 발표한 한국콜마의 목표주가와 근거를 알아보겠습니다.

 

 

 

4. 증권사 목표 주가

 한국콜마의 증권사 목표주가는 56,363원입니다. 추정기관수는 11개이고, 최근에 목표가를 제시한 증권사는 유안타, 이베스트투자, 신한금융투자 등이 있습니다.

 

 유안타증권은 한국콜마의 목표가를 58,000원으로 제시하였습니다. 투자의견은 Buy를 제시하였고 의견 제시 일자는 2022년 8월 30일입니다.

 

 유안타증권이 한국콜마의 투자의견을 Buy로 제시한 이유는 크게 3가지가 있습니다. 하반기 이익 모멘텀 확대, 사업 시너지 확대 모색,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등의 이유입니다.

 

하반기 이익 모멘텀 확대

 - 국내외의 화장품 산업 업황 개선, HK이노엔의 매출 호조세 기대 등의 통해 하반기에는 상반기에 비해 강한 이익 모멘텀이 예상됩니다.

 

사업 시너지 확대 모색

 - 한국콜마는 최근 화장품 밸류체인을 확대하기 위해 화장품 용기 제조업체인 연우를 인수했습니다.

 - 또한 글로벌 KOLMAR의 상표권을 인수하였습니다.

 - 향후 완공될 북미기술영업센터를 통해 기술력과 트렌드를 대응하고 미국에서의 역량을 확대가 기대됩니다.

 

매력적인 밸류에이션

 - 한국콜마는 화장품 사업과 제약 사업을 동시에 영위합니다. 이에 따라 상호 간의 손익이 상쇄되어 견고한 펀더멘털을 가집니다.

 - 하반기에는 두 사업 모두 손익의 호조세가 기대되어 기업 가치의 상승을 전망합니다.

 

5. 관련 테마

 한국콜마는 국내 대표의 화장품 ODM 기업입니다. 또한 화장품 ODM 산업은 화장품 밸류체인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래의 링크에 화장품 ODM 기업들과 화장품 밸류체인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화장품 OEM/ODM 관련주 테마주 / 화장품 밸류체인 수혜주

화장품 산업 밸류체인 관련주 총정리 / 리오프닝

 

 한국콜마는 자회사인 HK이노엔을 통해 제약 사업, 의약품 CMO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의약품 CMO 사업은 고객사의 의약품 제품을 주문받아 위탁생산하는 사업입니다. 제약 CMO 산업에는 삼성, SK 등의 대기업들이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지정하고 공격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아래의 링크에 제약 CMO 관련주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제약 바이오 관련주 대장주 테마주/의약품 CMO, CDO 관련주/바이오의약품 위탁개발생산 관련주

 

 한국콜마는 크게 두 가지의 관련 테마를 가지고 있습니다.

 

 

 

6. 기업 이슈

 - 한국콜마는 2030년까지 화장품 튜브 용기의 50% 이상을 친환경 소재로 대체하겠다는 목표를 발표했습니다.

 - 한국콜마의 자회사인 연우는 친환경 화장품 용기 상용화를 위해 한화솔루션과 업무협약을 맺었다고 밝혔습니다.

 - 한국콜마의 ESG 경영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가 연우를 인수한 시너지는 3분기부터 본격화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한국콜마는 미국 뉴저지에 '북미기술영업센터'를 건립하여 연내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는 지난 5월에 미국 콜마 상표권을 100% 인수하였기 때문에, 한국콜마의 북미 시장 공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는 동남아시아와 중동시장의 개척에도 노력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는 싱가포르에 법인을 설립하여 동남아 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 한국콜마는 중동 및 북아프리카 수출 고객사와 화장품을 독점 개발 및 생산하는 업무 협약을 지난 2월에 채결한 바가 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으로 투자의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