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종목 분석

SK아이이테크놀로지 종목 기업 분석 / 주가 예측 전망 / 관련주, 테마주, 수혜주 - 2022 하반기

by *09* 2022. 9. 15.

 전기차 배터리의 필수 핵심소재인 분리막을 제조하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기업분석과 주가전망을 해보겠습니다. SKIET는 영업이익 적자가 예상되어 목표가가 하향되었습니다. 하지만 폴란드와 베트남을 중심으로 유럽과 동남아 전기차 시장을 선점하여 기대가 되는 종목입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SK아이이테크놀로지 기업 분석 및 주가 전망 썸네일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개인적으로 공부한 내용을 정리한 것이므로 참고로만 봐주시기 바랍니다.

 

1. 기업 개요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2019년 SK이노베이션에서 물적 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입니다.

- LiBS(Lithium-ion Battery Separator)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 LiBS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핵심소재로 양극과 음극의 직접적 접촉을 차단하고 리튬이온 이동 통로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신규 사업으로 FCW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FCW(Flexible Cover Window)는 폴더블폰 등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에서 유리를 대체하는 핵심 소재입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매출은 'LiBS' 부문에서 99.95%, '신규사업' 부문에서 0.05%가 발생합니다.

 

- 배터리 분리막 산업은 기술 장벽이 높고 거대 자본이 필요한 대규모 장치산업입니다.

- 이에 따라 진입장벽이 높아 소수의 업체들이 시장 과점 체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2004년에 국내 최초, 세계 세 번째로 LiBS 생산기술을 독자 개발했습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EV(전기차)용 분리막 시장과 IT용 분리막 시장을 분리하여 판매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지표 및 주요 정보

PER : 439.23(2022.06)

EPS : 181(2022.06)

PBR : 2.57(2022.06)

BPS : 30,956(2022.06)

배당수익률 : N/A

★ 종목을 분석하는데 사용된 지표인 EPS, BPS, BPS, PER 등의 지표들을 아래의 링크에 자세히 설명해두었습니다.

[펀더멘털] 기업 수익성 분석하기 - EPS, PER

[펀더멘털] 기업 재무 건전성 분석하기 - BPS, PBR

 

주요 주주

- 최대 주주 : SK이노베이션(지분율 : 61.20%)

- 2대 주주 : 국민연금공단(지분율 : 5.18%)

- 기타 소액 주주 지분율 : 26.27%

- 우리사주조합 지분율 : 1.33%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최대 주주는 분할되기 전 모기업인 SK이노베이션입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최대 주주, 2대 주주, 우리사주조합, 기타 소액 주주 지분율을 모두 합치면 93.98%입니다. 외국인의 지분율은 10.61%입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최대주주(SK이노베이션)와 2대 주주(국민연금공단)의 지분율이 매우 높습니다. 따라서 전체 주식수에 비해 유동주식수의 비율이 낮은 편에 속합니다. 유동주식수의 비율이 낮은 기업들은 비교적 가격의 변동폭이 클 수 있습니다.

 

 

 

 

3. S-RIM 모델 적정 주가 계산

 S-RIM 모델은 '기업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과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에 투자했을 때의 기대수익'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주가를 계산합니다. 즉, S-RIM 모델의 의미는 채권 투자와 주식 투자의 수익률을 비교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예상하는 것입니다.

 

 S-RIM 모델을 계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기업의 총 주식수, 예상 ROE, 자본 총계,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의 수익률 등의 4가지입니다.

 

$$ V_{0} = B_{0} + \sum_{t = 1}^{∞}\frac{(ROE_{t} - r)\times B_{t-1}}{(1+r)^{t}} $$

 위의 모델은 BBB- 회사채 금리를 이용하여 기업의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S-RIM 모델입니다. 식에서 각 변수의 의미는 아래와 같습니다.

V0 = 기업의 가치

B0 = 기업의 자본

ROE = 자기자본이익률

r = 할인율(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2022년 9월을 기준으로 계산에 필요한 요소는 아래와 같습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총 주식수 : 71297592주

-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예상 ROE : 0.47%

-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자본 총계 : 2조 2162억원

- BBB- 등급의 3년 만기 회사채 수익률 : 10.433%

 

 위의 요소들을 S-RIM 모델에 적용하면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적정 주가는 1400원입니다.

 금리가 올라 회사채 수익률이 증가하여 12.433%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1175원이고, 금리가 내려 회사채 수익률이 감소하여 8.433%가 된다면 S-RIM 적정주가는 1732원이 됩니다.

 

 S-RIM으로 계산한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적정 주가는 현재 주가보다 매우 낮게 계산되었습니다. 최근 금리가 회사채 금리가 역대급으로 치솟고 있습니다. 반면에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2022년 예상 ROE는 0.47로 매우 낮은 수치가 전망됩니다. 이에 따라 채권투자와 주식투자의 수익성을 비교하여 적정 주가를 계산하는 S-RIM 방식으로는 매우 낮은 목표 주가가 도출되었습니다.

 

 

 

4. 증권사 목표 주가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증권사 평균 목표 주가는 119,286원입니다. 추정기관수는 7개이고, 최근 투자 의견을 제시한 기관은 한국투자, KB, 유진투자 등이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증권사 평균보다 높은 160,000원을 목표가로 설정하고 투자의견은 매수를 제시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가 부진의 이유를 크게 두 가지로 들었습니다.

 

 첫 번째는 인플레이션에 따른 실질 구매력 감소와 2차 전지 생산량 전망치의 하향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예상보다 느린 폴란드 신공장의 가동 개선 속도입니다. 중국 소재의 경쟁사인 창신신소재가 미국 분리막 공장에 투자를 발표한 것도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위험요소로 볼 수 있습니다.

 

 한국투자증권은 SK아이이티테크놀로지가 2022년 3분기에는 흑자전환을 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하반기에는 고객사를 포함한 유럽과 미국의 전기차 및 2차전지의 생산 회복과 중국 2차 전지 생산량 증가로 매출액의 반등이 기대되기 때문입니다.

 

5. 관련 테마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2차전지 배터리의 4대 핵심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질 중에서 분리막을 제조하는 기업입니다.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침투율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2차전지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2차전지 밸류체인과 관련 기업들을 정리해두었습니다.

2차전지 밸류체인 총정리 / 2차전지 셀 메이커 업체

 

 2차전지의 가장 대표적인 수요처는 전기자동차 시장입니다. 최근 세계적인 기후 변화가 실제로 인간의 삶과 생존에 영향을 줌에 따라 탄소 중립 정책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에 따라 전기자동차의 수요는 더욱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래의 링크에 전기차 밸류체인과 관련 기업들을 총정리해두었습니다.

전기차 산업 밸류체인 총정리 / 관련주, 대장주, 수혜주 분석 및 정리

 

 전기차는 수소차와 더불어 가장 대표적인 친환경 미래 자동차입니다.

 

 

 

6. 기업 이슈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폴란드 소재의 100% 자회사인 'SK 하이테크 배터리 머티리얼즈 폴란드'에 약 959억원을 투자한다고 공시했습니다.

- 투자 목적은 폴란드 분리막 공장의 증설입니다.

- 이에 따라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신주 발행이 없는 유상증자를 진행할 계획입니다.

- 증설된 폴란드의 분리막 공장은 2024년에는 2021년의 두 배 이상의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입니다.

- 이에 따라 폴란드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글로벌 분리막 최대 생산 거점이 될 전망입니다.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베트남의 전기차 배터리 제조사인 빈이에스(VinES)에 분리막(LiBS)을 정식으로 출하했습니다.

- 빈이에스는 베트남 최대 민간 기업은 빈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 빈 그룹은 베트남 유일의 전기차 제조사인 빈패스트와 빈이에스 등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 이에 따라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전기차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동남아 시장을 선점하는 효과를 가지게 되었습니다.

 포스트의 내용은 종목 매매 추천이 아닙니다. 제가 공부한 내용을 정리해둔 것으로 투자의 판단은 본인 스스로 하시기 바랍니다.

댓글